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줄리아 Aug 21. 2019

나에게 한국어란 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모국어와 나와의 관계

추운 6월의 호주, 어느 날.

엄마 아빠도 잠들고 동생도 조용한 고즈넉한 밤, 난 책을 읽었다.



초등학교 4학년을 거의 끝낼 때쯤, 내 생일 그즈음에, 우리가 호주에 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나한테는 청천벽력이었다. 내 친한 친구들, 하교하며 먹는 던킨 도너츠, 내가 좋아하는 우리 할머니. 내가 좋아하는 모든 게 없는 곳으로 가게 된다니.


호주 옆에 있는 뉴질랜드에 놀러 갔을 때, 친구가 "야 너 뒤질랜드 갔다 왔대며?"라고 놀릴 때의 비슷한 충격이었다.


더군다나 옆에 있는 고모들은 내게 겁을 줬다.

"호주에 가면 다 영어로 해서 말도 안 통하고, 친구들도 노랑머리에 파란 눈일 텐데, 너 거기서 어떻게 살래?" 셋째 고모가 말했다.


그렇게 처음 발을 디디게 된 호주는 참 색달랐던 것 같다. 경기도 작은 동네에서 살던 내가, 호주 공항에서 팜 나무를 볼지 어디 알았겠는가? 호주의 하늘은 나를 반겨주듯이 참 맑고 푸르렀다. 호주가 조금 마음에 들 것 같았다.


몇 주 전 시드니 본다이 비치에서 찍은 사진. 탁 트인 하늘과 고운 모래가 아름답다.


하지만 그 행복은 오래가지 않았다. 엄마 손에 이끌려 간 초등학교에 나랑 다르게 생긴 사람만 있다는 것에 첫 충격이 왔다. 두 번째론 내 소개를 하라고 선생님이 말했을 때, 머릿속으로 되뇐 "Hi!" 한 마디밖에 못했다는 것에 또 충격. 그리고 친구들이 전학생인 나를 막 둘러싸서 속사포로 질문을 하는데, 이해가 하나도 안 된다는 것도 너무 충격이었다.


학교에서 만난 친구들을 겨우 피해 도착한 것이 도서관이었다. 한국에서도 책을 좋아하던 나는 도서관을 즐겨 찾았기에 도서관이 너무 기대되었다. 내 호주 초등학교 도서관에서 좀 편안하게 책을 열려고 했는데, 이게 웬걸. 내가 하나도 모르는 꼬부랑글씨로 가득 찬 페이지만 내 눈에 들어왔다. 위안을 찾기 위해 찾은 책이, 내 마음에 더 큰 파동을 몰고 왔다.


내가 힘들 때 나와 함께였던 책이, 그런 책이, 변했다.


부모님도 나름의 고충을 가지고 계셨다. 새로운 나라에 이민을 한다는 건 참 많은 부분으로 힘들었다. 언어적인 부분이나, 문화적인 충돌, 그리고 그 나라의 방식을 이해하기 힘들어하셨다. 그리고 장녀인 나에게 고충을 털어놓으셨다. 그리고 덧붙히셨다. "너는 어려서 적응하기 쉬워서 좋겠다."


어린아이들은 적응을 잘할 거라던 부모님의 기대에, 사실 나는 아니라고, 적응 못 하고 있다고, 말하기가 힘들었다. 그래서 내가 파고든 것은 내가 한국에서부터 좋아하던 한국 책. 내 나라와 호주에 있는 나를 연결시켜주는 다리가 되었다. 장르를 불문하고 길고 긴 역사 책부터, 각종 추리 소설들. 그리고 성경책까지 여러 번 읽고 또 읽었다. 아주 가끔씩 한국에서 택배를 보내주실 때 딸려 오는 책 한 두 권이 그렇게 소중할 수 없었다.


벽난로 위에 모아둔 책들. 나이가 들면서 책을 많이 버렸지만 이 책들은 다시 읽고 싶을 것 같아 모아두었다.


그렇게 읽고 또 읽다 보니 어느새 중학교 이학년이 되었다. 그 시간 동안 나는 차차 성장해갔던 것 같다. 한국에서는 영재교육원을 다니며 똑똑하다는 말을 들었지만, 이 곳에서 나는 시계도 읽지 못하는 지진아였다. (덧: 호주에서는 10시 45분 이렇게 말하는 대신, quarter to 11, 즉 11시 15분 전이라고 말한다.) 어쩌면 자신감에 차 있던 내가 조금씩 현실을 알아가는 시간이었다. 한국에서의 특출함은 이 곳에선 아무 의미도 없었다. 나는 영어로 말하는 것부터 더듬거리는 아이였으니까.


초등학교 4학년 말부터 중학교 2학년 때까지, 나는 한국 책으로 나를 지탱하며 조금씩 호주의 세계를 넓혀갔다. 영어를 어느 정도 깨우쳤고, 내 껍질에서 벗어나 사람들과 조금씩 조금씩 친해졌다. 그 어둡고 힘들었던 시기에 나와 함께 했던 셜록 홈즈와 아르테미스 파울이 없었더라면 지금의 나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외국에서의 한국인 사회, 그 혼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