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sh Oct 19. 2024

중국의 Silver market이 떠오른다

스마트한 실버세대가 온다.

중국의 인구 고령화가 점점 더 뚜렷해지고 있다. 중국에서 실버 경제는 경제와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동력으로 자리 잡은 모양새다. 2023년 기준으로, 중국의 총인구는 14억 1천만 명이며, 60세 이상 인구는 2억 9,700만 명, 65세 이상 인구는 2억 1,700만 명으로 각각 전체 인구의 21.1%와 15.4%를 차지하고 있다. (2024년 예상치는 quest mobile 예상치를 따랐다)


2024년 1월, 중국 국무원이 발표한 '실버 경제 발전과 노인 복지 증진에 관한 제언'에 보고서에 따르면 실버 경제는 기존의 노인 서비스 산업, 노인 산업과는 완전히 다름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 우선 연령대 범위를 실버 경제에서는 더욱 넓혔다. 노인을 위한 서비스뿐만 아니라 노후 준비 단계인 40대 이후의 사람들까지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실버 경제는 이미 노인이 된 사람들을 위한 경제이면서 동시에 노후를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경제로 정의하고 있다.


중국에서 생활하는 동안, 지하철이나 거리를 보면 50세 이상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쇼핑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예전보다 빈도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고 느꼈다. QuestMobile의 자료를 보니, 2024년 3월 기준으로 50세 이상 인구의 온라인 쇼핑 경험은 26.5%에 달하고 있다. 50세 이상의 마켓사이즈는 3억 2천만 명에 이른다. 


인터넷의 발전과 보급으로 온라인 쇼핑은 현대 은퇴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되었다. 모바일 쇼핑의 편리함과 신뢰도가 올라간 덕분에 점점 더 많은 중국의 노년층이 '쇼핑 중독자'가 되고 있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실버 세대는 이미 온라인 쇼핑에 익숙해있는 세대라고 말하고 있다. 이들 쇼핑은 세 가지 주요 트렌드를 보인고 있다. 

[모바일 쇼핑의 편리함이 중국 실버세대를 이끌고 있다]
[중국 실버세대의 트렌드는 건강, 젊은 취향, 쇼핑]
[나이가 들어서도 젊은 취향과 배움을 놓지 않는다]

첫째,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둘째, 젊은 취향의 제품을 구매한다.

셋째, 성별에 따른 쇼핑 습관 차이가 더욱 명확해졌다. 


건강은 노년층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며, 젊은 취향을 선호한다는 것은 실버 세대가 점점 더 화장품, 금, 의류와 같은 제품을 관심을 보이고 구매욕구가 높아졌음을 의미한다. 특히 여성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 비율은 85.4%에 달해, 여성의 소비 구매력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버세대의 구매력이 높아짐에 따라 판매 플랫폼들도 실버 타깃을 위한 대응을 하고 있다. 알리바바의 타오바오는 '영양 보조제', '가정 내 노후 생활', '취미 생활', '건강 가전'의 네 가지 주요 카테고리를 장착한 '어르신 모드'를 최초로 도입했다. 

[알리바바는 실버세대의 사용 경험을 들으며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개선, 변화하고 있다]

JD는 '상품이 사람을 찾는다'는 큐레이션 개념을 적용하고 있다. 큐레이션의 콘셉트로 쇼핑 경험을 개선하고, 노년층 소비자들의 세분화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상품 및 서비스를 세분화하고 있다. 실버 세대 전용 카테고리, 실버 세대 여성 전용 제품 등 구매 편리성을 높여서 판매를 강화하고 있다.


최근 온라인 플랫폼은 실버세대의 소비 트렌드, 라이프스타일 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어 실버 전자상거래 시장이 점점 더 세분화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중의 하나가 헬스케어 산업이다. 알리바바, 징둥, 핑안 헬스케어, 텐센트 등이 이 시장에서 원격 헬스케어 등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로 리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알리바바 그룹 (Alibaba Health): 알리바바는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의료 서비스와 약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타오바오와 T몰을 통해 의약품 및 건강 관련 제품을 판매하며, 알리바바 헬스는 다양한 건강 모니터링 서비스도 지원한다.

징둥 (JD Health): JD Health는 원격 의료 서비스와 노년층을 위한 맞춤형 건강관리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이들은 실시간 의사 상담, 건강 정보 제공, 그리고 의약품 배달 서비스를 통해 노년층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화웨이 (Huawei): 화웨이는 스마트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노년층의 건강을 모니터링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심박수, 혈압, 운동 추적 등 건강 관련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기기들이 호응을 얻고 있다.  

핑안 헬스케어 (Ping An Good Doctor): 이 앱은 노인들에게 원격으로 의사 상담을 제공하고, 보험 서비스와 연계하여 전반적인 건강 관리 솔루션을 지원한다. Good Doctor 플랫폼을 개발하여 노년층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텐센트 (Tencent): 위닥터(WeDoctor)는 텐센트가 지원하는 원격 의료 플랫폼으로, 병원과 연결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노년층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 원격 진료 및 약물 배달 서비스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핑안헬스케어는 굿닥터와 몰을 결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거대한 중국 실버 시장이 큰손으로 움직이고 있다. 이 거대한 잠재적 시장에서 우리는 어떤 제품을 선택하고, 어떤 마케팅 전략을 채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것이 기업의 중요한 과제가 될 것 같다.


#중국 실버세대 #중국 실버산업 #중국헬스케어 #노인 전용 온라인쇼핑

이전 19화 힘이 빠진 중국판 Black Friday(솽스이)축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