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굿초이스 Mar 08. 2020

완벽한 타이밍을 기다리는 나에게


직장인의 2대 허언은 퇴사하기와 유튜브 시작하기라고 합니다. 이 2가지 결심을 안 해본 직장인은 없을 텐데요. 아침에 출근하는 순간부터 퇴근하고 싶고, 상사한테 깨지거나 감당할 수 있는 정도를 넘어선 일이 쏟아질 때면 마음속으로 '바로 오늘이야! '라고 외칩니다. 그렇지만 막상 퇴근하고 나면 배고프지, 피곤하지, 쉬고 싶지, 회사에서 한 굳은 결심은 살포시 내일로 미루고 또 하루가 지나가게 됩니다. 그렇게 지금 2개월이 지나가고 있어요.


점심도 제대로 못 먹고 일했는데 어제나 오늘이 다를 바가 없을 때, 내가 사고 수습 반인지 마케터인지 헷갈리기 시작할 때, 내가 잘못한 게 아닌데도 여기저기 사과하며 부탁해야 할 때, 모두 저에게 하소연하기 시작할 때 단전에서부터 묵직하게 치밀어 오르는 분노의 에너지가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담당하는 업무에 따라 딥빡의 포인트는 다르겠지만, 일하다 보면 꽤나 자주 소리 지르고 싶은 순간들이 생기죠. 그럴 때는 메신저로 동기를 소환하고 손 끝에 모든 분노를 모아 키보드를 두드리기 시작합니다.


얼마 전에 이전 팀 동료가 마케팅 일은 어떻냐며 말을 걸어온 적이 있습니다. 자신도 팀을 옮기고 싶은데 옮기고 싶은 팀과 자신의 연결고리가 없느 것 같다며 한탄을 하더라구요. 그렇다고 이직을 하자니 아직은 때가 아닌 것 같다면서요.


19년 1월에 저는 마케팅으로 직무 이동을 했습니다. 그때를 돌이켜보니 주저할 이유도, 이동할 이유도 너무 분명했었습니다. 입사한 지 1년을 갓 넘은 시기였고, 업무가 나와 맞는지 여부를 판단하기에 시기상조가 아닐까 생각했었습니다. 나에게 주어진 업무를 제대로 하지도 못하면서 과연 내가 이 팀에 대해 불만을 가질 자격이 있을까 싶었고, 내가 옮기는 게 아니라 팀이 바뀌도록 이 곳에서 노력해야지 팀을 옮기는 건 결국 도망가버리는 거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하며 망설이고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마케팅 백그라운드가 전혀 없는 제가 마케팅으로 이동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두려움이 가장 컸었죠.


동시에 여기에 남았을 때 제 미래를 상상할 수 없었어요. 이 곳에 있어야만 배울 수 있는 특별한 업무 스킬이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성과에 대한 판단 기준도 모호했죠. 평가 기준이 모호하니 나아가야 할 방량이 보이지 않았어요. 제가 어떤 부분이 부족한 것인지, 어떤 부분에서 역량을 키워야 할지 막막했습니다. 앞으로 어떤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을지 모르겠더라구요. 무엇보다 재미가 없었죠.


이렇게 두 가지 마음을 오고 가며 몇 달을 보냈습니다. 팀을 옮기려고 하니 제게 없거나 부족한 점만 눈에 들어와 아직 때가 아닌 것만 같고, 그렇다고 가만히 있자니 미래가 깜깜해 답답함이 가슴을 눌러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달라지는 것 없이 괴로워만 하고 있는 제 모습을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똑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미친 짓이다."


 말을 정말 좋아하는데요. 그때의 제게 해 줄 만한 아주 적절한 말이었어요. 제가 딱 이 미친 짓을 하고 있었습니다. 매일 똑같은 고민만 반복하고 똑같은 행동만 하면서 언젠가 자연스레 상황이 바뀌기를 바라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저질렀습니다.

 

마케팅 공부를 조금이라도 하고 옮겼더라면 더 빨리 적응하고 덜 힘들었겠지만, 그렇게 "완벽한 타이밍"을 기다리고 이것저것 따졌다면 저는 아직도 그 팀에 남아 있겠죠. 아무리 준비해도 결코 충분하지 않다고 느꼈을 거예요. 그리고 아마도 그 완벽한 타이밍은 결코 찾아오지 않았겠죠.


제가 팀을 옮기고 나서 가장 먼저 했던 후회가 바로 왜 더 빨리 움직이지 않았을까였습니다.(가끔은 왜 사서 고생을 했을까 싶은 마음도 듭니다.) 설령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더라도 평소와는 다르게 행동해봄으로써 새로운 깨달음을 얻을 수 있어요. 적어도, 이 방법으로는 안 되는구나라는 현실 자각을 할 수 있겠죠.


이건 또다시 변화를 꿈꾸는 저를 자꾸 주저앉히려는 저에게 하는 말입니다. 그리고 저와 같은 누군가가 있다면 말해주고 싶네요. 당신을 위한 완벽한 타이밍은 바로 지금뿐이라고.


작가의 이전글 억울해서 글을 씁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