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유 Mar 27. 2024

어머님, 영어학원을 끊으세요.

영어학원 선생님의 선언

"선생님, 안녕하세요. 결제날이라 왔어요."

"네, 중기 어머님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카드가 결제되었다는 알림과 동시에 핸드폰에서 진동이 울린다.


"저.. 선생님, 중기가 영어녹음하는 게 힘들어 보여서요... 제가 보기에 영어지문이 중기 실력보다 레벨도 높아 보이고 양도 많다 보니 분량을 좀 줄여주셨으면 좋겠어요. 꾸준히 하기엔 아이가 양이 많아 되려 숙제를 못해가는 일이 잦아지네요."


"흠~ 아니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요. 중기는 충분히 할 수 있고요. 꾸준히 하면 확실히 실력은 늡니다. 제가 가는 방향에 이러쿵저러쿵 얘기 안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중기랑 같이 하는 친구도 아무 말 없이 녹음 잘 해와요. 중기는 머리가 엄청 좋은 녀석인데 자꾸 안 하려고 꾀를 부려요. 어머님이 자꾸 끌려가면 안 돼요."


"그래도 선생님.. 꾸준히 해야 실력이 오르는데 아이가 힘들어해서 꾸준히가 안되는데.. 난이도를 조절해 주는 게 맞지 않을까요?"


"어머님, 중기는 녹음숙제 말고도 다른 숙제도 자주 빼먹고 와요. 제 교육방향보단 어머님이 아이 숙제를 관리해 주시는 게 더 시급해 보이는데요. 일단 숙제부터 관리를 해주시고 나서 얘기해 주세요."

"그리고, 이렇게 숙제를 잘 빼먹고 안 할 거면 학원을 그만 두세요. 저는 열심히 수업 준비를 하는데 중기가 숙제를 안 해오니 제가 무시당하는 기분이 들어서요. 숙제를 안 하면 실력도 오르지 않습니다. 일단 숙제부터 잘해오고 나서 저한테 건의해주세요."


"네... 선생님을 무시해서가 아니라는 것은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제가 이번 한 달 동안은 중기 숙제를 관리하면서 학원을 다닐지 말지 여부는 생각해 보겠습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입이 열개라도 할 말이 없었다. 그리고 자존심도 뭉개졌다. 아들 녀석 하나 키우면서 다양한 이벤트를 겪고 살았지만 이런 수모까지 겪게 될 것이라고 생각지도 못했다. 학원 선생님 입에서 끊으라는 말을 들을 거라곤 상상도 해본 적 없었고, 학원을 끊고 말고는 학부모인 내 결정에서만 당연히 이루어지는 일이라고 생각하며 살았다. 호랑이의 크고 날카로운 발톱이 확 긁고 지나간 자리처럼 마음이 너덜너덜 해졌다.


솔직히 아들의 숙제관리를 꼼꼼하게 하지 않는 편이다. 일부러 챙기지 않는 것도 있고, 일일이 확인하는 건 저학년일 때나 해당되는 일이라 생각했다. 일부러 챙기지 않았던 이유는 해야 할 일은 스스로 찾아서 할 수 있는 습관을 길러주기 위함이었다. 숙제나 준비물을 챙기지 못하고 학교나 학원을 가면 선생님께 혼날 것이다. 혼나는 것을 경험하면서 스스로 챙겨서 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고 싶었다. 한편으로는 퇴근 후 아직 손이 많이 가는 둘째의 케어로 인해 큰 아이의 학원 숙제까지는 보살필 여력이 없었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된 중기를 믿었고, 구두로만 숙제를 체크했던 내 잘못도 없지 않아 있다. 숙제를 했다는 아이의 말만 믿어줬던 지난날의 내 과오로 학원을 끊으라는 청천벽력과 같은 말을 듣게 된 것이다.


학원 문을 닫고 나오면서, 창피함과 분노가 뒤섞인 감정을 가까스로 다잡고 집이라는 쥐구멍으로 향했다. 경보하듯 발걸음은 빠르게, 뜨거운 콧김을 내뿜으며 집에 들어왔다. 중기 이 녀석을 어떻게 혼을 내야 할지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눈에 쌍심지가 켜졌다. 눈앞에 중기가 있었다면 김연경 선수의 손을 빌려 등짝 스매싱을 날려버리고 싶은 심정이었다. 물을 벌컥벌컥 마셔도 화가 난 마음을 진정시키긴 어려웠다. 냉장고에서 얼음을 꺼내 캡슐 커피를 내렸다. 커피를 마시면서 순간 멍하니 한 곳만 응시했던 것 같다. 누구의 잘못인 걸까. 중기의 잘못만은 분명 아닐 것이다. 고학년이라는 이유로 그저 아이의 학습에 소홀히 관리했던 내 탓도 자명했다. 중기가 준비물을 빼먹고 자기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고 오면 남편은 애 좀 신경 쓰라고 쓴소리를 해댔다. 질세라 언제까지 챙겨줘야 하는 거냐며 자꾸 챙겨주니 부모 믿고 챙길 생각을 하지 않냐며 언쟁이 오가기도 했다.


모든 잘못은 나로부터 찾으라고 하지 않던가. 12살이 해낼 수 있는 능력치와 내가 바라보는 능력치가 서로 달랐다. 둘째와 나이 차이가 많이 나다 보니 중기에게 스스로 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가르치면서 아직도 미숙한 아이를 다 큰 아이 대하듯 키웠다. 지금 둘째가 그때의 중기 나이가 되고 보니 중기도 이렇게 어렸을 땐데 아이로 보지 못하고 너무 큰 잣대를 들이밀어 중기에게 부담을 짊어지게 했구나 하는 안타까움이 밀려들었다. 고기를 낚아주지 말고 낚시하는 법을 가르쳐 주라는 말이 독이 되었다. 아마도 중기에게 낚싯대를 보여주지 않은 채 낚싯대가 어떻게 생겼는지 입으로 설명만 하고 네가 만들어 고기를 낚아보라며 아이를 방임해 온 건 아니었을지 되돌아보게 됐다. 여러 번 도전해 보고 실패를 하며 성장하길 바라던 교육철학은 아이의 능력보다 좀 더 엄격하게 적용되었지도 모르겠다. 아직 어리고 부모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했던 아이를 일찍 손에 놓아버린 셈이었다. 그동안 혼자 얼마나 막막하고 외로웠던 적이 많았을까 생각하니 코끝이 찡해졌다.


중기가 하교 후 집으로 돌아왔다. 그동안 밀려왔던 숙제들과 성실하게 숙제를 이행하지 못한 행동들에 대해서 대화를 했다. 부모가 안일하게 숙제 검사를 하는 점을  이용해 꾀를 내고 숙제를 안 해 갔던 것에 잘못을 인지했고 한 달 동안 성실히 숙제를 완수해 보기로 했다. 물론 숙제를 잘 챙겨서 할 수 있도록 엄마가 도와주겠다고도 약속했다. 30일 목표를 설정하고 우리 모자는 성실히 이행해 갔다. 체크리스트에 숙제를 적어 하나씩 지워나갔다. 부모가 옆에서 챙겨주면 아이도 묵묵히 할 수 있다는 것을 목도했다.

이제 아이 속도에 맞춰 스스로 할 수 있는 자양분을 보충해 주며 손을 놓을 시기를 기다릴 것이다. 낚싯대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려주고 만들어 보여 줄 것이다. 그리고 그걸 이용해 어떻게 고기를 낚는지도 알려줄 것이다. 부모의 눈높이가 아니라 내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아이가 자립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줄 것이다. 아무것도 보여주지도 알려주지도 않고 네 스스로 잘 크거라 했던 쿨내 진동한 미숙한 엄마의 육아 방식은 여기서 마치기로 했다. 엄마가 책을 읽는 모습을 보면서 아이들의 책 읽는 습관이 형성된다고 하듯, 부모가 살아가는 방식을 보며 아이는 답습해 인생을 꾸려 나갈 것이다. 스스로 주도하는 아이를 키우기 위해 매일 고군분투하고 시행착오를 겪는 엄마 모습을 보면서 중기도 나중에 아이를 낳고 잘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멋진 아빠가 되기를 바라본다.


사진출처: 픽셀스


중기는 한 달 동안 한 개도 빠트리지 않고 영어숙제를 해갔다. 그동안 존중받지 못했다고 느낀 선생님께 숙제를 완수하는 중기의 노력을 보시고 치유가 되었기를 바란다며 말씀드리고 학원을 그만두었다. 몇 년 동안 다니면서 익숙해진 환경을 바꿔 새롭게 시작해 보고자 중기와 함께 내린 결정이었다. 아이가 자라는 만큼 나도 엄마로서 자라는 중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정상을 올라야 볼 수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