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hn Mun Jul 29. 2022

22.2Q 마소 실적 리뷰

마이크로소프트 분기 실적 리뷰 (22.4Q)

마이크로소프트 22.4Q 실적이 발표됐습니다. 마소의 회계기준상 4분기, 캘린더 기준상 22.2분기 실적입니다. 기록의 편의상 제목은 22.2Q로 기재했습니다. 


마소도 쉽지 않았던 '22.2분기


컨센을 소폭 하회하는 실적입니다. 매출 519억 달러, EPS 2.23달러로 시장 컨센을 소폭 하회했습니다.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해서는 지속해서 성장했으나 달러 강세로 시장 컨센을 소폭 하회하는 모습니다. 그러나 다음 분기 실적 가이드라인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하며 실적 발표 후 주가는 4%가량 상승하였습니다. 부문별 실적을 확인해보겠습니다.



부분별 실적


① Intelligent cloud 


Azure, 비주얼 스큐디오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 부문입니다. 매출성장률 20.3%, Azure성장률 40%로 고성장을 이어갔습니다. 특히 환율효과를 제외한다면 Azure의 성장률은 46%입니다. 여전히 건재한 성장률을 보인 결과였습니다. 



② 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es


비즈니스 생산성과 관련된 항목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365(오피스 구독 프로그램), 링크드인(구인 구독 전문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 Team(비즈니스 전문 온라인 회의 프로그램), Dynamic 365 서비스(인사, 재무, 마케팅 업무 툴)입니다. 


매출성장률 13%, Office  365 Commercial(+15%), Dynamics 365(+31%), LinkedIn(+26%)를 기록하며 하향 안정화를 보였습니다. 환율 영향은 3~5%로 추정됩니다 



③ More Personal Computing


마소의 전통산업인 윈도우는 대외환경에 취약한 모습을 보이며 역신장했습니다. 또한 게이밍 부분도 성장이 둔화되며 역신장하는 모습입니다. 



밸류에이션


실적은 아쉽지만 밸류는 저렴합니다. 안정적인 사업을 기반으로 중장기 관점에서 비중 축소를 고려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적어도 이번 상승장에서 소외될 가능성은 제한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컨센을 하회하지만 40%가 넘는 Auzre의 성장, 거대한 함선이 지속해서 성장하는 모습, 엄청난 양의 현금 등 빅테크는 빅테크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업 하나에 편중되지 않는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가진 유일한 빅테크 이기도 합니다. 




다만 향후 적립식으로 모아갈 종목이 맞을지는 심도 있는 고민을 해봐야 할 듯합니다. 애플과 테슬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아쉬운 실적이 발목을 잡습니다. 구조적, 펀더멘탈에는 의문이 없는 만큼 상대적인 매력도에 따라 비중 변경을 고민해봐야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2.2Q 테슬라 실적 리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