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영문법, 바로 이 책 Grammar in Use (2)

그래머인유스(Grammar in Use) 시리즈 선택 TIP

오랫동안 그래머인유스(Grammar in Use) 시리즈를 강의하면서 제가 발견한 이 교재의 특징 중 하나는 반드시 level에 의한 구분뿐 아니라, 어떤 의미에서의 문법이 필요한가에 따라서도 각각의 의미와 효과를 지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난이도면에서 차이는 분명히 있습니다만, 단지 난이도만으로 책을 선택하는 것보다는 현재 영어 공부에 있어서의 문법 필요성의 의미를 알고 선택할 경우 효과를 배가 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Essential/Basic Grammar in Use


초급 GIU로 알려진 Essential 혹은 Basic Grammar in Use는 특히 말하기에 있어 기본적인 문법 실수가 잦은 학생들에게 좋습니다. 대개의 학습자들이 실제 말하기에 있어 문법이 많이 불안하기 때문에 (중고급 학습자지만 알면서도 끊임없이 틀리는 실수들이 많습니다.) 쉬워 보여도 우선 한 단계 쉬운 Essential/Basic Grammar in Use를 통해 그런 말하기에 있어서의 불안 요소부터 제거하자는 것이죠. 제가 오랜 시간 여러 학생들을 통해 발견한 바로는, 그런 뒤에 다음 단계의 Grammar in Use를 공부하는 것이, 그렇지 않고 하는 것보다 영어 문장 구조에 대한 체화와 공감 효과가 더 큽니다. 기본기를 튼튼하게 다지면 다질수록 나중에 금이 가거나 무너지지 않는다는 공식은 여기서도 예외가 없지요. 


기본적인 문법 이해가 적은 학생이라면 상황과 해당되는 문법 사항을 좀 꼼꼼히 다져가면서 공부를 하는 것이 좋고, 문법에 대한 이해는 있는데, 말하기에 있어서 좀처럼 적용이 잘 안되거나 생각이 나지 않는 학생이라면 연습문제를 일일이 푸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보자마자 바로바로 입으로 답을 말하는 연습을 함으로써 정확성을 기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002년도 구판(3rd Edition)에는 CD, 현 개정판(4th Edition)에는 앱(APP)을 통해 교재의 예문을 원어민의 음성으로 들을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이렇게 일정 패턴으로 계속 해당 문법이 사용된 예문들을 자꾸 듣고 따라 하는 것도 입에 영어 문장의 구조를 배이게 하는 훈련이 됩니다. (Grammar in Use, 어떻게 공부하지? https://brunch.co.kr/@julien/20 참고)


초급 GIU: 영국영어판 Essential Grammar in Use(왼쪽), 미국영어판 Basic Grammar in Use(오른쪽)


English Grammar in Use / Grammar in Use Intermediate


중급 GIU로 통하는 파란색 혹은 은보라색 Grammar in Use는 이제 기본적인 의사소통은 되지만, 내가 정말 말하고자 하는 의도나 뉘앙스를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를 고민하는 분들이나, 무턱대고 그런 줄 알거나 외우기만 하던 문법에 한계를 느끼신 분들에게 영어라는 언어의 감각과 구조를 이해하는 길잡이가 되어주는 좋은 책입니다. 제 경우에 한국말이 가지는 이러이러한 느낌과 뉘앙스가 영어 문법적으로는 이렇게 표현된다라던지, 영어에서 이렇게 표현되는 것들이 한국말의 이러이러한 것과 어느 정도 일맥상통한다던지, 영어에는 이러한 것이 분화되어 있지만 한국말은 그렇지 않다거나 그 반대의 경우 등등을 다양하게 전달하는 것을 이 교재를 사용하는 문법 강의의 주된 줄기로 삼고 있지요. 


Essential/Basic Grammar in Use 의 문장을 '말하기' 중심으로 연습하는 것을 권했다면, English / GIU Intermediate 의 문장은 '영작' 중심의 연습을 권합니다. 물론 여전히 말하기 연습 활용도 좋은 아이디어지만, 아직 영어 말하기 누적량이 부족한 학생들의 경우, 중급 GIU 의 좀 더 길고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문장 구조와 어휘로 구성된 예문들을 '말하기답게' 말하기가 선뜻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그보다는 두뇌에 여유를 주면서 문장 구조와 뉘앙스 등을 좀 더 곱씹을 수 있는 방법을 먼저 거치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Grammar in Use, 어떻게 공부하지? https://brunch.co.kr/@julien/20 참고)


중급 GIU: 영국영어판 English Grammar in Use(왼쪽) & 미국영어판 Grammar in Use Intermediate(오른쪽)


고급 GIU: Advanced Grammar in Use (영국영어판)

Advanced Grammar in Use


영국판의 Advanced Grammar in Use는 저자도 Edmond Murphy가 아닌 Martin Hewings로 바뀌었고, 보다 깊이 있고 확장된 문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고급 학습자나 문법을 심도 있게 연구하려는 학생이 아니라면 파란색 혹은 은보라색 Grammar in Use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이 책은 그리 널리 쓰이지는 않지요. 게다가 외형적 구성은 언뜻 비슷해 보이지만 뭔가 이전 단계의 GIU 와는 접근 방식도 달라서 당황 or 실망스럽다는 학습자들의 목소리도 종종 들립니다. 그래서, 보통 Grammar in Use 시리즈라고 하면 전자의 두권(영국판/미국판 모두)을 의미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저도 대개 그렇게 얘기하고요. 어쨌거나 이 책은 3rd Edition 기준으로 녹색 커버로 되어 있으며, 미국판은 따로 나오지 않았습니다.


Whatever You Choose...


어떤 단계의 어떤 책을 선택하시더라도 중요한 것은, 머릿속에만 넣고 마는 지식이 아니라, 내가 말과 글로 표현하고 써먹을 수 있는 도구를 습득하는 것입니다. 이미 퀴즈대회용의 vocabulary나 시험용의 문법 등은 지겨울 대로 접하신 여러분이 아니신가요? 이제는 말하고 쓸 차례입니다. 




이 글은 2002년과 2005년에 쓴 글을 바탕으로 새로이 업데이트한 두 편의 글 중 두 번째입니다.


2002년 원글 보기: http://cafe.naver.com/satcafe/59


2005년 원글 보기: http://cafe.naver.com/satcafe/1355


매거진의 이전글 영문법, 바로 이 책 Grammar in Use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