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생 학생 Apr 26. 2024

고추장과 된장으로 만든 쌈장

신랑이 오랜만에 양념하지 않은

삼겹살이 먹고 싶다고 했다.

삼겹살과 마늘이

갈색빛이 돌 때까지 구운 뒤

쌈장에 찍어 먹으면 캬!

맥주 없이도 탄성이 절로 나오는 맛!

얼마나 맛있는지!

우리 부부 가장 좋아하는

저녁 한 끼 메뉴 중 하나다.  


그런데 집에 쌈장이 없어

한인 슈퍼까지 운전해서 가려다

왕복 40분을 운전하는 대신

집에 있는 재료

고추장과 된장을 이용해

만들어 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평소 블로그나 유튜브에서 검색하면

수많은 레시피 중 최소 두 번을 클릭해서

마음에 드는 레시피를 골라야만 했다.

이번엔 Chat GPT에게 대신 물어봤다.

‘고추장과 된장을 이용해 쌈장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라고 검색하자

친절히 알려주었다.


고추장과 된장을 1:1 비율로 넣고

간장 조금, 설탕 조금, 마늘과 대파

그리고 참기름과 통깨를 조금 넣으라고 했다.


대파를 제외하면

모두 집에 있는 재료였다.

예전에 된장과 고추장의 비율을

1:2로 했더니 더 붉은색이었는데

고추장과 된장을 1:1로 섞자

내가 알던 ‘쌈장’의 색이 나왔다.



그리고 미리 손질해둔 마늘을 다져서 넣고

간장과 설탕 통깨에 참기름까지 넣으니

완 to the 성!

아주 쉬웠다.

신랑 퇴근이 늦어져서

아이들과 먼저 저녁 식사를 했다.

내 접시에는 생 양파 반 개도 추가했다.

현미밥을 한 입 먹고

삼겹살 한 점을 쌈장에 찍은 후

생양파와 샐러드를 입에 넣자

지상 최대의 호화로운 맛이 났다.

입 속의 내 온 미각들은 난리가 났다.

‘그래 내가 찾던 게 바로 이 맛이야!’

라며 탄성을 질러댔다.


아주 소박한 한 끼.

하지만 밖에선 흉내 낼 수 없는 맛.

밖에 나가 구하지 않고

집에 있는 재료로 만든 쌈장을 곁들인 덕분에

더 맛있었다.

이동시간도 줄이고

일주일 남짓 남은 한국행을 앞두고  

쌈장 한 통을 다 먹을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을 할 필요도 없었다.

두 번 먹을 수 있을 정도로 만들었더니

쓰레기도 나오지 않았다.



집에 마침 된장과 고추장이 있다면

간단하게 쌈장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쌈장만들기

#쌈장

#된장

#고추장

#삼겹살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 만남의 본질은 무엇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