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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uhn Mun Feb 25. 2023

EV WAR 3 복습하기

메리츠증권 갓준성 감사합니다.

메리츠증권 김준성 애널리스트의 EV WAR #3 보고서가 발행되었습니다.


대략 3주 전인 '23.2.6일에 발행되었습니다. 이 리포트는 반드시 정리하고 넘어가야겠다 싶어 늦었지만 복습해 보았습니다. 기억하고 싶은 내용과 데이터 위주로 정리했는데, 관심이 있으신 분은 리포트 원문을 읽어보시길 강력히(!) 추천합니다. 아래 내용과 자료의 근거는 모두 해당 리포트에서 가져왔으니 참고해 주세요.



1. TSLA에게 가장 중요한 지표는 판매성장률과 영업이익률


 - TSLA의 이익률은 판관비율 하락에 기인. 매출원가율은 12년 전과 현재가 유사

 - 제조원가를 통제하며 매출극대화를 통한 영업레버지리 전략

 - 기존자동차와는 다른 형태 (판관비율은 일정, 매출원가율 관리가 핵심)



2. 애플의 2007~2015년도의 전략과 유사함


 - 애플은 아이폰이 판매가 빠르게 성장할 때 영업레버리지의 전략을 영위함, 2007~2015년

 - 스마트폰과 자동차 교체주기 차이를 반영한다면 '2023년 TSLA = 2009년 AAPL'

 - 스마트폰의 교체주기는 2.6년, 자동차 교체주기 12.2년

 - 글로벌 점유율 2% 소요시간 : 애플은 2.7년, 테슬라 12.5년



3. 수요우려는 시기상조 : 최대생산/최대판매 전략


 - 공급이 수요를 정의 중인 유럽시장

 - BEV 시장을 위한 보조금 정책이 확대되는 미국

 - 중국에서 성장을 주도한 업체는 BYD, TSLA뿐


4. R&D비용은 증가하나 매출비 비중은 가파르게 하락


 - 더 많은 차량이 판매될수록 비용절감과 데이터 축적의 속도 증가

 - 소비자가 함께 개발하는 FSD

 - 딥러닝 개발인력은 양보다 질 (Tesla 개발 엔지니어 800명 vs. VW 6,000명)


5. 25,000달러 차량 등장 여부 (Feat. 3/1일 investor day)


 - 최대판매를 위해선 세그먼트 확장이 불가피

 - 가장 많은 국가에서 최선호 차종으로 평가받는 해치백 출시 및 픽업트럭 양산 확인 필요



6. 자동차 시장의 변곡점


 - Smart Car, Mobility Device, Autonomous Electric Vehicle, SDV 무엇이라 부르던 , 지금은 새로운 시장 개화의 변곡점

 - 데이터로 돈을 버는 자동차의 등장으로 가치가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이전 중

 - 테슬라의 10년간의 서비스비즈니스 매출은 신차판매 가격을 넘어섬



7. 신생업체들의 도전은 급증


 - 글로벌 자동차 업체는 100년 만에 확대

 - BEV 시장의 점유율 확대가 곧 전체 시장 점유율 확대 (ICE 시장감소, BEC 시장증가)

 - 내연기관 차량축소 없는 BEV 시장 대응 목적의 신차 출시는 제조원가부담 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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