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 N Sep 21. 2015

24. 우유를 마시면 배가 아파요

유당 불내증 

"우유를 먹으면 배가 아파요...ㅠㅠ"


우유를 먹으면 배에 가스가 차거나, 복통, 혹은 설사를 하는 분들 있나요?

한국인들 중에 유독 이런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바로, 우유 속에 들어있는 락토스(lactose: 유당)가 소장에서 제대로 분해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락토스란 갈락토오스(galactose)와 포도당(glucose)가 결합된 이탄당 입니다.

이탄당이란, 락토스처럼 단순당 2개가 결합된 것을 말해요.





다른 영양분들이 그렇듯, 락토스 역시 몸 속에 들어가면 분해+흡수되는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그런데, 소장에 락토스를 분해하는 효소인 락타아제(lactase)가 부족하게 되면, 정상적으로 락토스가 분해되지 못하고 복통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우유를 마신 후 보이는 복부 팽만, 설사 등의 증상들을 통틀어 유당 불내증이라고 합니다. 위 그림은, 분해되지 못한 유당과 이로 인해 생성된 가스가 소장에 차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유독, 한국인들 중에 이런 증상을 보이는 분들이 많은 이유는 진화와 관련되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서구권 국가들의 경우, 한국보다 우유를 마셔온 역사가 훨씬 깁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과거 유목 사회도 아니었을 뿐더러, 지금처럼 우유가 보편화된 것은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그치만, 점차적으로 우유를 먹기 시작해왔고, 한국인들의 몸도 점차 락토스를 분해하도록 진화되어왔겠죠..? 그래서, 요즘 어린 친구들은 윗 세대 분들보다 유당 불내증을 가진 비율이 적다고 합니다.


자, 그럼 유당불내증을 가진 사람은 우유를 절대 마시면 안되나요?라는 궁금증이 생길텐데

답은 "마셔도 된다" 입니다.  


물론, 개인의 선택에 따라 우유를 가급적 피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현재 학교나 병원에서는 유당불내증이 있더라도 우유를 조금씩 마셔버릇하면,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락토우유'라는 것을 우유 대체 식품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락토우유는 락토스를 분해하는 효소인 락타아제를 우유 속에 첨가한 것입니다. 회사에 따라 락토우유, 소화가 잘 되는 이유 등 다른 명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유의 분해 효소가 식품 내에 첨가되었기 때문에, 몸 속에서 따로 분해를 하지 않아도 소화 및 흡수를 할 수 있는거죠.



매거진의 이전글 23. 가을은 천고人비의 계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