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hn Mun Aug 18. 2021

[분석] 조선산업 (1차)

조선산업의 사이클은 개선되고 있으나 원자재(후판) 가격 상승과 회계 인식 기준의 차이로 이익은 적자가 지속되고 있고, 그에 따라 주가는 어느 정도 조정을 받은 상황입니다. 장기 관점에서의 투자를 위해 조선산업을 공부하려고 합니다.


※ 증권사 리포트, 서울경제썸 유튜브 채널 썸스케치 등의 정보를 활용했습니다. 


조선업이란


배를 건조하는 산업으로 배의 목적에 따라 상선, 특수작업선 등으로 구분되어집니다. 우리나라 빅 3 업체의 주력하는 종류는 상선이고 실제로 시장규모도 가장 큽니다. 물동량의 대부분이 상선으로 이뤄지고 국내의 수출입 운송의 99프로가 상선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배를 만들기 위해서는 해운사들의 발주가 있으면 조선사들이 경쟁해서 수주를 받는 구조로 해운산업과 관련성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한국의 빅 3중 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 현대미포, 현대삼호조선 포함)은 LPG운반선, 삼성중공업은 대형 컨테이너선, 대우조선해양은 초대형 유조선에 각자 경쟁력을 갖고 있습니다. 


보통 배 한 척을 건조하는데 2~3년이 소요됩니다. 선주들의 발주 목적에 따라 주문의 요건이 달라 자동화가 어려운 대표적인 노동기술 집약 작업으로 건조시기가 더 당겨지기는 어려운 구조입니다. 그러나 선박 대금결제는 Heavy tail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대금의 대부분이 공정 마지막 부분에 지불되는 구조입니다. 배를 완성하기 위하 한 척당 수백수천억 원의 자금이 필요한 만큼 재무부담이 매우 큰 모델입니다. 따라서 조선업은 금융업이 필수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하는 산업입니다. 


여기에 경기 상황에 밀접한 영향을 받습니다. 경기 개선 -> 물동량 증가 -> 해운업 호황 -> 선박 수주 증가 -> 조선업 호황이라는 흐름으로 사이클을 갖습니다. 여기에 선박수명주기 등으로 명확한 사이클이 있는 산업입니다. 




조선업의 과거와 현재


조선업 강국은 영국 -> 일본 -> 한국 순으로 변화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2012년에 한국은 1위 자리를 중국에 뺏기게 됩니다. 한국의 조선산업이 밀려난 이유는 세 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Heavy Tail구조의 정착으로 미청구 공사액 증가 -> 경기 불황에 취약한 재무구조로 변화

2. 2000년대 초반부터 중국 정부의 조선산업 육성 정책 및 금융지원 확대

3. 조선업 불황 극복을 위해 진출한 해양플랜트 산업의 부진 (ft. 셰일가스)


그러던 와중 친환경 패러다임 전환으로 국내 조선산업에 유리한 환경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IMO(국제해사기구)의 환경규제 및 국제적 친환경 패러다임 전환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LNG 연료 추진선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IMO2020으로 인한 규제가 시작되어고 2023년부터는 규제가 확대되기 때문에 노후/비효율 선박을 교체해야 합니다. 현재는 운항속도를 줄여 탄소배출을 줄이고, 에너지 저감장치를 달아 규제를 충족하려는 해운사들의 노력이 있지만 신규 선박 발주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는 상황입니다.


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1/06/18/L34EEFLYBVB4DLVPVB6GRD53TI/


친환경 선박은 LNG 운반 추진선으로 대표됩니다. 장기적으로는 수소/암모니아 추진선 등으로 탄소배출 제로를 향해 발전해나가야 하지만 현재는 LNG 운반 추진선이 유일한 대안으로 보입니다. 국내 3사는 LNG 운반 추진선 건조기술에 경쟁우위가 있습니다. 특히 LNG대형 추진선을 세계 최초로 건조에 성공했습니다.


https://www.hani.co.kr/arti/economy/marketing/959065.html

http://www.haesa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94976




....(계속)

- 조선산업의 미래 (수소, 암모니아) 

- 국내 빅 3의 현황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 합병, 현대중공업 상장)

- 국내 빅 3의 수주잔고 및 재무 데이터 정리

- 국내 빅 3의 주가 흐름 

매거진의 이전글 [분석] 인바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