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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의어의 힘 synonyms

왜 어휘력을 길러야 할까? 

영어는 ‘반복’을 싫어합니다. 특히 같은 단어의 반복은 말을 지루하고 매력 없게 만드는 일등 공신이지요. 그런데, 어떤 주제에 대해 말하다 보면 그에 관련된 단어를 계속 반복할 수밖에 없지요. 이때 풍부한 어휘력을 갖춘 사람은 ‘같은 의미의 여러 가지 다른 표현’을 사용하여 반복을 피합니다. 한마디로 다양한 표현은 말과 글의 품질을 높입니다.


먼저, 다음의 글을 읽어 보세요:


It was a nice day for a beach. My sister Annie and I had on our nice swimsuits. Mom packed a nice lunch for us. I sat down on a nice beach and enjoyed the nice weather. Annie swam in the ocean. After lunch, we played a nice game of beach volleyball.


해석의 도움이 없어도 크게 의미를 이해하기에 어렵지 않은 글이었을 겁니다. 하지만, 다소 단조로운 느낌을 피할 수가 없죠. 이해는 하지만 글이 설명하는 내용들이 아주 생동감 넘치지도 않습니다. 진하게 표시된 단어에 주목하면서 다음 글을 읽어 보세요.


It was a pleasant day for a beach. My sister Annie and I had on our beautiful swimsuits. Mom packed a delicious lunch for us. I sat down on a warm beach and enjoyed the sunny weather. Annie swam in the ocean. After lunch, we played a fun game of beach volleyball.


어떤가요? 똑같은 내용인데도 사뭇 느낌이 다릅니다. 첫 번째 글에서 막연히 긍정적이고 좋은 느낌으로만 다가왔던 수영복, 날씨나 점심 도시락 등의 이미지가 보다 구체적입니다. 글 전반의 단조로운 느낌도 많이 줄었습니다.


Nice 하나만으로도 일단 의미는 통하지만, 좀 더 구체적인 단어들이 쓰이자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느낌과 깊이가 달라지지요? 풍부한 어휘는 이렇게 말의 수준을 바꿔 놓습니다.


풍부한 어휘, 다양한 동의어 표현을 아는 것은 직접적으로 공인 영어 시험의 점수에도 강력한 영향을 끼칩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아이엘츠(IELTS) 시험이죠. 아이엘츠 시험은 들려주거나 보여준 지문의 내용에 대해 묻는 문제의 문장이나 이에 대해 제시된 보기에서 절대 같은 표현을 고대로 반복하지 않습니다. 응시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문제가 바로 그 내용에 대해 말하고 있음을 알아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독해 지문에서 No treatment on the market today has been proved to slow human aging.(오늘날 시장에 나와 있는 치료법 중에 인간의 노화를 늦춘다고 증명된 것은 없다)라고 한 것을 문제나 보기에서는 No drugs available today can delay the process of growing old.(오늘날 늙어가는 과정을 지연시킬 수 있는 구매 가능한 약물은 없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같은 의미를 treatmentdrug으로, on the marketavailable로, slowdelay, aginggrowing old로 표현을 달리하여 표현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작문(Writing Section)에서도 주어진 과제(Task)의 질문을 서론에서 같은 의미의 다른 문장으로 다시 표현하는 것(paraphrase, 패러프레이즈)은 가장 처음에 익히는 기본 Skill 중 하나지요. 실제 아이엘츠 시험의 작문 과제와 이를 paraphrase한 예를 한번 살펴보죠.


IELTS Writing Task 1 


The chart below shows the changes in three different areas of crime in Birmingham from 2010~2019. (아래 도표는 2010년부터 2019년까지 버밍엄의 세 가지 범죄 부문의 변화를 보여준다.)


Paraphrase: 


The line graph displays alterations for burglary, car theft and robbery in Birmingham between 2010 and 2019. (이 선 그래프는 2010년과 2019년 사이의 버밍엄의 빈집털이, 차량 절도, 강도 사건의 변동 상황을 보여준다.)


문제에 제시된 표현들이 paraphrase 된 답안에서 어떻게 달리 표현되었는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chart => line graph 

changes => alterations 

crime => burglary, car theft and robbery

from 2010 to 2019 => between 2010 and 2019

 
chart(도표)는 구체적으로 line graph(선 그래프)로, 변화를 의미하는 changealteration으로, crime(범죄)의 세 가지 부문은 각각 burglary(빈집털이), car theft(차량 절도), robbery(강도)로 하나하나 풀어서 명시했습니다. 또한 from 2010 to 2019(2010년부터 2019년까지)라는 시간 표현도 between 2010 and 2019(2010년부터 2019년 사이)로 달리 말했고요. 


두루두루 넓은 의미로 쓰이는 단어가 보다 구체적인 표현들로 바뀌기도 하고, 다소 일반적인 표현이 좀 더 전문적이거나 격식 있는 표현으로 바뀌었죠? 또한 동의어 표현은 반드시 한 단어 대(vs.) 한 단어가 아님에도 주목하세요.


아이엘츠는 물론이고 토플(TOEFL)이나 토익(TOEIC) 등의 스피킹(Speaking section) 시험에서도 시험관은 응시자가 어떤 주제에 대해 말하면서 얼마나 풍부한 표현을 동원하는가를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일반적으로 같은 의미를 가진 동의어라도 문맥과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른 뉘앙스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를 살려 보다 효과적으로 말의 의도와 의미를 보다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지요. 표현력이 좋다는 것은 단순히 알고 있는 어휘가 많다는 것이 아니라 그 어휘들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써먹을 줄 아냐에 달려 있습니다. 


다음 두 개의 간단한 말을 비교해 보세요.


I was already full, but after I had the cake, I was really full.
(“전 이미 배가 불렀었지만, 그 케이크를 먹고 나자 진짜 배가 불렀어요”)


I was already full, but after I had the cake, I felt really stuffed

(“전 이미 배가 불렀었지만, 그 케이크를 먹고 나자 뱃속이 꽉 차 버린 것만 같았어요.”)


케이크를 먹기 전의 배부름과 후의 배부름을 이야기하는데, 후자 쪽이 훨씬 더 정도가 심합니다. 실제 말을 할 때에도 후자의 배부름이 더 강조되고 억양도 좀 더 드라마틱하게 고조될 겁니다. 그만큼 어휘도 좀 더 ‘쎄게’ 배부름의 느낌을 전달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겠고요. Stuffed 는 그야말로 ‘속이 꽉꽉 찬’ 이란 의미입니다. 속에 솜을 빵빵하게 채운 봉제인형을 stuffed doll 이라고 하죠. 그냥 계속 full 이라고 말하는 것과 stuffed를 써서 그냥 배부른 정도가 아닌 목구멍까지 음식이 차오르는 것 같은 배부름을 표현하는 것, 어느 쪽이 더 “말하는 맛”이 있는지는 두말할 필요도 없겠죠?


속을 꽉꽉 채운 stuffed doll (봉제인형)


초급 단계에서 배우는, 소위 기본 단어들은 두루두루 무난하게 쓸 수 있어 편리합니다.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이런 단어들을 익히는 것이 필수죠. 하지만, 그만큼 반복적으로 많이 쓰게 됩니다. 반복을 피하고 이 단계를 넘어 좀 더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의미 표현을 하고 싶다면 이러한 단어들을 확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다음 Unit 에서 이제 우리가 일상적으로 흔히 쓰는 단어들을 동의어를 통해 확장하면서 실제 표현력을 늘려 보도록 하죠.




영단어 콘서트 English Vocabulary Concert

Chapter I - What & How to Learn 무엇을 어떻게 익혀야 하나? 

     Unit 1. 왜 어휘력을 길러야 할까? Why do we need to build up vocabulary?

          1-1 동의어의 힘 Synony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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