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G-TELP 지텔프 청취 점수가 너무 낮아요 ㅠ.ㅠ

G-TELP 지텔프 문법/독해는 고득점인데, 청취 점수만 너무 낮은 경우

평균점수 85점을 목표인데, LC가 안 오르네요. 문법과 독해는 90점대인데, 듣기가 50점 대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 최고 점수가 82점입니다. 해커스, 영단기, 토마토 3개 출판사 토플 듣기 자료를 매일 2시간씩 듣고 있는데도 점수가 오르질 않네요. 단어는 경선식수능영단어 1권 책거리했습니다. 듣기 할 때 토익 스타일처럼 듣기 시작하기 전에 문제 6개 분석하고 듣기 내용 나오면 메모 안 하고 바로바로 문제 풀고 있습니다. 딕테이션을 해야 할까요? ㅠㅠ 

말씀대로, 문법과 독해 점수로 보아서는 어느 정도 영어 기초가 있는데, L/C(청취) 점수가 상대적으로 매우 부족해 보이네요. 보통 해외 거주/유학 경험이 있어 청취가 편안한 학생이 아닌 이상, 일반 수험생들은 대개 G-TELP 시험에서 L/C 점수가 가장 낮게 나오는 편입니다. 하지만 그 격차는 전반적 영어 실력이 높을수록 적어지는 편인데, 질문 주신 님의 경우는 그 차이가 목표 점수 획득에 가장 큰 장애가 될 정도로 큰 것 같네요.


청취가 안 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고, 개별 차도 커서 게시판 글만으로 이를 잡아내긴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일단 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최대한 그 원인에 다가가기 위한 노력을 해 보죠.


현재 청취 학습에서 교재는 토플 교재를 주로 이용하고 계신데, 실제 풀이는 '토익'처럼 하고 계세요. 그 이유가 있나요? G-TELP 청취는 기존 공인 영어 시험 중에서는 토익보다는 토플에 좀 더 가깝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G-TELP 교재나 자료가 많지 않으니 부족하면 토플 자료를 이용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토익은 G-TELP 청취 유형과 지문 길이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때문에 구체적인 청취 Skill과 문제 풀이 요령 등에서는 토익과 G-TELP의 접근 방법도 달라질 수밖에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찝어 한 가지 질문드리자면, 토익보다는 지문이 훨씬 길다고 할 수 있는 G-TELP/TOEFL 지문을 메모 전혀 없이 듣고 문제 푸시는 데에 지장이 없으신가요? 6문제를 지문을 듣기 전에 문제와 보기까지 모두 다 충분히 읽고, 메모 없이 지문 들으면서 바로 이를 확인하고 잡아내는 게 가능하신가요? 


이에 대한 답이 '아니요'라면 지금 공부하고, 문제 푸는 방식을 재고해 보셔야 합니다.


특히 G-TELP 문제의 경우 문제를 보는 것이 아니라 들어야만 하는데, 토플 자료로만 공부하면서 이 부분을 소홀히 하고 계신 건 아닌 건지도 묻고 싶습니다. 지문 이해를 그리 못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TOEFL 문제는 어느 정도 푸는데 G-TELP 점수만 낮게 나온다면, G-TELP의 '듣기만 해야 하는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일 가능성이 큽니다.


특정 유형의 문제를 계속 틀리고 있는지도 확인해 봐야 합니다. 실제 G-TELP 시험이나 연습문제에서 주로 어떤 문제들을 틀리거나 어려워하는지를 알려 주세요. 실제 청취 양상에 대한 정보 없이 제가 나머지 부분을 예단할 수는 없으니까요. 가능하면 제가 말하는 청취 문제의 유형으로, 실제 G-TELP (기출)문제를 기준으로 알려주시면 좀 더 G-TELP에 맞는 구체적인 답을 드릴 수 있다는 점도 덧붙입니다.



아래 네이버 <박상효의 영어 카페>의 질문/답변 사례를 브런치로 옮기면서 재구성한 글입니다.

https://cafe.naver.com/satcafe/9698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