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3500 단어로 어휘가 된다고? VIU 시리즈

Vocabulary in Use 시리즈 by Cambridge(캠브리지)

명불허전 그래머인유스(Grammar in Use, GIU) 다음으로 주목받는 캠브리지(Cambridge) 출판사의 '인유즈(~ in Use)' 시리즈를 꼽으라면 단연 Vocabulary in Use (VIU)입니다. 기존의 시험 어휘를 주욱 열거해 놓은 국내의 어휘 학습서에서 좀 더 다양하고 체계적인 영어 어휘 학습서로 시선을 돌리는 학생들이 늘어나면서 Vocabulary in Use 시리즈도 꾸준히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초급 VIU: Basic or Elementary 


VIU도 Grammar in Use와 마찬가지로 영국 영어판과 미국 영어판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초급용에 해당하는 VIU는 미국 영어판에서는 Basic Vocabulary in Use (BVIU), 영국 영어판에서는 English Vocabulary in Use - Elementary (VIU-ele)라는 타이틀로 나왔습니다. 


Basic Vocabulary in Use (왼쪽) & English Vocabulary in Use Elementary (오른쪽)


BVIU와 VIU-ele는 초급용답게 그리 부담되지 않는 두께와 분량으로, 어휘의 품사(function)와 학습원리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간단한 일상 회화에서 매일 사용하는 have, go, do와 같은 기본 동사에 대한 소개와 문법과 연관하여 분류된 어휘들 – 단수, 복수 개념, 접두사, 접미사 개념 등으로 시작하여, 사람, 세계, 가정, 학교와 직장, 레저 등의 가장 일상적이고 기본적인 주제들을 중심으로 기본 어휘들을 살피는 구성입니다. 


수록된 어휘의 수는 1200개 정도로 한 unit 당 20개 정도의 어휘를 학습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각 unit의 구성은 GIU와 마찬가지로 왼쪽의 설명과 오른쪽의 연습문제로 되어 있는데, VBIU/VIU-ele는 영어로만 구성된 원서임에도 그 설명이 아주 쉽고 깔끔해서 초급 학습자도 큰 어려움 없이 소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I don’t feel very well.’ 같은 표현의 경우 ‘I’ll probably be OK tomorrow.’로, ‘I feel sick/ill. Can you call a doctor?’의 경우에는 ‘possibly a serious problem’과 같은 아주 간단하고도 명확한 설명으로 유사한 두 표현의 의미와 용례의 차이를 전달합니다. 


또한 컬러풀한 그림과 예문을 통해 학생 스스로 감을 잡도록 설명하는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VIU 시리즈가 기존의 국내 어휘 학습서와 가장 다른 특징이라고 할 수 있지요. VIU에는 'go-가다'와 같은 '어휘-정의' 식의 열거는 전혀 등장하지 않습니다. 어휘를 설명하는 각 예문들도 대화형이나 어떤 주제를 가진 기사를 이용하여 각각의 어휘들이 가진 미묘한 뉘앙스나 용법을 대표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중급 VIU: Intermediate or Pre-intermediate and Intermediate


중급 수준인 Vocabulary in Use Intermediate (VIUI)과 English Vocabulary in Use - Pre-intermediate and Intermediate (VIU-pre-inter)은 BVIU/VIU-ele 의 다음 단계에 해당합니다. 미국 영어판에서는 '중급(Intermediate)'으로 표기한 것을, 영국 영어판에서는 '초중급과 중급(Pre-intermediate and Intermediate)'으로 다소 길고 장황하게 표기했습니다. -.-;


Vocabulary in Use Intermediate & English Vocabulary in Use - Pre-intermedidate and Intermediate


VIUI와 VIU-pre-inter는 Unit 구성이나 진행 등은 초급 BVIU/VIU-ele와 별 차이가 없지만, 어휘수가 2500개 정도로 부쩍 늘었고, 난이도도 확실히 초급과는 구분됩니다. 어휘와 설명 문장이 늘어나면서 삽화도 조금 줄었습니다. 대신 확장된 각 단어들의 미묘한 차이나 뉘앙스를 나타낸다거나 구분을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도표 등이 좀 더 많이 등장합니다. 또한 어휘의 기능 및 사전 사용법, 발음에 대한 내용, 그리고 어휘 및 표현의 형성과 관련된 접두사/접미사/어근, 연어의 패턴 등을 다루는 섹션이 추가된 것이 눈에 띕니다. 


주제별 어휘 섹션들도 좀 더 세분화되었습니다. 보다 풍부하고 정확한 영어 구사로 다가가기 위해 길잡이를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특히 짧은 지문을 통해 어휘의 의미와 용법을 설명하는 부분들이 더 강화되었는데, VIU 시리즈에서 제가 가장 훌륭하게 생각하는 특징이기도 하죠. 예를 들어 Using the land라는 Unit을 보면, 


Land in the country is often used for agriculture/farming. Some farms concentrate on dairy production, e.g. milk, butter, and cheese. Other farms raise animals, which are slaughtered [killed] for their meat, e.g., cattle, pigs, and lambs. 


각 단어에 대한 진부한 정의식 표현이 없어도 농/목축업에 대한 전반적 그림이 머릿속에 떠오르면서 각각의 관련된 단어들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리말이 더 어려운 모호한 정의보다 오히려 확실한 개념과 함께 의미가 명확하게 전달됩니다. 


중고급 VIU: Upper Intermediate


GIU와 달리 VIU는 중급 단계가 좀 더 세분화되었습니다. VIUI/VIU-pre-inter보다 상위 학습서로 중고급 VIU Upper Intermediate (VIUI)가 있습니다. 


Vocabulary in Use Upper Intermediate & English Vocabulary in Use - Upper-intermediate


Vocabulary in Use Upper Intermediate 은 초록색이며 약 3500개의 어휘를 다루고 있습니다. 학습 시 실제로 느껴지는 난이도의 격차는 Intermediate과 아주 크지는 않습니다. 굳이 Intermediate에서 Upper Intermediate으로 이어지는 학습을 고집하지 않아도 될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다소 쉽게 중급 어휘에 입문하고자 한다면 VIUI, 어휘력이 크게 취약하지 않고 시험 대비 등 중고급 어휘 학습이 임박한 학생이라면 VIUUI를 선택하세요.


Topic별 어휘 섹션이 대폭 줄고, 어휘 형성 (word formation), 접속사, 이디엄, 숙어 등의 섹션이 보다 강화되었습니다. 어휘의 성별이라던가, 약어, 신조어 등에 대한 unit 도 새로이 등장했습니다. 늘어난 어휘수만큼 각 unit 이 소개하는 어휘들도 상당히 세분화되고 구체화되었습니다. 높은 수준의 reading 및 writing을 지향하거나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 TOEFL이나 IELTS 등에서 고득점을 원하거나 SAT나 GRE 등 더 높은 수준의 시험에 도전하고자 하는 학생들이라면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할 어휘들입니다. 말하기부터 높은 수준의 reading 및 Writing 등 한 차원 나아간 영어를 구사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표현 욕구를 채워줄 만한 어휘들로 가득합니다. 


고급 VIU: Advanced


고급 단계 VIU는 영국 영어판에만 있습니다. English Vocabulary in Use - Advanced (VIUA) 란 타이틀이고, 기존에 자주색에서 녹색, 그리고 이번에 3rd edition에서 전체 시리즈가 하늘색으로 통일되면서 커버 색상이 다시 바뀌었습니다.


English Vocabulary in Use - Advanced


VIUA는 이전 단계 어휘들에 더해 2000개의 새로운 어휘를 소개했다고 되어 있는데, 표제어 외에 예문 등을 통해 실제 만나게 되는 어휘는 이보다 많습니다. 이전 단계의 VIU들이 기본 어휘부터 시작하여 설정된 일정 깊이까지의 어휘를 소개한다면, VIUA는 이미 어느 정도의 어휘력이 있는 학습자에게 전반적인 영어 수준을 높여줄 수 있는 고난도 어휘들을 소개하고 각 어휘들의 의미에도 보다 상세하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휘들을 소개하는 방식도 실제로 이를 접할 수 있는 신문기사나 지문 등을 보여주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지문이나 도표를 통해 설명하는 방식으로 상당한 텍스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몇 개의 어휘를 다루느냐'가 한국 학생들이 어휘 학습서를 고르는 기준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더군요. 그래서, 제가 VIU를 소개하면 대개 기껏해야 3000을 넘는 정도의 어휘수에 짐짓 실망하거나 어처구니없어하는 반응을 보는 경우가 많지요. 22000이나 33000과 같은 어마어마한 숫자를 달고 나오는 기존의 베스트셀러 어휘서에 비하면 VIU는 상당히 약소해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런 어마어마한 숫자는 그 책에 수록된 핵심 어휘의 개수가 아닙니다. 그 정도 범위의 어휘를 소화할 수 있는 능력으로 업그레이드되기 위해 학습해야 할 단어들을 담았다는 의미란 거죠. 즉, 실제 수록된 어휘의 수는 그렇게 방대하지 않습니다. 반면 VIU 시리즈나 제가 Barron’s 의 소위 ‘명작’이라고 꼽는 어휘 학습서들에 실린 상대적으로 초라(?)한 숫자들은 성실하게 해당 서적에 담긴 핵심 표제 어휘의 개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즉, 실제로는 같은 중고급 정도의 난이도의 어휘 서적이라도 어떻게 표기하느냐에 따라 실제로는 열 배가 넘는 숫자 사이를 오갈 수 있다는 얘기지요.      

                                                        

Vocabulary in Use 시리즈는 단순히 단어만을 암기하는 방식이 아닌, 그 단어가 실제로 쓰이는 표현이나 문장을 통해 이해하고 학습한다는 데에 가장 큰 장점이 있습니다. 즉, 말을 배우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식을 따라가도록 최대한 배려했다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어휘를 설명하는 문장이나, 실제 쓰이는 예문들에도 매우 공이 들어간 교재입니다. 많은 교재들이 어휘나 문법에 맞추어서 문장을 짜 맞추다 보니 실제로는 매우 어색하고 잘 쓰이지 않는 예문들이 등장하곤 하는데, VIU 시리즈는 어휘에 맞추어 문장을 억지로 만들지 않고 실제로 사용되는 수많은 문장들의 데이터(corpus) 속에서 각 시리즈별 난이도에 맞추어 가장 적절하고 모범적인 것들을 선별하여 예문을 구성했습니다. 이는 저자 Michael McCathy 가 가장 자부심을 갖고 이야기하는 VIU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끝으로 Vocabulary in Use 시리즈는 단순히 어휘만을 공부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활용될 수도 있겠지만, 문법/회화/영작/독해 등 다양한 형태의 영어 학습이나 영어 노출 기회와 병행되면서 보강 혹은 정리의 의미로 사용될 때 더 효과적인 교재입니다. 특히, 어휘에 보다 집중 학습을 하더라도 VIU 만을 학습하기보다는 교재에서 학습한 내용들에 대해 끊임없이 반복 노출 및 확인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학습 설계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Oxford Bookworms Library 나 Cambridge Readers 시리즈와 같은 Storybooks를 잘 활용하면 어휘의 이해의 폭을 넓히고 자연스러운 암기까지도 가능하지요. 비슷한 Level 의 도서를 선택하면 그만큼 학습한 어휘들의 ‘중첩’ 즉, 반복 노출을 많이 겪을 수 있습니다. 좀 더 관심이 가는 분야의 어휘 등에 대해서는 Picture Dictionary 나 Children’s Encyclopedia 류를 통해 흥미롭게 보강,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Collocations in Use 나 Idioms in Use, Business Vocabulary in Use 등의 자매(?) 시리즈 등을 통해 좀 더 완성된 영어 문장력 보강이나 업무 관련, 혹은 TOEIC과 같은 시험 등의 목적을 위한 학습으로의 연계도 꾀할 수 있습니다. 이 시리즈들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을 해야 할 필요를 느끼기 때문에 여기서는 이 정도의 소개로 그치겠습니다.


한마디로 Vocabulary in Use는 따로 떨어져 나와 분리된 단어 암기용이 아닌, 전체적인 영어 학습에 있어서 유기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한 부분으로서 작용할 수 있는 교재입니다. 좀 더 현명하게 활용하고 영어 학습에의 좋은 결과로 이어지는 데에 이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 글은 제가 2007년에 썼던 글을 바탕으로, 개정판 출간 등 그간의 변화에 맞춰 새롭게 업데이트한 글입니다.

원문보기: http://cafe.naver.com/satcafe/425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