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yfulmito May 13. 2023

20년 만에 찾아온 제자

 

10년째 새해 첫날, 명절, 스승의 날에 꼬박꼬박 인사를 전해오는 제자가 하나 있다. 20년 전 발령 첫 해 까까머리 중1이었던 소년. 웃으면 작아지던 눈과 귀에 걸린 미소로 기억되던 순박하고 수줍음 많고 성실했던 아이. 매번 카톡으로 인사를 전하며 '시간 될 때 쌤 꼭 뵈러 갈게요'하던 제자가 웬일로 '내일 저 쉬는데 학교로 찾아가도 될까요?' 하는 카톡을 보냈다.

 휴직을 해서 학교에는 없지만 늘 바쁘다던 아이가 모처럼 시간이 나서 찾아오겠다는데 안 된다고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몸살로 이틀을 누워 있었지만 아파서 내일은 안 되겠다고 할 수 없었다. 이 아이는 20년이나 지난 이 시간에 굳이 나를 왜 보러 오려는 걸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오랜만에 만나면 어색하지는 않을까? 풋풋했던 20대에 가르쳤던 아이를 40대 중반 중년의 나이가 되어 만나려니 부담스럽기도 하고 말이다. 그럼에도 휴직해서 선생님 시간 많다며 커피 한 잔 하자고 약속을 잡았다.

 늘 그렇듯 약속 시간을 딱 맞춰 가면서 무척이나 성실했던 그 아이가 약속 시간보다 일찍 나와 있을 거라고 추측을 했다.  약속 시간 10 분 전 2층에 있어요 라는 카톡을 보고 예상 적중했다며 혼자 낄낄댔다. 너무 오랜 세월이 지나 아이를 알아볼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중1 까까머리 소년의 모습이 그대로 담긴 34세 청년을 단박에 알아봐 버리고 또 깔깔 웃었다. 너 옛날이랑 똑같아.

 그때도 착하기만 했던 그 아이는 입에 침도 안 바르고 선생님도 옛날이랑 똑같으시네요 하며 거짓말을 해 준다.  속으로는 선생님도 주름이 많이 생겼네 하고 생각했겠지만, 말이라도 그렇게 해 주니 고맙다.

 커피를 주문하고 마주 앉았다. 20년 만의 대면이라니. 살면서 누군가를 20년 만에 다시 만나 마주 앉은 일이 있을까 생각했다. "그동안 어떻게 지냈어?"라는 나의 한 가지 물음에 수줍음 많아 이야기도 잘 못 하던 아이는 20년 세월의 이야기들을 솔직하게 거리낌 없이 늘어놓는다. 공감능력 부족한 나이지만 내가 귀여워하던 꼬마가 그 사이 그렇게 힘든 일들을 겪어냈다는 사실이 안쓰럽고 대견하고 기특해서 최선을 다해 격려하고 위로하고 칭찬했다. 고작 11살 차이 밖에 나지 않지만 명색이 사제관계 아닌가. 첫 발령 아이들이 그저 예뻐 최선을 다해 사랑했던 해였지만, 당연하게 넘기지 않고 그게 감사하다고 20년이 지나서 선물을 사들고 스승의 날이라고 나를 찾아왔지 않은가. 그 아이의 감사에 나도 최대한으로 보답을 하고 싶었다.

 20년 전 상담이라는 이름으로 마주 앉았을 때는 부끄러워 꺼내지 못했을 이야기들을 담담히 솔직하게 꺼내놓을 만큼 이 아이는 나를 신뢰하고 있다. 20년이 지난 지금 내가 여전히 이 아이에게 '너는 진국이야'라고 할 수 있는 것처럼. 우리가 알고 지낸 시간은 겨우 1년, 그것도 20년 전인데 어떻게 서로를 이렇게 신뢰할 수 있을까? "돌아보면 선생님도 그때 너무 어렸어." 맞아. 우리는 서로의 순수했던 시간을 함께 보낸 사이다.

 순수했던 교사와 순수했던 아이는 성실하게 20년을 살아내는 동안 성장하고 성숙했다. 이 아이가 보석 같은 어른으로 자라는 동안 나 또한 부끄럽지 않은 중년이 되어 있어 다행이다. 덕분에 대화는 서로를 감동시키고 서로에게 도전을 준다.

 "고맙다. 당연한 일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 이렇게 찾아주고.." 했더니 "당연한 게 아니지요.." 한다. 작은 사랑을 크게 받아준 아이의 마음이 내 마음을 울린다.

 같은 교무실에 동료들이, 연수에서 만나 친구처럼 지내는 동료들이 이 아이의 나이다. 이제는 제자가 내게도 친구 같다. 딸이 친구 같은 것처럼. 아주 오랜만에 제자를 만나고 왔는데 친구가 생긴 기분이다. 모처럼 기분 좋은 스승의 날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비를 기다리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