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만 기록해보자
투자 포트폴리오 중에서 비중이 가장 높은 종목은 테슬라입니다. 이번 주 평가액 기준 22%입니다. 매크로 이슈를 떠나 보유하고 있는 종목을 점검하는 차원에서 테슬라에 대한 기본정보를 재점검하려고 합니다.
글로벌 1등 전기차 기업
테슬라는 06년과 16년에 발표한 장기사업 계획인 마스터플랜 1과 2의 따라 글로벌 1등 전기차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자동차 관련 매출 비중은 86%입니다. 미국 시장점유율은 75% 내외, 중국 시장점유율은 8% 수준입니다.
독보적인 원가경쟁력
생산공정의 내재화, 소품종 대량생산, 소프트웨어 판매 등으로 19.2%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습니다. 경쟁사 대비 압도적인 수준입니다. 대표적으로 기가캐스팅공법, 건식공정이 많이 알려진 원가절감 기법이며 4680배터리셀은 이제 막 양산에 도입된 시점으로 앞으로가 기대되는 기술입니다.
연간 205만 대의 생산능력
22.1분기 기준 연간 자동차 생산 가능 대수는 205만 대입니다. 이는 기가팩토리의 성장 및 확대 계획은 미포함한 숫자이며 현시점 생산 가능한 캐파 수준입니다. 도요타, 폭스바겐 등 Legacy 업체들의 800~900만 대 생산능력에 비하면 현저히 적은 수준입니다. 이는 전기차 외 모든 차종을 포함한 생산능력입니다.
참고로 상하이 공장은 증설을 시작했습니다. 추가 연간 45만 대를 확장하는 공사이며 공사기간은 2주로 예상됩니다. 규모는 45만 대, 공사기간은 2주입니다.
자율주행과 AI 기술
라이다가 아닌 카메라 기반의 비전 시스템, 자동 라벨링과 가상시뮬레이션을 통한 데이터 학습, 도조 프로젝트로 설계된 인공지능 모델 등을 통해 완전 자율주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업체 중 AI 기술을 직접 보유하고, 필요한 반도체와 슈퍼컴퓨터를 제작하는 기업은 테슬라가 유일합니다.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22.4.25일 트위터 인수를 발표했습니다. 440억 달러, 약 55조 원 규모의 거래로 밝혀졌습니다. 인수대금 마련을 위해 테슬라 매도 우려로 주가는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실제 일부 매도가 있기도 했으나, 현재 추가 매각의 이슈는 거의 없어진 상황입니다. 이를 두고 시장의 염려가 많습니다. Key-Man인 일론 머스크의 의중을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과거 일론 머스크의 추진사업은 새로운 사업 구상의 영역 내에 존재했습니다.
일각에서는 휴머노이드 개발에 활용될 것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아직은 확실한 부분이 아닌 만큼 어떤 시너지가 있을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Enhanced Autopilot 출시
Autopilot과 FSD의 중간 기능인 Enhanced Autopilot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가격은 FSD의 50% 수준입니다. 신차 구매 시 FSD 채택 비중은 6~7% 수준으로 필요한 옵션만을 선택한 중간 기능의 상품 출시는 이익률 개선의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경쟁사들의 로보 택시 시운전 시작
완전 자율주행 택시의 시운전이 시작됐습니다. 시작은 GM 크루즈의 시운전입니다. 이는 자율주행 택시의 생태계 조성에 긍정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라이다 중심으로 운영된 GM 크루즈 로보 택시의 사고가 있었습니다. 인명사고는 아니고 자율주행 운영 실패로 몇 시간 동안 교차로를 막아버리는 사고였습니다. 자율주행은 무한대에 가까운 변수를 통제해야 완성됩니다. 따라서 미리 학습된 정보만을 처리하는 라이다 중심의 운영은 한계가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결국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눈(카메라)과 두뇌(슈퍼컴퓨터)가 핵심이 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