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생 학생 Jan 30. 2024

자, 이젠 정면돌파 할 차례입니다

회피형 방어기제 내려놓고


살인적인 외식 물가, 그리고 유난히 보상이 필요했던 한 달이었다. 미국에 와서 처음으로 일이란 걸 시작했다.  토요일 3시간 파트타임. 4주를 일 하면 통장에 $200가 입금된다. 내 힘으로 타지에서 처음 버는 돈이라 $200의 무게는 자그마치 $2000. 3주 남짓 지난 지금, 아직 월급은 들어오기도 전인데 배보다 배꼽이 더 커져있는 상황 발생. 일이 끝나면 나는 부리나케 보상을 찾아다녔다. 3시간 일해야 벌 수 있는 $50보다 더 큰돈을 쓰러 레스토랑에 외식하러 다니기 바빴다. 평소에는 한 달에 2번 할까 말까 한 외식.



일을 시작했다는 축하의 의미로 온 가족이 햄버거 집에 가서 외식,  왜인지 남이 구워주는 팬케이크가 먹고 싶어 달려간 브런치 레스토랑, 평소에는 잘 먹지도 않는 각종 음식으로 충동 외식을 했다. 물건만 충동 구매가 있는 게 아니라 충동 외식이 있다는 걸 내가 증명할 수 있다. 문제는 외식을 하고 오면 남편은 꼭 복통을 호소하고 복통으로 인한 컨디션 난조가 이틀 정도 이어진다는 거다. (외식은 남편 두고, 아이들이랑 셋이서 해야 할까?)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을 마구마구 산 뒤, 그 물건 더미를 치우느라 고생하는 삶과 별로 다를 게 없다. 굳이 몸에 좋지도 않은 음식을 밖에서 사 먹고, 음식을 소화시키느라 고생하는 꼴이 되었으니 말이다. 게다가 내가 3시간 힘들게 번 돈으로 먹고 나면 배만 아픈 한 끼를 먹는데 다 써버렸다는 ‘허탈한 느낌’이 한 몫했다. 이런 나의 모습에 170년 전 일침을 가해준 소로. 소로의 통찰력이란 신비로울 정도다. 소로는 자신의 책 ’ 월든‘에서 바구니를 팔러 다니는 인디언의 이야기를 한다. 변호사가 자신의 바구니를 사줄 거라 믿고 방문했지만, 변호사가 바구니를 사지 않자 화를 내는 인디언. 소로는 자신이 인디언이었다면 애초에 바구니를 만들어야 할 상황을 피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심할 거라고 이야기한다. 잠시, 바구니를 돈에 비유해 보자. 소로는 돈을 더 벌기 위해서 고민하기보다, 돈이 필요한 상황을 피할 수 있는 삶에 대해 골똘히 생각해 보겠다는 말이다. 어떻게 하면 돈이 필요한 상황을 최소화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라는 소로의 통찰력!



내가 애초에 파트타임 일을 시작하게 된 것은 주말에 유튜브를 보며 시간을 낭비하는 대신 자동차 할부금을 갚느라 얇아진 저축 통장을 살 찌우기 위함이었다. 소로는 나에게 어떤 말을 해주고 싶어 할까? 당장 그 비싼 자동차를 먼저 중고로 팔아 치우라고 말할까? 생각해 보지 않은 건 아니지만, 이미 중고가 되었으니 팔아도 할부금을 더 내야 하기에 다른 방법을 찾아보자.



소로가 외식으로 돈을 더 쓸 바에 차라리 일을 그만두라고 할까? 일을 하는 게 즐겁기도 하고, 이미 한 학기 동안 일을 하기로 약속했으니, 책임감 있게  4월까지는 해내고 싶은 마음이다.


마지막으로 남은 것은 나의 보상심리를 작동시켜 온 ’ 업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다른 방법에 대해 고심해 보는 것이다. 돈을 들이지 않고도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라며 소로가 속삭인다. 차라리 공원에 가서 산책을 하거나 내가 좋아하는 책을 읽으면서 땀 뻘뻘 흘리며 반신욕을 해보는 건 어떠냐고 묻기까지 한다. 그리고 좀 더 여유가 있다면 내가 스트레스를 느끼는 특정 상황을 종이 위에 옮겨 적어 보라고 이야기한다. 정면돌파를 권한다. 머릿속에서 계속 같은 생각을 반복하다 보면, 감정이 더해지면서 상황의 실체보다 더 과장되어 보일 수도 있다. 종이 위로 옮겨 적으면 객관적으로 상황을 볼 수 있고, 내가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도 보일 수 있다. 나는 소로의 조언에 힘입어 내가 지난주 스트레스를 느꼈던 특정 상황에 대해 적은 뒤, 현실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3가지 적어보았다. 이번 주는 혼자 속으로 삭이면서 스타벅스로 달려가서 머핀에 커피 마시고도 집에 가서 마음을 끙끙 앓느니 미리 생각해 둔 대처 방안 중의 하나를 시도해 보거나 아니면 3가지 모두를 시도해 볼 예정이다.





#스트레스해소

#근본적인문제해결

#소로

#미니멀라이프

#월든

#미니멀


작가의 이전글 내가 모임에서 기 빨린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