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IELTS, 무엇을 묻는가? - Writing

아이엘츠(IELTS) 시험이 요구하는 영어 능력과 수준에 대해

4개의 글을 통해 영역별로 문제의 유형과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아이엘츠(IELTS) 시험의 변별력이나 문제의 합리성에 대해서도 논해 볼까 합니다.

아이엘츠 라이팅/작문 영역(IELTS Writing) 역시 실질적으로 영어권에서 일하고 학습하는 데에 있어 필요한 Writing 능력을 충실히 측정하는 문제들을 제시합니다.  


General Training 의 Task 1 은 여행사에 정보를 요청하거나 구매한 물품이나 이용한 서비스에 대한 교환이나 환불을 요청하는 등 실생활과 관련된 이메일/편지를 쓰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분량은 최소 150 단어 이상으로, 전달해야 할 메시지를 적절한 어조로 빠짐없이 분명하게 잘 서술하는 것과 기본적인 영문 이메일/편지의 형식과 흐름에 맞춰 쓰는 것이 핵심입니다. 


Academic Module 의 Task 1 에서는 제시된 그래프나 도표, 지도 등과 같은 시각적인 자료를 이해하고 핵심 사항을 150 단어 이상의 글로 서술하라는 과제가 주어집니다. 주어진 자료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명확하고 객관적인 어조로 전달해야 하지요. 주관적인 의견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그래프, 도표, 지도 등을 묘사하는데 쓰이는 다양한 표현들을 능숙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충분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특히 각각의 단편적인 사항을 단순히 서술하는 것이 아닌, 연도별, 지역별, 단계별 등으로 상관관계나 달라지는 사항 등을 입체적으로 '비교'하는 것이 고득점에 있어 필수 요건입니다.

 

Task 2 는 General과 Academic Module 모두 주어진 Topic에 대해 자신의 견해나 주장을 250자 이상의 Essay로 표현한다는 면에서 매우 유사합니다. 다만, 단순히 Topic 에 대한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경험이나 예시 등의 근거를 통해 밝히라는 General Training 에 비해, Academic Module 은 주어진 Topic에 대해 단순히 찬반을 밝히기보다 어느 면에서 찬성하고 반대하는지, 또는 장단점, 상반된 견해나 양측의 주장을 비교하는 등 Topic에 대한 글쓴이의 보다 폭넓고 입체적인 시각의 에세이를 기대합니다. 따라서 고득점을 위해서는 반드시 자신의 주장과 근거 제시 뿐 아니라 다른 주장에 대한 검토나 반론 등도 언급할 필요가 있습니다.  


IELTS Writing 은 General Training과 Academic Module 모두 총 60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이 60분의 시간 안에 Task 1과 Task 2를 모두 끝내야 합니다. 각 Task 에 얼마만큼의 시간을 배분하는가는 전적으로 응시자의 선택이나, 보통 각 Task에서 요구하는 분량이나 점수 배정을 고려하여 Task 1 에 보통 20분, Task 2 에 40분 정도를 배정하라고 권장합니다. 



IELTS Writing 의 기본은 무엇보다도 문제(Task)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짜임새, 그리고 전달력입니다. 


초급 학생들은 종종 영어 문장에서만이 아니라 문제가 요구하는 사항을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데에서도 많은 감점을 받습니다. 전체적인 글의 형식 뿐 아니라 문장과 문장, 내용과 내용의 짜임새 있는 연결과 구성은 내용의 효과적인 전달과 설득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요. 철자나 구두점 사용의 정확함도 심사관에게 일정 수준의 응시자임을 보여주는 근거가 됩니다. 


정확하고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의 기반이 되는 문장력과 표현력은 중고득점대를 위한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세한 문법 실수는 큰 감점을 가져오지는 않지만, 메시지 전달에 있어 지장이 되거나 잦은 반복으로 전체적인 이해에 방해가 되는 경우 일정 점수 이상을 받을 수 없게 하는 잣대가 될 수 있습니다. ‘같은 의미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Paraphrasing Skill)’은 IELTS Writing 뿐 아니라 Listening, Reading, Speaking에서도 매우 중요하며, 나아가 영어 전체를 꿰뚫는 핵심입니다. 고득점을 위해서는 동일한 표현이나 문장 구조의 반복을 피하고 얼마나 다양하고 능숙하게 표현할 수 있는가를 보여 줘야 하지요. 이를 위해서는 폭넓은 어휘력과 문장 구조 소위 ‘문법’의 탄탄한 이해가 기반이 되어야 하고요. 다시 말하지만, IELTS는 문법이나 어휘 자체를 직접 묻기보다는 이렇게 간접적으로 그것이 기반이 되어 움직이는 살아있는 영어를 요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IELTS, 무엇을 묻는가? - Reading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