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까지'는 until 일까? by 일까?

전치사: 지속의 until 과 완료의 by

UNTIL or BY?

I have to finish this report _____ Tuesday.
"난 이 보고서를 화요일까지 끝내야 해."

위 문장의 빈 칸에 들어갈 표현은 until 일까요? by 일까요?


'...까지'를 말할 때 많은 사람들이 by와 until 을 언제 써야 할지 헷갈려 하는데, 한 가지 개념만 기억하세요.

by는 '완료', until은 '지속'이에요.


by어느 시점에 상태나 행동이 완료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감일(deadline)과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쉬워요. 따라서 실제 완료되는 시점은 그 이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위 문장 같은 경우, 마감일이 화요일인 거니까 그날까지만 보고서를 완료하면 됩니다. 하지만 화요일 이전인 월요일에 완료할 수도 있지요.


until어느 시점까지 상태나 행동이 지속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The road will be closed until noon. 이라고 하면 정오까지 도로가 계속 폐쇄되어 있을 예정임을 뜻하지요.


그리고, until은 접속사로도 쓰일 수 있습니다. 즉, until 뒤에 S+V(문장)이 올 수 있다는 얘기지요. 반면 by는 뒤에 S+V(문장)이 이어지려면 by the time (that) 같은 표현을 써야 한답니다.


Dinner will be ready by 7

저녁은 7시까지 준비될 거에요.

We lived in Brazil until 2009.

우리는 2009년까지 브라질에 살았었어요.

I need to clean this room by the time Mom comes back.

나는 엄마가 올 때까지 방을 치워야 해.

She didn't leave the place until he came back.

그녀는 그가 돌아올 때까지 그 장소를 떠나지 않았다.


따라서, 처음 문장의 빈 칸에 들어갈 전치사는 by 겠죠?


I have to finish this report by Tuesday.

"난 이 보고서를 화요일까지 끝내야 해."




위 내용은 영어 선생님 전용 매거진 Y 클라우드 6월호에 기고한 내용을 바탕으로 했습니다. (한정된 지면상 생략된 부분들을 다시 넣고 전반적으로 새로 편집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