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본드형 Dec 05. 2021

일산 호수공원을 다녀왔다

역시 이쁜 날이었다

내가 아는 공원 중

가장 깨끗하고 바깥 풍경이 이쁜 화장실이 있는 곳.

다시 일산 호수공원을 찾았다.


화장실 옥상 전망대에 올라가니

노란색 자전거 2대가 놓인 포토존이 생겼다.


근처에 앉아 있던 맘씨 좋아 보이는 한 아저씨에게

아내와 짱이 셋이 함께 사진 촬영을 부탁했다.

버튼만 길게 누르면 되는데...

스마트폰 기기에 익숙지 않은 듯 몇 번 실수를 한 끝에

겨우 A컷 몇 장을 건졌다.


고맙다는 인사를 건네니

쓸모를 확인한 중년의 뿌듯한 미소로 답한다.




호수를 반쯤 돌았을 때

붉은 산수유 열매가 주렁주렁 달린 나무가 눈에 띄어

사진에 담았다.


어릴 적 국어시간에 배운,

아픈 아들을 위해 아버지가 눈을 헤치고 따 왔다는  열매.

검색해 보니 지금도 참 따뜻한 사랑이 느껴지는 시다.

김종길 시인의 <성탄제> 중 한 부분이다.


어느새  나도
그때의 아버지만큼 나이를 먹었다.

옛 것이란 거의 찾아볼 길 없는
성탄제 가까운 도시에는
이제 반가운 그 옛날의 것이 내리는데

서러운 서른 살 나의 이마에
불현듯 아버지의 서느런 옷자락을 느끼는 것은
눈 속에 따오신 산수유 붉은 알알이
아직도 내 혈액 속에 녹아 흐르는 까닭일까




공원과 화장실의 공통점은...


 비운다는 거다


매번 느끼는 거지만

이렇게 좋은 공원에 상대적으로 젊은이가 많지 않다.

왜 그럴까?


가만히 생각해 보니

그들은 아직 채울 시기.

나이 들어 비울 많아지면 이 산책의 맛을 알게 되겠지...


사실은, 아침에 아들이 몇 년 전 그린 그림을 보며

같은 생각을 했었다.


처음 봤을 땐

벽에 기대어 쉬고 있는 죄수인 줄 알았는데

다시 꼼꼼히 보니

더 높이 날기 위해 날개를 잠시 접고 있는 나비였다.


아들아,

휴가 못 나와 답답하겠지만...

알지?

비워야 더 높이 날 수 있다는 걸.


이전 01화 경춘선 숲길을 다녀왔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