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바디는 인바디를 팝니다
기업 인바디는 체성분 분석기계 '인바디'를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근육량과 체지방률을 지표로 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반드시 이용하게 되는 장비가 인바디입니다. 다른 체지방 분석 제품이 존재하긴 합니다만 사실상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사실상 국내 시장에서는 압도적인 1등 제품입니다.
운동을 즐기거나 건강을 챙기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체지방 분석해봤어?'라고 묻지 않습니다. 단지 '인바디 해봤어?'라고 물을 뿐입니다. 상당한 브랜드 파워이자 시장의 혜자가 있는 제품입니다. 현재 인바디는 B2B 시장을 넘어 B2C 시장으로 국내에서 해외로 시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재무상태(3년)
20년도에 코로나로 매출과 이익이 소폭 줄었습니다만 21년 1분기에 역대 최고 매출과 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24% 수준, ROE는 17% 수준으로 굉장히 좋은 이익률을 보이고 있고, 부채비율은 10%, 유보율을 2000% 이상으로 아주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PER은 20년 실적 기준 14배, 21년 예상 실적 기준 11배로 가격적으로도 비싸지 않아 보입니다.
세부 사업현황
지난 10년간의 손익을 분석해보면 20년도에 코로나 사태로 소폭 매출과 이익이 감소한 것을 제외하면 단 한 번도 성장이 멈추지 않았습니다. 생산설비도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매출 총이익률, 영업이익률이 매년 개선되고 있습니다. 이는 주력제품의 내수/수출 가격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고 공장 가동률은 90%가 넘어가는 등 Top단의 지속된 성장으로 인한 결과입니다.
또한 매출이 국내 또는 한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글로벌 시장 전체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한 배경으로 이 점도 큰 몫을 하고 있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주가 차트 및 이익·시총 비교
주가가 아직 이익 성장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익이 꾸준히 증가하는 상황에서 조정받은 주가가 매력적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기 사이클은 심하게 타지 않는 상황에서 이익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장기투자로 성공할 수 있는 가격이 아닐까 생각 듭니다.
리스크
매출 성장이 둔화되고 이익률 악화가 가장 큰 리스크입니다. 모니터링할 주요 변수는 ① 매출총이익, ② 공장 가동률 ③ 과도한 PER기대감입니다.
최종 정리
① 체지방 분석 = 인바디라는 독보적 해자가 있음
② PER 40배까지 평가받았던 기업이나 현재 시장의 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음
③ 이익 성장 대비 주가 상승폭이 적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