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 N Sep 14. 2015

17. 밤새도록 달리고 싶을 땐, 레드불?

에너지 드링크와 알코올의 상관관계

박카스, 레드불, 핫식스, 몬스터... 종류가 참 많습니다. 피곤하고 지칠 때 찾게 되는 이것들, 통칭해서 에너지 음료라고 부릅니다. 에너지 음료란 말 그대로, 힘이 나게 해준다는 뜻에서 붙여진 명칭입니. 에너지 음료는 보통 단순당(설탕), 타우린, 카페인을 주 성분으로 합니.  제품마다 광고하는 기능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피로 회복'이라는 공통점을 가집니다. 


시험 기간 밤을 새서 공부해야 할 때, 한 두 시간 밖에 못자고 출근해야 할 때 등 시간적인 여유없이 순간적으로 힘을 내야 할 때 찾던 에너지 음료를 어느새 '밤 새 술을 마시고 싶을 때'에도 찾게 되었습니다. 술을 마시는 것은 인체에 굉장한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에, 피로 회복 기능을 하는 에너지 음료와 함께 마시면 피로감이 덜 하고 술이 덜 취할 것이라는 가정때문입니다.



한 때 미국 대학생들 사이에서 레드불과 보트카를 섞은 칵테일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 칵테일은 밤새 파티를 즐기려는 사람들에게 더 오랫동안 놀 수 있게 해주겠다는 신비의 묘약이었습니다. 레드불과 알코올을 섞어마시는 것이 인기를 끌자 다른 에너지 음료 회사들도 밤샘문화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어필하기 시작했고, '에너지 음료+알코올' 문화가 점차 확산되었습니다. 그러다 음주로 인한 사고 건 수가 증가했고, 미국의 한 의학 센터에서는 알코올과 에너지 음료를 섞어마시는 것이 위험하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l  에너지 음료를 섞은 술을 마신 사람들은 술에 취할 가능성이 2배 높다. 

l  에너지 음료를 섞은 술을 마신 사람들이 다칠 가능성이 2배 높다. 

l  에너지 음료를 섞은 술을 마실 경우 음주 운전을 할 가능성이 2배 높다. 

l  에너지 음료를 섞은 술을 마신 사람들은 성폭행을 비롯해 다른 범죄의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2배 높다. 



미국 연구자들에 따르면,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면 술을 많이 마셔도 뇌가 우리 몸을 평소 상태로 인지해서, 오히려 술을 더 마시게 된다고 합니다.



호주의 다른 연구팀은 카페인과 알코올을 섞은 음료를 마시게 되면 술만 마실 때보다 더 많이 마셔야 할 것 같은 충동을 일으킨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또한 에너지 음료와 술을 섞으면 음주운전을 할 확률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밤 새 술을 마시고 싶어서 뿐만이 아니라, 에너지 음가 숙취를 줄여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술을 마신 뒤, 에너지 음료를 마시면 어느정도 두통을 완화해 줄 수 있다 합니다. 그러나, 졸림, 메스꺼움, 구토, 운동 능력 저하 등 술을 마시면 나타나는 다른 증상들에는 거의 효과가 없습니다.  




참고

Ferreira, Sionaldo Eduardo, Marco Tulio De Mello, Sabine Pompeia, and Maria Lucia Oliveira De Souza-Formigoni. "Effects of Energy Drink Ingestion on Alcohol Intoxication." Alcoholism: Clinical and Experimental Research Alcoholism Clin Exp Res 30.4 (2006): 598-605. Web.

"Result Filters." National Center for Biotechnology Information. U.S.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n.d. Web. 27 July 2015.

매거진의 이전글 16. 산성 식품 & 염기성 식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