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이엄 Jul 16. 2024

AI툴 미드저니로 우주선 뽑기

지난번 행성에 이어, 이번에는 우주선 이미지를 뽑아보기로 했습니다. 사용자의 레벨을 나타내기 위해 우주선을 활용하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먼저 우주선 이미지 레퍼런스를 찾기 위해 구글링을 했습니다. 


구글에 키워드 'pixel art space'로 검색해 적당한 이미지를 찾았습니다.


미드저니를 활용할 때 적절한 레퍼런스 이미지를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레퍼런스에 따라 뽑히는 이미지의 전반적인 느낌이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레퍼런스 이미지(좌)와 뽑힌 이미지(우)


좌측 이미지를 레퍼런스로 삼으면 우측 이미지처럼 채도가 낮은 색상의 이미지가 뽑히고, 우주선의 모양을 따로 지정하지 않으면 원형 우주선 모양을 닮은 이미지가 자주 뽑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레퍼런스 이미지(좌)와 뽑힌 이미지(우)


좌측과 같이 채도가 높은 이미지를 레퍼런스로 사용할 경우, 채도가 높은 이미지가 뽑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레퍼런스 이미지의 크기가 작아 명확하지 않고, 형광색에 가까운 높은 채도로 이미지가 다소 산만해 보인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실제로 뽑힌 이미지를 보면 빛이 번진 것 같은 부분이 존재합니다. 


레퍼런스 이미지(좌)와 뽑힌 이미지(우)


여러 시행착오 끝에 레퍼런스로 삼기 적절한 이미지를 찾았습니다. 이미지를 뽑을 때 사용한 프롬프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Prompt

a large cruiser spaceship in 8-bit pixel art style. The spaceship should be detailed with multiple thrusters, weaponry, and a streamlined design. It should be primarily yellow with black and white accents, giving it a commanding and advanced appearance. The background should be plane white.






레벨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대표적인 디자인 - 롤 티어


게임을 생각해 보면, 경험치가 쌓일수록 레벨이 올라가고, 더 높은 레벨일수록 더 화려한 레벨 배지 등을 달게 됩니다. 여기서 우주선은 레벨을 나타내기에, 최대한 비슷한 느낌을 유지하면서 점점 퀄리티가 좋아지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따라서 같은 이미지를 레퍼런스로 계속해서 사용하고 프롬프트에 색상과 묘사 면에서 조금씩 변화를 주었습니다.


이번에도 챗GPT를 활용해 9개의 레벨에 맞는 우주선 프롬프트를 뽑아달라고 한 후, 여기에서 나오는 단어와 문장을 조합했습니다.





우주선 모양에 변화를 줄 때에는 아래와 같은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Prompt word

- a small explorer spaceship(작은 탐사 우주선)

- a small shuttle spaceship(작은 셔틀 우주선)

- a medium frigate spaceship(중형 군사용 우주선)

- a mothership spaceship(모선 우주선: 다른 우주선의 기지가 되는 곳)

- a shape of UFO(UFO 모양)

- rounded body(둥근 모양)

- featuring multiple decks, cannons, and a reinforced hull(여러 개의 측, 대포, 강화된 선체)

- housing smaller ships(작은 우주선들을 달고 있음)


우주선 색상에 변화를 줄 때는 아래의 문장에서 1번과 2번만 변경했습니다. 키 컬러로 1번 색상을 사용하고 2번 색상으로 포인트를 주라는 뜻입니다.


Prompt sentence

primarily colored in ___1___ with ___2___ accents


꼭 위의 단어들을 다 알 필요는 없습니다. 챗GPT가 추천해 준 프롬프트에 해당 단어가 들어 있었을 뿐이죠. 챗GPT로 생성한 프롬프트를 미드저니에 넣어 뽑아보면 어떤 문장이나 단어 때문에 이런 모양으로 이미지가 뽑히는지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9개의 레벨을 나타내는 우주선


결과적으로 뽑은 우주선 이미지입니다. 같은 레퍼런스 이미지를 사용하며 색상과 모양 등에 조금씩 변화를 주었습니다. 하지만 이전 레벨과 다음 레벨을 나누는 위계가 롤 티어만큼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우주선 자체가 다양한 형태를 띨 뿐 아니라 미사일, 날개 등 부가적인 요소가 많기 때문입니다.


사실 경험치와 레벨은 많은 기획이 필요한 부분이라 서비스의 MVP를 만드는 이번 단계가 아닌 다음에 정식 서비스를 런칭하게 될 때 반영하기로 했습니다. 우주선을 뽑아보는 과정이 재미있었지만, 다음에 다시 시도한다면 레벨 간 명확한 위계를 드러내기 위해 우주선이 아닌 보다 단순화된 형태를 활용할 것 같습니다.

이전 03화 AI 활용해 픽셀 게임 컨셉 행성 이미지 뽑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