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석완 Apr 19. 2020

4.19혁명 70주년이 주는 메세지

우리는 무엇을 봐야 할까

-4.19혁명 주는 메세지-

오늘은 4.19혁명이 일어난지 60주년이 되는 날이다. 4.19혁명은 민중의 의한 최초의 시민 혁명 이였다. 이 혁명에는 남녀노소가 모두 참여했으며 특히 학생들의 의해 시작되었다는 점이 의미가 있다.

4.19혁명의 목적은 딱 하나 '민주주의 회복' 이였다.

이날의 혁명을 통해 민주주의가 특정 집단의 소유물이 아닌 국민 모두의 것이며, 이것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참여 확대와 민의 왜곡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였다.

이러한 최초의 민중 혁명은  이후 부마항쟁. 5.18 광주민주화 운동. 6월항쟁.촛불혁명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민중 혁명의 윈동력이 되는 시초가 되었다.

이 모든 항쟁의 의미는 사회는 특정 집단이 아닌 다수의 국민과 땀흘려 일하는 노동자와 참여하는 시민에 의해 움직인다는 것 이였다.

이러한 항쟁의 결과물은 이제 선거라는 제도를 통해 작동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의 선거제도는 많은 벤화가 있었음에도 다양한 의견과 현상을 모두 담고 있지 못하고 있다. 이는 정치와 정당의 부정적 인식과 정치참여  방법이 단편화되어 있는 것이 원인이라 생각한다.

아울러 시민 운동의 환경 기반을 확대 시켜 줄 필요가 있다.  시민 운동은 정치 권력을 견제하는 동시에 민심을 수렴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많은 시민들이 정당과 시민단체활동에 참여해 줬으면 좋겠다.

다시한번 4.19 70주년을 많이 하여 그날의 의미와 희생을 기리고 앞으로의 시민사회와 민주주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길 바래본다.

작가의 이전글 지난시간 난 무엇을 하였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