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line으로 이해하는 영어의 시간 감각
빠르고 직관적으로 그 시간의 느낌을 떠올리는 순간, 거기에 맞는 동사 모양이 입으로 튀어나오는 것이 영어답게 말하는 방법입니다.
'단순현재'니 '현재진행형'이니 하는 용어들은 각 문법 사항에 대해 편의상 붙인 명칭일 뿐입니다. 중요한 건 그게 뭘 말하는지를 아는 '개념'이지 이런 용어가 아니죠. 원어민들 중에는 이런 용어가 뭔지 조차 모르는 사람도 수두룩해요.
타임라인(timeline)은 이런 불필요한 용어가 아닌 영어의 시간 감각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떠올리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문장에 쓰인 동사의 모양(형태)이 어떤 시간 개념을 나타내는지를 타임라인과 예문으로 살펴볼까요? 같은 동사라도 모양이 달라지면 나타내는 시간 개념도 달라집니다.
그냥 동사 그대로 쓰는 '단순현재'는 과거-현재-미래에 걸쳐 지속되는 시간 개념입니다.
(am/are/is) ~ing를 쓰는 '현재진행형'은 '지금(현재)'에만 해당하는 일시적인 시간 개념입니다.
따라서 동사가 그냥 그대로 쓰였다는 건 이전이나 현재나 다를 게 없다는 얘깁니다.
(am/are/is) ~ing는 지금(현재)이 이전과는 다르다는 것을 암시할 수 있지요.
그냥 그대로 쓰인 동사는 과거-현재-미래에 걸쳐 계속 반복되는 것도 말합니다.
반면에 (am/are/is) ~ing는 반복이 아닌 현재 일어나는 하나의 사건이나 행동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문장의 영어적 시간 개념을 떠올린다는 것은 '현재진행형'이니 하는 용어를 읊으라는 것이 아닙니다. 빠르고 직관적으로 그 시간의 느낌을 떠올리는 순간, 거기에 맞는 동사 모양이 자연스럽게 입으로 튀어나오는 것이 영어답게 말하는 방법이지요.
느낌으로 소화하고, 느낌으로 말하세요.
영문법은 규칙과 용어를 외우는 것이 아니라, 그 느낌이 어떤 문장 구조와 형태로 나타나느냐를 알려주는 것이랍니다.
* 위 도표와 문장이 포함된 이미지는 모두 위런그래머-베이직(We Learn Grammar - Basic)에서 발췌한 것으로 출판사의 사전 양해를 얻어 사용한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곳에서의 무단 도용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위 내용은 '영문법 콘서트'에는 수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 '영문법 콘서트'의 내용에 대한 복습이나 연습문제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학생들의 요청으로, 브런치를 통해 독자적인 내용이나 기타 다른 자료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추가 연습 문제 등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