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그래 Aug 24. 2023

힘을 빼야 할 때, 어떻게 힘을 빼야 할까?

<한번도 홈런을 치지 못한 너에게>를 읽고 

<한번도 홈런을 치지 못한 너에게> / 23-08-24 / 



* 삶에서 힘을 빼는 방법은?

1. 상황인지: 힘을 빼야하는 상황인지, 힘을 줘야 하는 상황인지 잘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인 것 같아요. 

2. 힘을 빼야할 때: 내 한계를 만나서 버겁다면, 균형이 맞지 않는다면, 욕심이라고 여겨진다면, 과하다 여겨서 내 숨이 헐떡 거린다면, 내가 할 수 없는 일을 억지로 잡고 있다면, 집착이나 중독이라 여길 때, 타인의 삶에 지나치게 관여하려 한다면 힘을 빼야해요. 

3. 힘빼는 방법 : 균형이 맞는지 확인하기,  관심끄기, 쳐다보지 않기, 진심 또는 본질에 대해 생각하기, 멈춰서기, 지금의 상태를 확인하기,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기, 오늘도 천천히 라고 말하기, 내가 상처받지 않도록 나를 지키기, 타인의 삶을 존중하며 응원하기, 삶의 주체는 자신에게 있음을 알기, 힘을 뺄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자, 힘을 끝까지 주다보면 힘을 빼게 될 지도 모른다. 내가 왜 힘을 빼야하는지 묻기(무엇을 빼야 하는지는 그 질문 다음이다.) 모든 것에 힘을 빼야 하는 것은 아니다.(힘을 줘서 살아가야할 것도 있다.)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내려놓기는 삶의 예술이다. 그걸 알려면, 내 삶을 잘 살펴야 한다. (삶을 잘 조율하

4. 동그래 후기 : 인생에서 무엇을 더하고 무엇을 빼야하는지 아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생각한다.  여행갈 때 아이들이 많으니 내 짐까지 챙기기도 버거울 때가 많다. 그래서 내 짐은 정말 간소해지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묻고, 뺄 것을 빼고 가져야할 것 가져가게 된다. 욕심내어 챙기면 결국 후회하게 된다. 하지만 여전히.. 힘을 주고 산다. 떄론 욕심이, 과한 기대감이,  허무함이 찾아오면서 힘을 준다. 그러면 또 힘을 빼야지. 어쩌면 인생은 힘을 줬다 뺐다 그러면서 살아가는 거겠지. 그러다보면 환하게 웃을 날도 찾아오겠지.(잠시겠지만) 참 드럽게 어려운 인생살이다. 참 재밌는 인생 살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삶에서 균형이란 무엇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