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06. 그림이 되고 안 되고

Action Verbs vs. Non-Action Verb 

General vs. Specific

동작동사와 상태동사


우리말에선 다른 형태의 문장이지만 사실 의미상으론 별 차이가 없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알아’와 ‘알고 있어’를 영어로 옮기면, ‘알아’는 현재형으로, 그러니까 know의 원래 모양으로 표현하고, ‘알고 있어’는 진행형, 즉 –ing를 붙여 knowing으로 써야 할 것 같죠? 그런데 실제로는 ‘알아’와 ‘알고 있어’는 둘 다 영어로 표현할 때 한 가지 형태로만 말합니다.

 

I know. (O)

I am knowing. (X)


‘사랑해’와 ‘사랑하고 있어’도 마찬가지예요.


I love you. (O)

I am loving you. (X)


http://darinthompson.ca/wp-content/uploads/2016/11/General-to-specific-1024x508.png


영어에서 동사의 원래 모양과 ~ing의 차이는 시간을 가까이 다가가 보느냐(집중) 아니냐(전체)의 차이입니다. 다시 한번 복습하자면 She plays the piano. 는 그녀가 원래 피아노를 친다는 의미이죠. 하지만 She is playing the piano. 는 지금 그녀가 뚱땅뚱땅 피아노를 치는 모습이 분명하게 떠오르는 묘사입니다. 그러니 평소에 피아노를 친다는 표현과 지금 이 순간 그녀가 피아노를 치고 있다는 표현은 엄연히 차이가 있는 것이죠. 그런데 play 같은 동사와 달리 know나 love는 원래 그렇건 지금 이 순간 벌어지건 사실 눈으로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가까이 쳐다보나 멀리 보나 차이가 안 나는 것이죠. 멀리서 보나 가까이서 보나 마찬가지인, 이런 종류의 동사들을 좀 더 알아볼까요?


like, love, hate, want, know, remember, think…


이 동사들의 공통점이 보이세요? 쉽게 말하자면, 머리 속이나 가슴속에서 벌어지는 감정이나 인지 등을 나타내는 동사들입니다. 이런 동사들은 영어에서 ‘눈에 분명히 모습이 보이는’ ~ing형태를 동사로 취하지 않습니다. 그것이 설사 ‘지금’에 해당하는 일이라 하더라도 원래 동사형 그대로 써야 합니다. 


He wants to go home now. 그는 지금 집에 가고 싶어 합니다.

Now I remember her name! 이제 그녀의 이름이 기억나!


[이런 동사들은 그 동작이 보이지 않는다고 non-action verb라고 하거나 보통 상태를 이야기한다고 해서 상태 동사 또는 stative verb라고 부릅니다.]


여기서 잠깐! 이럴 때 꼭 묻는 질문이 있죠. I’m loving it!이라는 광고 문구는 그럼 틀린 건가요? 모 햄버거 광고에서 이 대사가 나왔지요. 어라? 분명히 love는 ~ing 모양 동사로는 쓸 수 없다고 했는데, 이럴 수가! 사실 영어 단어를 얘는 무조건 뭐.. 쟤는 무조건 뭐.. 이런 식으로 외우는 것은 그다지 바람직한 방법이 아닙니다. 철썩 같이 이거라고 외우고 있었는데 실제로는 전혀 다르게 쓰이는 경우도 제법 많으니까요. 


이 경우도 그렇습니다. 일반적으로 love 한다는 건 눈에 보이는 행동이 아니므로 ~ing형으로 안 쓰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특별하게 ~ing가 주는 느낌이나 성격을 적용할 수 있는 경우라면 가능하지요. 이 대사는 햄버거 광고에서 나왔는데, 광고주가 바라는 여러분의 그 햄버거에 대한 ‘사랑’은 어떤 사랑일까요? 네, 별 거 없습니다. 그저 그 햄버거를 맛있게 잘 먹어주는 것이죠. 햄버거 가게에서 햄버거를 맛있게 먹는 그런 사랑이라면 눈에 띄잖아요. 그래서 loving을 썼답니다. 마찬가지로 팝송 등에서도 I’m loving you. 같은 문장이 종종 들리는데, 이것도 ‘사랑’이 일반적인 정신적이고 추상적인 그런 감정이 아닌, 눈으로 보이는 ‘사랑’ 일 정도로 열정적인 사랑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개의 팝송에서 말하는 눈에 보이는 사랑은 그럼 뭘까요? 그건 바로 뽀뽀하고 안고 어루만지는 육체적인 사랑인 거죠. 어멋!



~ng와 단순 현재시제의 구분 이것만 알고 가자 

1     like love hate want know remember think 등은 ~ing를 붙일 수 없는 동사들이다.  

2     이러한 동사들도 의미를 강조할 때에는 예외적으로 ~ing형으로 쓸 수 있다.  




* 이 글은 '박상효의 영문법 콘서트' (저자:박상효 / 성안당)에 실린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박상효의 영문법 콘서트'는 곧 개정판이 출간될 예정입니다. 브런치에서는 책 전체 내용 중 처음 10개 Unit 까지의 내용을 매거진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05-1. 영어로 말할 땐 시간을 의식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