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당신의 기업은 해자를 가지고 있는가?》

Only One이 되기 위한 경쟁력 "가치창출"

● 당신의 기업은 해자를 가지고 있는가? 경쟁자의 급습을 막을수 있는 무기가 있냐는 것이다. 사업의 지속성은 경쟁 우위에 있고, 이것은 그 어떤 누구도 침범할 수 없는 산업속에서의 독창적인 기술, 인력, 생산거점 등을 의미한다.


● 투자자는 과거 그 어느때보다 기업의 장기적 가치에 집중한다. 비록 단기적 투자에 그칠지라도 상승 잠재력을 가진 기업이야말로 험난한 난세속에서 잡초처럼 살아남는 Only One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찰리는 제품, 시장, 상표, 직원, 유통 채널, 사회적 추세 등 모든 측면에서의 경쟁 우위와 그 지속성을 평가하고 이해하려 노력한다. 그는 기업의 경쟁 우위를 해자, 즉 적의 급습을 막는 사실상의 물리적 장벽이라고 부른다. 우월한 기업에는 갈수록 넓어져서 지속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깊은 해자가 있다. 찰리는 이런 측면에서 장기적으로 대다수 기업을 공격하는 경쟁적 파괴를 세심하게 고려한다. 멍거와 버핏은 이 문제에 엄청나게 집중한다. 그들은 오랜 사업 경력을 통 해 여러 세대에 걸쳐 살아남는 기업은 소수에 불과하다는 교훈을 때로는 고통스럽게 습득했다.>

_책 '가난한 찰리의 연감' 中



#책 #독서 #경영 #기업 #경쟁력 #가치

keyword
작가의 이전글《입장 차이를 이해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