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지원 대학 선정, 미국 대학 장학금과 함께 검토되어야



USC, 국제학생에게 재정보조 안 준다 ... 대학 선택이 중요
장학금도 받고 합격도 가능한 대학 찾는 것이 관건



한 학생이 메일로 질문을 했다. 참고로 미래교육연구소 이메일 주소는 tepikr@gmail.com이다.


"저는 이번에 미국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입니다. 제가 가고 싶은 대학은 USC입니다. 그런데 부모님이 경제적으로 어려워서 미국 대학에서 장학금(재정보조를 말함)를 꼭 받아야 합니다. 제 GPA는 3.9이고, SAT는 1490입니다. 제가 이 대학에서 장학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이야기를 하면 USC는 국제학생들에게 재정보조/장학금을 주지 않는다. 즉 경제적으로 어려워서 주는 이른바 Need Based Grant는 받을 수 없다. 다만 성적 우수 장학금은 받을 수 있다. 이 대학이 밝히고 있는 국제 학생 재정보조 정책을 본다.


여기를 보면 분명해진다. 


"US 시민권자와 영주권자가 아닌 국제학생들에게는 재정보조를 주지 않는다"Only U.S. citizens or eligible non-citizens are eligible for certain types of financial aid. However, other sources of aid may be available to international students who are not U.S. citizens or eligible non-citizens:)라고 분명하고도 확실하게 밝히고 있다.


그러고 나서 성적 우수 장학금이나 근로 장학금 등 다른 소스의 장학금은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다만 이 학교의 근로 장학금은 연간 2-3백만 원 수준에서 수여될 뿐이다. 




USC의 연간 학비는 다음과 같다.


Cost and Financial Aid | USC Undergraduate Admission

https://admission.usc.edu/learn/cost-financial-aid/


Financial Aid at USCUSC administers one of the largest financial aid programs in the country. ... 2018-2019 Cost of Attendance ... Tuition, $55,320. Mandatory ...

Tuition ‎: ‎$55,320

Room and board ‎: ‎$15,395

Mandatory Fees ‎: ‎$905

Total ‎: ‎$75,275


연간 7만 5275달러, 한화로 8600만 원에 이른다. 여기에 비행기 값과 용돈을 더하면 9500만 원 이상이 될 것이다. 이 비용을 중산층 가정에서 부담하기는 어렵다. SAT 기준으로 볼 때 1300–1500 점 정도, ACT 기준으로 30-34점 정도 학생들이 합격을 하고 있다. 그러나 합격을 받는다 하더라도 결국 학비를 부담하기 어려우면 그림의 떡이다.


왜 이렇게 길게 USC에 대해 설명을 하고있는가? 대학 선택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다.


대학 지원 계획을 짜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내가 어느 정도 학비(비용)를 부담할 수 있는가?" "내가 지원하는 대학의 학비를 부담할 수 있는가?" "그 대학에 내가 합격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가?"등을 고려해야 한다. 그런데 10명 가운데 9명은 대학을 선정할 때 학비 요소, 즉 경제적 문제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


특히 SAT 학원에서 대학 진학 컨설팅을 받거나, 일반 유학원에서 대학 진학 컨설팅의 경우 이들은 아예 "부모님은 학비 부담 가능액이 얼마인가요?"라고 묻지를 않는다. 왜냐하면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최근 미래교육연구소에는 정말 많은 학부모들이 대학 진학 상담을 신청하고 있다. 그 가운데 많은 분들이 미국 대학 진학 및 장학금 컨설팅을 의뢰하고 있다.  왜냐하면 미래교육연구소는 바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부모들의 자녀들이 미국 대학에 경제적 어려움 없이 갈 수 있는 구체적인 길을 알려주고 있기 때문이다

USC에 갈 실력이 되는 데 경제적으로 어려워서 못 간다면 이 수준의 대학 가운데 국제학생들에게 많은 재정보조를 주는 다른 대학을 선택해서 합격도 하고, 재정보조/장학금도 받으면 된다. 바로 이런 전략을 짜 줄 수 있는 곳이 바로 미래교육연구소다. 미래교육은 연간 40-70여 명에게 매년 30-40억 원의 장학금/재정보조를 받아주고 있을 뿐 아니라, 가고 싶은 대학에 합격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컨설팅을 제공한다. 미래교육연구소는 해외 교육 전문 컨설팅 기관이기 때문이다.



■ 미래교육연구소 미국 대학 지원 & 장학금 컨설팅


미래교육연구소의 상담 또는 컨설팅을 원하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또는 신청을 하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GPA 3.4, 퍼듀대학에서 장학금 받을 수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