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먹고합시다 Apr 13. 2018

육천원으로 세 끼 먹는 법

간짜장은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배달되어 올 것이다

2017년 초, 알바몬은 아르바이트생 726명을 대상으로 ‘아르바이트 중 식사’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중 한 끼 식대를 묻는 질문이 있었고, 평균 4176원으로 조사됐다. 순댓국 한 그릇 먹으려 해도 오천 원 이하를 찾기 힘든 요즘 물가를 생각하면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이다. 때문에 메뉴를 정하는 데 있어 맛이나 기호보다 가격이 우선 고려사항으로 나타났다.


자, 그럼 여기 하루 육천 원 정도 가격으로 세끼를 그럭저럭 먹을 수 있는 쪼잔한 팁 하나 소개하려 한다. 가난한 자취생 시절, 집에서 쉬는 날에는 자주 이 방법을 사용했고 나름 만족스럽게 하루 식사를 해결했다. 전제가 있다. 집에 밥솥과 쌀은 있을 것. 김치는 선택사항이다.


먼저 한 그릇만 배달하는 중국 음식업소를 물색해야 한다. 혼밥 시대에 웬만해선 해 주는 추세다. 주문할 메뉴는 간짜장, 이왕이면 곱빼기. 보통 오천원에서 칠천원 사이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을 거다.


주문 시, 짬뽕 국물 좀 넉넉하게 달라고 부탁한다. 운이 좋으면 커다란 대접에 퍼주는 집도 있다. 그런 집이라면 한 번씩 여윳돈이 생겼을 때 군만두 한 접시 정도는 시켜 먹도록 하여 감사의 마음을 보이자.



간짜장은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배달되어 올 것이다. 면이 들어있는 그릇, 간짜장만 들어있는 작은 그릇, 짬뽕 국물이 담긴 그릇. 이때 그릇된 판단으로 한 번에 모든 걸 호로록 삼켜버리는 과오를 범해서는 안 된다. 말했든 이 한 끼는 세끼를 책임질 하루 양식이다.


우선 할 일은 소분이다. 작은 그릇 하나를 가지고 와 간짜장을 덜어낸다. 보통 배달되어 온 간짜장의 반 정도면 면을 비비기에는 충분하다. 소분한 간짜장은 랩을 씌워 냉장고에 고이 모신다. 짬뽕 국물은 그대로 전부 냄비에 옮겨 담는다. 냄비채로 가스렌즈에 올려둔다.



이제 먹을 차례다. 남은 간짜장 절반을 면에 비벼 맛있게 먹으면 1끼 해결. 약간 모자란 느낌이 든다면 30분만 기다렸다 먹는다. 퉁퉁 불은 면이 포만감을 줄 것이다. 맛을 따지는 건 사치다. 그럴 여유가 있다면 애초에 이 짓도 안 한다.


점심이 되면 행복한 고민에 빠질 특권이 주어진다. 짜장밥이냐, 짬뽕밥이냐. 짜장밥을 선택했다면 감자나 양파를 한 개 정도 구입해 같이 볶아 먹으면 훌륭하다. 입던 옷 주머니나 가구 아래 빈틈을 잘 뒤지면 천 원 정도는 나올 가능성이 높으니 추가 야채는 이 돈으로 구입하자.


짬뽕 국물에는 계란을 하나 풀면 좋다. 계란 한 개만 파는 가게가 요즘 잘 없기는 하지만 최대한 궁핍한 몰골로 나가 애원하면 적선하듯 팔아줄 가능성이 높다. 서비스로 주는 국물 양이 그리 많지는 않아서 밥을 만다기보다 비벼먹는 느낌에 가까우니 물과 고춧가루를 좀 더 넣고 끓여 넉넉하게 먹도록 하자. 약간 싱겁기는 해도 질보다 양 아닌가? 주머니 사정이 넉넉한 날에는 콩나물 오백 원어치 추가해서 얼큰 콩나물국으로 응용해 보자.


몇천 원 정도 꿍쳐둔 게 있다면 짬뽕은 저녁에 먹는 걸 추천한다. 소주 한 병과 함께 주안상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홀로 소주를 마시며 긍정적인 주제로 자신과의 이야기 꽃을 피워보자. 나 새끼, 비록 지금은 세 끼 이렇게 해결하며 살지언정 언젠가 팔보채와 유산슬을 먹다 남겨 버리는 날 반드시 오리라 희망을 품자.


되도록 반 병은 남겼다 다음에 마시도록 한다. 자제력이 강해야 오래버틴다. 마셨으면 바로 잔다. 화장실에 가야 한다면 바닥만 보고 걷는다. 적어도 다음날 아침까지 거울은 보지 않도록 신경쓴다. 그 안의 자신 모습 보게 되면 자칫 울텐데, 술 먹고 우는 것 만큼 진상도 없기 때문이다. 



글쓴이 : 안창용 (먹고합시다 마케터)




이왕이면 제대로 된 혼밥, 먹고 합시다!



한 끼에 3,200원, [경기고양] 맛있는 혼밥 시즌2

http://www.joyofeaters.com/shop/mall/prdt/prdt_view.php?pidx=18964&wid=10127#wd_m


한 끼에 3,700원 [경기고양] 정인혜도시락_시즌2

http://www.joyofeaters.com/shop/mall/prdt/prdt_view.php?pidx=18563


혼밥도 건강하게! 다이어트에 좋은 [경기고양] 나마시떼도시락_시즌2

http://www.joyofeaters.com/shop/mall/prdt/prdt_view.php?pidx=18568




배달말고 배송 [충북] 이가자연면 우리밀이좋다 통밀 짜장면 (1인분x5봉)

http://www.joyofeaters.com/shop/mall/prdt/prdt_view.php?pidx=19915


매거진의 이전글 김밥의 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