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업개발자 일당백 May 07. 2024

돈내고 배운 온라인 글쓰기 잘하기 위한 22가지 법칙

해외 유료 전자책을 통해 배운 돈 아깝지 않은 글쓰기 꿀팁

안녕하세요. 사업개발자 일당백입니다!

 

저는 최근 온라인 글쓰기에 관한 해외 유료 전자책을 구매해서 읽어보았는데요. 내용이 너무 좋아서 이 책에서 배운 22가지 법칙을 여러분께 공유드리려고 해요.


해외 유료 전자책에서 배운 실전 노하우


혹시 온라인에서 글 쓰는 게 막막하게 느껴진 적 있으신가요?


저는 처음엔 꽤 막막하고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무슨 말을 어떻게 해야 할지, 내 글을 과연 누가 읽어줄지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죠. 근데 꾸준히 쓰다보니 조금씩 이런 막막함들이 해소가 되고 있긴 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고민하면서 열심히 쓰던 중에 최근 온라인 글쓰기에 관한 해외 유료 전자책을 구매해서 읽고 나니 고민했던 많은 부분들이 해소가 된 것 같아요. 


온라인에서 글 쓰는 게 막막하셨던 분들이라면 꼭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실전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팁들로 가득 차 있거든요. 그럼 지금부터 핵심만 쏙쏙 뽑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최근에 이 온라인 글쓰기 22가지 법칙을 제 스레드에 공유해봤는데 반응이 좋더라고요.)


스레드에서 제법 반응이 좋았어요!





온라인 글쓰기를 잘하기 위한 22가지 법칙

온라인 글쓰기를 잘하고 싶다면?


제1법칙: 블로그에 글쓰지 마세요

 많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에서 글을 쓰는 게 훨씬 효과적이에요. (구독자가 없는) 자기 블로그에 글 쓰는 건 독자가 적어서 비추!


제2법칙: 많이 쓰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 

온라인에서는 알고리즘이 콘텐츠를 많이 생산하는 사람에게 더 많이 노출시켜 준답니다. 그러니 꾸준히 글을 많이 써야 해요.


제3법칙: 기발한 제목보다는 명확한 제목을!

독자가 한눈에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명료한 제목을 달아주는 게 중요해요. 너무 재치 부리려 들지 마세요.


제4법칙: 과장된 제목도 문제 없어요

단, 내용으로 제목이 건 약속을 지켜야 해요. 제목만 그럴듯하고 내용이 부실하면 독자들이 외면할 거예요.


제5법칙: 잘 먹힌 레시피는 반복 활용하세요

반응이 좋았던 글의 구조와 형식을 계속 활용하세요. 독자들이 좋아하는 스타일로 글을 써야 해요.


제6법칙: 훑어보기 쉬운 글이 곧 읽기 쉬운 글 

디지털 시대 독자들은 대부분 글을 꼼꼼히 읽기보다는 훑어본답니다. 훑어보기 좋게 글을 구성하는 게 중요해요.


제7법칙: 작은 제목이 큰 역할을 합니다

 소제목만 읽어도 글의 전체 내용이 이해될 수 있게 잘 뽑아주세요. 바쁜 독자들에게 아주 유용할 거예요.


제8법칙: 숨어서 글 쓰지 말고 세상에 보여주세요

대중 앞에서 글을 쓰다 보면 자연스레 실력도 늘어요. 블로그, 소셜미디어 등 독자와 마주할 수 있는 곳에서 연습하세요.


제9법칙: 인기 많았던 주제를 레이더에 담으세요

독자들이 어떤 글에 반응이 좋았는지 살펴보세요. 그 데이터를 활용해서 다음에 쓸 글감을 정하면 독자들이 더 좋아할 거예요.


제10법칙: 주인공은 바로 독자입니다

글의 주인공은 독자예요. 독자의 입장에서, 독자가 궁금해 할 만한 내용으로 글을 써야 해요.


제11법칙: 보편적 질문이 더 많은 독자를 모읍니다

보편적이고 큰 주제의 글은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끌 수 있어요. 반면 아주 세부적인 주제는 소수의 열성 팬을 만들 수 있죠.


제12법칙: 구체적일수록 강력합니다

두루뭉술한 표현보다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표현을 쓰는 게 글쓰기의 비결이에요.


제13법칙: 똑같은 스타일은 그만! 

유명 작가의 글쓰기를 흉내 내려 하지 마세요. 나만의 개성과 특징을 살려 글을 쓰는 게 좋아요.


제14법칙: 완벽한 건 없어요. 공유하세요!

글을 쓸 때 완벽을 추구하다 보면 좀처럼 발행하기 힘들어요. 일단 써서 올리고 독자 반응을 보면서 고쳐나가세요.


제15법칙: 한 편에 연연하지 마세요. 작품 전체를 보세요

글 한 편의 성과에 연연하지 말고, 꾸준히 좋은 글을 쌓아가는 데 집중하세요. 장기적인 안목이 필요해요.


제16법칙: 당신을 드러내는 핵심 메시지를 반복하세요

 작가로서의 정체성과 메시지가 담긴 이야기를 글마다 녹여내세요. 독자들이 당신을 기억할 거예요.


제17법칙: 글 잘 쓰는 비결은 글을 많이 쓰는 것 많이 쓸수록 글 실력도 늘어요.

글쓰기의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 실력도 늘리고 성과도 올리세요.


제18법칙: 글자 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쓴 글의 분량보다는 담긴 가치와 의미가 더 중요해요. 길고 많이 쓴다고 다 좋은 글은 아니랍니다.


제19법칙: 모두를 위한 글은 없습니다

타겟 독자층을 정하고 그들의 관심사에 초점을 맞춰 글을 쓰세요. 모두가 좋아할 글은 없어요.


제20법칙: 궁금증 해소 + 감동적인 스토리의 황금 조합

독자들이 궁금해하는 걸 해답해주되, 재미있는 스토리텔링으로 풀어주면 금상첨화예요.


제21법칙: 빠르게 읽히는 글쓰기! 

온라인에선 독자의 주의가 쉽게 딴 데로 돌아가요. 간결하고 흥미롭고 빠르게 써야 해요.


제22법칙: 글 읽는 시간보다 쓰는 시간이 더 많아야 해요

글을 잘 쓰려면 책 읽는 것보다 직접 글 쓰는 게 훨씬 도움 된답니다. 실전이 최고의 스승!


너무 많아서 머리 아프다면 딱 5가지만 기억하기!


1) 플랫폼의 선택이 글쓰기의 시작 - 내 글이 빛날 수 있는 공간 고르기

2) 명확한 제목과 훑어보기 쉬운 구성 - 독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글의 구조

3) 독자의 니즈를 꿰뚫어 보는 통찰력 - 그들이 원하는 걸 써야 글도 통한다

4) 나만의 개성과 메시지로 차별화하기 - 독자의 마음에 오래 남는 글쓰기

5) 완벽은 없다. 쓰고,또 쓰면서 배우기 - 실전이 성장을 만든다


온라인 글쓰기에 도전해 볼까요?


글쓰기는 결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계속 이런 꿀팁들을 기반으로 쓰다보면 분명 조금씩 나아지는 것을 느끼실 거에요.


완벽을 추구하기보다는 계속 도전하며 실력을 쌓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여러분만의 글쓰기 도전을 시작해 보세요.

물론 쉽지 않겠지만 딱 일주일만 매일 하나씩 짧은 글을 써보세요. 


저는 요즘은 스레드(Thread)를 추천드려요. 

반응이 좋고 도달율도 잘 나오거든요.


더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저의 스레드에서 더 많은 소식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threads.net/@100per.day



* 전자책 출처 :  제가 좋아하는 팟캐스트 '나혼자부자'에서 ship 30 for 30 라는 온라인 글쓰기 코스에 대해 알게 됐어요. 그리고 웹사이트에 들어가보니 유료 전자책을 판매하길래 구매해서 읽어보고 정리해봤습니다. 전자책의 제목은 'The 22 Laws of Digital Writing' 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1인 기업, 프리랜서 워라밸 못 챙겨도 근태관리는 필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