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운 Jan 19. 2024

나이

늙어가는 것이 아닌 새로운 여행이 기다리는 것이다

논산 훈련소에 입대하던 당시 입영대기소라는 곳에서 하룻밤을 자야 했다

친구 녀석이 내 등에 눈물을 흘리며 " 집에 가고 싶다 " 그때 어린 나이의 나는 문득 이런 말을 건넸다

"야 인마 울지 마 우리가 이러는 순간 이미 전역하는 그 순간에 가있어"

놀라운 건 생생한 그날의 기억이 이미 35년 전이다.


그래 나는 이 순간에 와있다

그리고 내가 상상하는 그 모든 순간에 또 가 있겠지


살아가는 일이 힘들고 어려울 때

세월이 최고의 약 이라는 사실을 알지만

지금 이 고통을 참기는 참 어렵다


불안하고 어렵고 힘든 이 순간을 

머나먼 미래에서 바라다보면

그때 그랬었지 라는 생각을 할 텐데


우리는 왜 현실을 포기하고 떠나는 사람이 생기는 걸까


행복 편안함 이런 느낌은 

사실 불안감, 공포 등에 비해서 구체적이지도 않다


불행은 구체적이고

즐거움과 행복은 그저 순간의 느낌인데


늘 함께하는

고통과 불행이 나의 것이 아니라는 이질감 때문에

우리의 삶이 힘든 것인지도 모른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힘들게 산을 오르고

고생하며 여행을 다니는 것은


곧 다가올 희미한 행복의 실체를

만나고 싶어서 일게다


오늘 힘들다면

그저 여행이라고 생각하자


여행은 누군가 있어도

여행은 혼자여도

늘 그 나름대로의 시간채움이 있다


단지

돌아올 곳이 있을 때  

여행이란 것을 잊지 말자


돌아올 곳이 없는 여행은

늘 불안과 불행이 동반한다


내가 오랜만에 돌아올 때

반겨주는 편안함을 남겨두고 떠나자


그 편안함은

지금 당신이 어떻게 살아가느냐에 따라

색깔이 다르다


- 비양도에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