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미국 대학 지원, 몇 개 원서를 써야 할까?


매직 넘버는 없다
합격 가능성 높이려면 지원 개수 늘려야



미국을 비롯한 세계 명문 대학에 지원하기 위해 필자에게 컨설팅을 받는 학생들이 던지는 가장 많은 질문 가운데 하나가 "몇 개 대학에 원서를 내야 하나요?"이다. 6개? 10개? 15개? 20개?


대학 입시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이 주제에 대한 이견이 너무 많아서 많은 학생들이 혼란스럽고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에선 6개 대학에 원서를 쓸 수 있다. 더 쓰고 싶어도 못쓴다. 과거 미국 대학에 지원하는 미국 학생들은 6개 내외를 썼다. 한국 학생들은 10개 내외를 썼다. 그러나 지금은 상황이 많이 바뀌었다. 미국 학생들의 경우 대학입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점점 더 많은 원서를 쓰고 있다.


오늘 필자는 '몇 개 원서를 써야 하나?'에 대한 혼란을 정리할 것이다. 얼마나 많은 학교에 지원해야 하는지 아이디어를 주고, 몇 개의 대학에 지원할지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설명하겠다. 이 가이드를 읽고 나면, 여러분은 대학 목록을 만들고 얼마나 오래 걸릴지 확신하게 될 것이다.



■ 몇 개를 써야할 것인가 ... 매직 넘버는 없다.


지원 대학을 몇개로 할 것인가는 학생의 구체적 상황에 달려있다. 일반적으로 10개 대학이 적절하지만 최소 1개 최대 20개를 넣으면 좋다. 일반적으로 컨설턴트 생각은 평균 6-10개의 대학에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10개 대학을 지원했을 경우 상향 3개, 적정 5개, 안정 2개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상향은 30% 미만, 적정은 30-70%, 안정은 70%이상의 합격 가능성을 본다. 합격 가능성은 각 대학의 입학전형 계산기를 사용하여 대략적으로 산출한다. 지원해야 할 대학의 수는 학생의 개인적인 상황과 우선순위에 달려있다. 예를 들어, 만약 얼리디시전이나 얼리액션을 제공하는 대학에만 지원하겠다고 하면 1개 대학에만 지원을 하면 된다. 만약 얼리 디시전으로 지원을 한다면  11월에 지원서를 제출하면 된다. 이 경우 대부분의 대학들은 12월 15일경에 합격통지를 한다. 얼리 디시전에 합격을 했다면 그 대학에 반드시 등록을 해야 한다. 얼리에서 불합격이 됐다면 즉시 레귤러 디시전 대학을 지원해야 하는데 이때는 많은 대학에 원서를 내서 합격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 얼리 디시전에 합격을 하면 레귤러 지원 대학들의 지원은 철회를 해야 한다.



 왜 더 많은 학교에 지원을 해야 할까?


만약  경쟁이 치열한, 즉 입학하기 어려운 대학들에 가고 싶다면 일반적인 지원 개수보다 더 많이 원서를 써야 한다. 합격률 25% 미만의 대학 10곳에 지원을 한다면 적어도 1개 대학에 입학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20개를 쓴다면 합격 가능성은 훨씬 더 높아질 것이다. 통계적으로 확률적으로 많이 쓰면 그만큼 합격을 많이 받아낼 수 있다. 


합격률이 25%인 대학에만 지원을 했을 경우 모든 대학에서 합격이 거부될 가능성도 있고, 이 경우 모두 불합격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일 감정적인 준비를 해야 한다. 그러나 자신이 지원하는 대학 가운데 적어도 1-2개는 합격할 것이라는 극도의 자신감을 갖고 있다면 2-4개를 넣어도 된다. 그러나 사람의 일이란 알 수가 없다. 어떤 학생들은 10개를 지원했는데 한 곳에서도 합격통보를 받지 못하기도 한다.



■ 지원대학의 갯수를 줄이려는 사람들


어떤 이들은 가급적 지원 개수를 줄이려고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 애플리케이션 비용 및 시간


재정적 필요에 따라 수수료 면제 자격을 갖추지 않으면 대학에 지원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각 대학별로 보통 75달러까지 들어간다. 또한 SAT, ACT 시험 점수 및 AP 점수를 대학에 보내는 데도 비용이 발생한다.  SAT와 ACT는 4개 대학까지 무료로 점수 보고서를 대학에 보낼 수 있게 해준다. 추가로 점수를 해당 대학에 보낼 경우 SAT는 1개 대학당 11.25달러, ACT는 12달러가 들어간다. 또한, AP의 경우 모든 점수를 포함하는 AP리포트를 매년 한 대학에 보낼 수 있다. 1개 대학을 추가할 때마다 15달러씩을 내야 한다.


따라서 20개 대학에 지원할 경우 2,000달러 이상을 내야 할 수도 있다. 지원할 학교 수를 결정할 때 예산을 고려해야 한다. (부모님에게 얼마가 들어가는지에 대해 반드시 알려야 한다) 신청 비용도 투자로 봐야 한다. 자신이 가고 싶은 명문 대학에 합격을 하게 되면 미래 전문가로 성공을 할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지원하는데 드는 돈은 투자 수익률에 비해 미미하게 될 수도 있다. 게다가, 지원 비용은 아마도 대학 입학을 준비하는 여러 비용보다 훨씬 더 적을 것이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스는 시간이 걸린다. 점점 더 많은 대학들이 하나의 지원으로 많은 학교에 지원할 수 있는 The Common Application을 사용하고 있지만, 많은 대학들은 여전히 그들만의 지원서를 가지고 있거나 보충적인 에세이를 요구한다. 추가 에세이가 필요한 각 대학 지원서는 완료하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 미래교육연구소 미국 대학 컨설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