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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하소설이 재미있는 이유

by 히말

조정래의 <아리랑>을 읽고 있다. <태백산맥>을 읽은 지 1년 반쯤 된 것 같아 집어 들었다.

역시 조정래. 대하소설이란 장르에 관해서는 과연 일가를 이룬 사람이다. 수많은 인물들이 살아 움직이는 드라마를 연출하는 그의 능력은 과연 탁월하다.


조정래는 역시 대하소설인가, 하고 생각하다가, 대하소설이 뭘까 검색을 했다.

수많은 인물, 긴 시간, 다양한 사건, 역사.

대하소설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것들이다.

그러나, 대하소설의 정의는 "분량"에 있었다.


게다가 프랑스에서 기원한 것으로, roman-fleuve, 말 그대로 "강 (같이 흐르는) 소설"이다.

10권 정도 되는 소설이라고 생각하고, 7권을 커트라인으로 잡으면 될까.

그렇다면, 지금까지 내가 읽은 대하소설은


삼국지

대지 3부작

수호지

은하영웅전설

해리 포터 시리즈

태백산맥

고구려


정도이니, 많지 않다.


MV5BOTEwYWFjYmItZWJmNi00MGExLWI1MjktYzRiYjJkNzhiMWIxXkEyXkFqcGdeQXNuZXNodQ@@._V1_.jpg 영화 <듄>


나무 위키에 실린 대하소설 목록으로 세면 조금 더 나온다.


차일드44

빨강머리 앤 (속편까지 읽었으니)

안나 카레니나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레미제라블

돈키호테

백 년의 고독 (1권인데??)


그런데 정말 분량이 기준이라면, 웬만한 웹소는 다 대하소설이다.



계속 읽게 하는 애착


대하소설의 묘미는 역시 등장인물과 함께하는 시간에 있다. 영화에 비해 장편 드라마가 가지는 장점과 같다.

바로 이 이유 때문에, 애착을 가지고 지켜보던 인물이 퇴장하면 큰 충격을 받기도 한다.


<해리 포터 시리즈>의 덤블도어, <은하영웅전설>의 키르히아이스와 양웬리, <레미제라블>의 가브로슈가 그런 경우다. (스네이프, 라인하르트, 장 발장은 주인공급이고, 결말부에 이르러 죽기 때문에 충격이라기보다는 여운이다.)


<삼국지>에서는 관우, 유비, 제갈량의 죽음이 비중 있게 그려지는데, 제갈량의 죽음 시점에서 소설을 끝내버리는 버전이 존재할 정도다.

<신조협려>에서 양과의 팔이 잘릴 때 책을 집어던진다는 사람들의 심리도 마찬가지다.


나도 마찬가지다.

<워킹 데드>는 시즌 7에서 글렌 리가 사망하고 나니 더는 보기가 싫어졌다.

<태백산맥>의 끝자락에서 갑자기 등장인물들이 세트로 정리될 때는, <수호지>의 끝부분이 떠올라서 기가 막혔다.


maxresdefault.jpg 글렌 리


그런 의미에서,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이 미완성인 것은 어쩌면 다행인지도 모른다.

드미트리가 잡혀가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아팠는데, 이반이나 알료샤가 죽기라도 하면 충격이 장난 아니었을 것 같다.


마이클 싱어는 관찰 대상에 너무 몰입해서 애착을 가진 결과, 우리가 그 관찰 대상을 자아라 착각한다고 말한다. (부처님 말씀을 쉽게 풀어쓴 것이다.)


대하소설, 장편 드라마의 등장인물에 대한 애착을 보면, 과연 그 말이 맞는다는 생각을 한다.

내 팔이 아니고 양과의 팔이 잘렸는데, 책을 왜 집어던지는 걸까?

애착이 가는 주인공은 꽃길만 걷고, 좋은 일만 겪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웹소는 과연 대하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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