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페이퍼 Oct 18. 2021

호주 생활 연장전 시작

1학기 - 첫번째 이야기 

현실을 마주하기 전까진 계획은 언제나 완벽하다.  한국에서 세운 해외여행 계획은 허무맹랑했다. 호주 워킹홀리데이를 시작으로  1년마다 뉴질랜드, 캐나다, 아일랜드, 영국에서 거주하는 게 목표였다. 


취업, 결혼, 출산, 집 마련, 양육 등 앞으로 다가올 수많은 타이틀을 거머쥐기엔 하고 싶은 것들이 많았다. 새로운 도전을 위해 그만두어야 했던 것들이 있었다. 그중 가장 아쉬웠던 건 경력이었다. 


대학 졸업 후 한 회사에 근무하면서 자리 잡기에 가장 좋은 시기에 퇴사를 결심하자 다들 제정신이 나며, 사람이 그만두는 때가 있는데 아직 넌 그때가 되지 않았다고 호주 가면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을 버리라는  소리를 들었다.

 

퇴사할 사람이니 강하게 이야기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건가 싶었지만 워킹홀리데이가 끝 나갈 때 즈음 그들이 우려하던 게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어중간한 경력에 1년의 공백은 이전 회사보다 나은 자리를 찾기 어려웠다. 괜찮은 곳들은 죄다 계약직이다 보니 미래가 그려지지 않았다 경력을 포기하고 떠난 여행은 아주 달콤했지만 그만큼 씁쓸했다. 같은 시기에 취업한 친구들은 하나둘씩 자리를 차지하며 위로 향하고 있었다. 


비자가 끝나가는 건 어떻게 알고 이곳저곳에서 연락이 왔다. 

' 취업 준비는 하고 있니?', '저축은 하고 있니?' 등 질문 안에  무수히 많은 뜻이 담겨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애써 외면했다. 주변 친구들이 하나둘씩 결혼할 때, 새로운 경험과 미래를 위해 떠났는데 어쩐지 더 뒤처진 느낌이었다. 해외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건  나 자신을 갉아먹지 않도록 현재 최선을 다하는 방법밖에 없었다.


이런 부정적인 소음들 사이에서 호주에서 일 년 더 머물 수 있게 된 건 친구의 도전정신을 느꼈기 때문이다. 

교육자가 되고 싶다던 친구는 교대에 들어가 임용고시를 준비하고 몇 번 참패를 맛보았다. 나였다면 힘들어서 술 한잔 하자고 이야기했을 텐데 말 한마디 없이 홀로 싸우고 있었다. 


그러다 임용고시를 합격해도  일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는 뉴스를 보게 되었다. 해마다 사범대에서 선생님 하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배출되지만 학교는 한정적이고 인구수는 줄다 보니 임용고시가 통과되어도 학교를 발령받지 못한다는 내용이었다. 인구수가 줄면서 폐교하는 학교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 당연한 이야기였다.


안부도 물을 겸 오랜만에 연락했는데 그 친구는 여전했다. 주변에서 무슨 이야기를 하든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시험을 준비하고 있었다. 선생님이 되지 못한다면 아쉽겠지만 가능성이 있다면 힘 닫는대까지 도전할 것이라는 친구의 말을 듣고 무언가 머리를 한대 세게 맞은 느낌이었다.


' 퇴사를 결심한 이유가 무엇이었지? ' 


한국에서의 삶은 단순했다. 오전 여섯 시 출근길을 시작으로 오후  여덟 시까지 회사에서 시간을 보냈다. 퇴근하고 집에 돌아오면 오후 열 시였다.  주변에서 퇴근 후 제2의 삶이 시작되었다고 취미를 만들라고 이야기 하지만  집보다 회사에 있는 시간이 많다 보니 취미 생활을 꿈도 꿀 수 없었다.


일주일에 하루 있는 휴무는 다음 주를 위해 잠으로 시간을 보냈다. 이런 생활을 2년 하다가 현타가 제대로 한번 왔었다. 캘린더엔 회사 일정으로 가득하고 집에 가면 회사 관련 교육자료, 판촉물들이 널브러져 있었다. 쉬어야 할 집에서 조차 나를 위한 공간은 직사각형 침대 위뿐이었다. 


쳇바퀴처럼 돌아가는 일상에 지쳐있을 때 즈음 호주 워킹홀리데이 경험이 있던 동료들이 호주 생활을 그리워하는 이야기를 들었다.  정시 출퇴근은 기본이고  퇴근 후 커피 수업을 듣다가 적성에 맞아 바리스타로 일했다고 한다.  영주권만 취득할 수 있었으면 호주에 남아 있었을 것이라며 추억을 되새김질할 때 거기서 가능성을 느꼈다.  그 뒤로 해외여행, 해외 취업에 관련된 자료를 찾아보며 하루하루를 버텼었다. 


해외 생활에 대한 불씨가 꺼져갈 때 즈음 임용고시를 도전하는 친구로부터 일을 그만두면서 까지 왜 해외에 나오고 싶어 했는지 상기시켰다. 아직 호주에서 해보지 못한 게 많아 이대로 가면 아쉬움이 많이 남을 것 같았다. 

워홀이 끝나고 귀국하나 일 년 뒤에 귀국하나 어차피 경력을 다시 만들어야 한다면 죽이 되든 밥이 되든 한번 더호주 생활에 도전해보고 싶었다. 


20대의 도전의 가장 큰 장점은 실패해도 20대이지 않은가! 막차는 예외로 합시다.

또 다른 일 년, 이 기간 동안 어떤 것을 얻어갈지 미지수지만 그 친구가 도전한 시간을 후회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한 것처럼 이번 호주 생활에 최선을 다해야겠다. 


아자! 


 

작가의 이전글 한 번쯤은 떠나보고 싶었어 E-book 서평단 모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