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토플 점수가 없습니다. 미국 대학 지원 가능할까요?



미국 대학 지원 외국인 학생 반드시 토플 내야
일부 조건부 입학으로 받아주는 곳도 있어




"저는 국내고에 다니고 있습니다. 미국 대학에 진학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내신과 수능 시험에 치중하다보니 토플 점수가 아직 없습니다. 토플 점수 없이 미국 명문 대학에 가는 방법이 있을까요? 어느 유학원에서 토플 점수가 없어도 미국 대학에 진학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정말인가요?"


토플, 혹은 아이엘츠는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 학생이 영어권 대학에 진학해서 대학 수업을 따라갈 수 있을까 측정하는 시험이다. 미국의 많은 대학들은 외국인 학생들의 영어 능력을 가장 먼저 보려고 한다. 그래서 일정 하한선을 정해 놓고 그 이하면 아예 입학 사정에서 제외한다. 많은 주립대학들이 토플 79점, 아이엘츠 6.5 이상을 요구하며 명문 사립대학들은 토플 100점, 아이엘츠 7.0 혹은 7.5를 요구한다.


위의 학생처럼 국내고를 다니다가 영어 공인 성적을 확보할 시간을 놓쳤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있다. 앞서 설명을 했듯이 미국의 괜찮은 대학에 가려면 반드시 토플 이나 아이엘츠 , 즉 공인 영어 성적을 제출해야 한다. 일부 대학들이 외국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 공인성적없이 조건부로 받아주는 곳이 있다. 이런 대학들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대학의 수준은 높지 않다.


그렇다면 미국에서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는 국제학생들은 어떠한가? 적어도 3-4년을 미국 고등학교에 다닌 학생들도 토플 점수를 내야 하나? 우선 보스턴 칼리지가 요구하는 국제학생의 영어 조건을 보자.


"We require the TOEFL examination or the IELTS for all international applicants whose primary native language is not English. If you attend a secondary school outside the U.S., we require that you submit a TOEFL or IELTS score. Minimum scores of 100 on the iBT or 7.5 on the IELTS are recommended. Boston College's Institutional Testing Code is 3083. The Department Code is 00. A score of 600 or above on the SAT EBRW or 27 or better on the ACT English section waives the TOEFL/IELTS requirement.


If you have attended a U.S. high school for at least three years, and you are enrolled in a traditional academic curriculum without ESOL coursework, the TOEFL or IELTS exam is not required. If you feel further evidence of your English skills will enhance your application, you are still welcome to send those test scores."


이 대학은 토플 100점, 그리고 아이엘츠의 경우 7.5를 요구하고 있다. 그런데 면제 조항을 두고 있다. 즉 SAT 영어 섹션에서 600점 이상을 받았을 경우와 ACT 영어 섹션에서 27점 이상을 받았을 경우 토플이나 아이엘츠 점수 제출 의무를 면제해 주고 있다. 또 하나, 미국 고등학교에서 최소 3년 이상을 재학했을 경우에도 영어 공인 성적 제출을 면제해 주고 있다.


홍콩이나 싱가포르 대학들은 IB와 A 레벨에서 또한 일정 영어 점수를 받으면 그 의무를 면제시켜 주고 있다. 매우 다양한 공인 영어 성적 면제 조건들이 있는 것이다. 일일이 이 조건들을 확인하기 귀찮으면 토플이나 아이엘츠 성적을 확보하면 된다. 어느 것을 선택할지는 각자의 취향이다. 


그러나 외국인/국제학생들에게 공인 영어 성적은 그냥 넘어갈 수 없는 벽이다. 꼭 하나, 자신이 가고 싶은 대학이 어떤 공인 영어 성적을 제출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지, 또한 어떤 경우에 면제(wave)시켜 주고 있는지 반드시 미리 파악을 할 필요가 있다. 



■ 미래교육연구소 토플 준비시켜 주기 프로그램


만일 국내고에서 영어 토플점수를 아직 확보하지 못한 학생들은 11월 원서를 넣고 나서부터 본격적으로 토플 준비를 하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이런 학생들을 위한 집중반을 소개해 주고 있다. 서울 강남의 학원들과 협력을 해서 토플 점수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







매거진의 이전글 SAT 1000점이 안 되도 미국 명문대 갈 수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