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아키텍처 수립을 위해 브랜드 진단은 어떻게 접근하는가
브랜드 수립을 위한 브랜드 진단과 아키텍처 수립을 위한 브랜드 진단의 차이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수립에서의 브랜드 진단은 'Brand identity'와 'Brand Image' 간의 Gap 분석을 살펴보는 것이었다. 당신이 정한 최종 방향성과 타겟의 인식 속에서의 갭이 얼마큼 존재하는지를 확인하면서 현재의 브랜드 위치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반면 브랜드 아키텍처 수립의 진단은 아키텍처의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브랜드 진단은 다른 관점에서 판단한다. 아키텍처의 목적이 브랜드 자원의 효율적 배분과 브랜드 間 시너지를 높이는 것이므로 브랜드가 가진 방향성, 현재의 브랜드 자산, 산업 카테고리 적합성 등 현황을 우선적으로 봐야 할 필요가 있다. 즉 브랜드 진단의 분석 대상은 브랜드의 'to - be(미래)'와 'as- is(현재)'를 이며 진단 기준은 브랜드로서의 '유효성'과 '적합성'이 된다. 유효성은 브랜드가 가진 효과, 효력이 있는지의 여부이며, 적합성은 어떤 조건이나 상황에 맞는지의 여부이다.
브랜드 아키텍처 수립의 배경
아키텍처 수립 시 브랜드 진단이 필요한 배경을 보면 대부분 기존의 브랜드가 새로운 브랜드를 아울러야 하는 상황이거나 혹은 하위에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어서 카테고리 확장을 해야 하는 경우이다. 또 M&A 같은 외부의 물리적 화합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주도 브랜드를 어떤 것으로 정할지 판단하기 위해 브랜드 진단을 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 그릇의 크기를 파악하고 그 안에 어디까지 담을 수 있는가를 판단해야 한다. 이것이 브랜드 아키텍처에서 바라보는 브랜드 진단이다.
브랜드 아키텍처 수립을 위한 브랜드 진단 요소
Key Criteria (핵심 요소)
브랜드 진단을 위해 고려하는 기본요소로 아래의 5가지로 판단해 볼 수 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