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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항석 Sep 19. 2020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이해 기법

직업상담이론 연재2


직업상담이론 중에서 로드투커리어 매뉴얼에도 반영한 내용입니다^^

내용을 보면 왜곡, 변명, 오류, 저항감, 근거 없는 믿음 등 잘못된 모습을 보이는 내담자에 대해 잘못을 발견하는 기법을 말하고 있습니다. 직업상담, 커리어코칭은 내담자의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이를 위해 파악하는 여러 부정적 내용을 분류해놓았습니다. 당사자는 자신이 스스로 문제 해결하기가 왜 이렇게 힘든지에 대해 스스로 파악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커리어코치 또는 상담사가 필요하겠죠. 커리어 코치와 직업 상담사는 내담자의 잘못된 인식과 정보, 행동을 파악해 내야 함의 중요성을 이론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고객은 자신의 잘못된 부분을 코치와 상담사에 의해 파악하고 고칠 수 있습니다.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었을 때 <관점>이 달라지고 <태도>가 달라지고 <행동>이 달라집니다. 당연히 복잡했던 심경은 어느 정도 해소가 되겠지요.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 이해 기법


1. 가정 사용하기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그 행동이 존재하는가를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에게 그러한 행동이 이미 존재했다는 것을 가정한다.


2.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왜곡된 사고란 정보의 부적절하거나 부분적인 일반화, 관념 등에서 정보의 한 부분만을 보고 결론을 도출하는 경우이다. 대표적인 왜곡된 사고는 흑백논리, 선택적 추상, 임의적 추론, 과잉 일반화, 개인화(인격화) 등을 들 수 있다.


3. 변명에 초점 맞추기

타인과의 견해 차이에 대해 내담자들은 자신의 행동이 논리적이고 정당한 이유가 되길 바라며 변명한다. (논리적이고 정당한 이유가 있어서 일 수도 있다.)


4. 전이된 오류 정정하기

직업상담에서는 전이된 오류가 자주 발생하고 있는데, 정보의 오류, 한계의 오류, 논리적 오류 등이 그것이다. 정보의 오류는 내담자가 실제의 경험과 행동을 이야기함에 있어서 대강 이야기할 때 나타나며, 한계의 오류는 내담자가 제한된 기회 및 선택에 대한 견해를 가질 때 일어난다. 그리고 논리적 오류는 내담자가 논리적인 관계에 맞지 않는 진술을 함으로써 의사소통까지 방해하는 경우에 일어난다.


5. 저항감 재인식하기 및 다루기

상담에 대해서 전혀 동기화되지 않거나 저항감을 나타내는 내담자도 존재한다. 이런 내담자는 그러한 저항의 목적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재인식하는 것과 다루는 기술이 필요하다. 변형된 오류 정정하기, 내담자와 친숙해지기, 은유 사용하기 등의 방법이 있다.


6. 근거 없는 믿음 확인하기

근거 없는 믿음은 행동과 경험 없이 결과에 대한 믿음을 갖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유리천장 신화, 진로 장벽, 창업신화 등이 포함된다. 이들에 의하면 진로 신화란 근거 없는 신념에 바탕을 둔 진로발달과정에 대한 내담자의 사고이다. 근거 없는 믿음은 REBT의 ABCDEF 모형으로 상담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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