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즈 승객으로부터 받는 코멘트 카드
*캐빈 스튜어드가 승객들의 캐빈을 청소하면서 탁자나 침대 위에 놓인 코멘트 카드를 발견하게 되면 시간 날 때 프런트 데스크 직원에게 전달하는데, 이때 수집된 코멘트 카드를 부서별로 분류하여 집계 후 각 부서의 매니저에게로 전달한다.
*카니발 선대(Carnival Corporation&plc) 카지노 부서 소속의 크루즈 승무원은 카니발 크루즈, 프린세스 크루즈, 홀랜드 아메리카 라인 등 특정 선사의 고용인으로 근무를 하는 게 아닌, 카니발 선대 내에서 카지노 부서를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GCO(=Global Casino Operation)'에 소속되어 있다. 단지, 근무하게 되는 환경이 각 선박 내부에 위치한 카지노 업장일 뿐이다.
그래서 카지노 부서 크루즈 승무원은 현재 승선해 있는 해당 선박의 사번(=employee number)과 GCO의 사번, 두 개를 갖는 셈이다. 선박을 옮겨감에 따라 사번은 바뀔 수 있지만 GCO의 사번은 고용 계약이 된 이래로 퇴사하기 전까지 변하지 않는다.
*카니발 선대(Carnival Corporation&plc)에는 카니발 크루즈 라인, 프린세스 크루즈, 홀랜드 아메리카 라인, 코스타 크루즈, 아이다 크루즈, P&O 크루즈, P&O 크루즈 호주, 큐나드, 시본의 선사가 속해있다. 각 선사별로 적게는 3~4척, 많게는 10척이 훨씬 넘는 선박을 보유하고 있다.
*IPM(=In Port Manning; 당직)
크루즈는 어디까지나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비상시를 대비하여 각 부서별로 최소 인원이 선내에 머물러야만 한다. 그 말은 즉, 한 부서의 모든 구성원들이 한 번에 자리를 비울 수 없다는 뜻과도 같다.
★그밖에 크루즈 선상에서 사용하는 용어가 궁금하시다면 클릭!
'내가 여기 있는 이유는 뭘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