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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osh Apr 10. 2024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 체크리스트_산업환경 편

산업의 흐름과 트렌드를 보고 이후의 양상을 예측해 본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수립할 시, 고려해야 할 다른 요소는 거시적인, 미시적인 산업의 방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거시적인 산업의 방향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것은 여러분의 업을 정의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업의 정의를 통해 더 빠른 브랜드 방향성을 결정할 수도 있다. 분석할 내용들이 모호하고 뻔한 결과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럴 때는 다른 국가에서는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보자. 어떤 산업에서도 변화의 폭이  다이내믹하게 나타나는 시장은 많이 보지 못했다. 큰 흐름은 대동소이하나, 그 큰 줄기에서 미래에 큰 흐름으로 변화할 수 있는 잠재된 변화가 무엇인지 논의하고, 생각해 보자. (말이 쉽지. 이런 어려운 내용들이 쉽게 나온다면 누가 힘들게 일하고 있겠는가. 그래서 수행전문가에 맡기는 것도 이런 부분을 기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현가능성이 있는 인사이트는 내부에서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잊지 말자)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 전 체크리스트 10_산업환경 편


1. 산업은 과거에서 지금까지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 산업의 역사는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 예) 자동차의 과거에서 현재 미래까지의 역사적 변화 방향 (가격, 기술, 디자인 등)

2. 우리가 속한 산업은 성장하고 있는가? 시장은 정체인가, 지속 성장 중인가, 하락 중인가 (CAGR 등)

3. 성장 or 하락 or  정체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예, 경쟁자의 지속적인 진입인가 소비자의 가치관 변화인가? 기술의 발전인가? (PEST, STEEP 등 사회, 경제, 정치, 환경 등 관점에서 우리 산업에 영향을 준 요인은 무엇인지)

4. 산업 내 정형화된  Value Chain이 존재하는가? Value Chain내 Key Success Factors는 무엇인가? 만약 없다면 시장 매출에 큰 영향을 주는 Key Driver는 무엇인가? 무엇이 산업을 변화 발전시켰는가? 

5. 다양한 Key driver 요소 중에 KSF(가장 핵심적인 성공요소)는 무엇인가? (Key Success Factors)

6. 반대로 실패한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KUF (Key Unsuccess Factors)는?

7. 누가 시장을 점유하고,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가 발견한 KSF, KUF와 연관성이 있는지 재검토)

8. 현재트렌드는 무엇인가? 향후 트렌드는 무엇이 될 것인가 (예측)

9. 미국, 일본 등 우리가 속한 산업이 더 발전한 국가에서는 어떤 형태로 발전하고 있는가? 우리는 어떤 향후 어떤 양상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되는가?

10. 우리 산업과 유사한 산업이 있는가? 유사한 산업은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가?


Industry's Key driver 


다음편에서는 이제부터 구체적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수립하기 위해 어떤 과정들을 진행하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항상 느낀다. 말은 쉽고 행동은 어렵다. 말은 쉽고 결과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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