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벽에 대고 말하고 싶지 않습니다만
1) 사용자들은 어떤 알고리즘으로 자신들이 보상받는지 알고 싶을까, 모르고 싶을까?
2) alookso는 사용자들에게 정말 보상 알고리즘을 알려주고 싶긴 할까?
3) 게시글의 개수, 게시글의 글자수, 게시글의 조회수 중 무엇이 보상 알고리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일까?[참고 1] 게시글의 개수는 alookso에서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공인했지만 의미가 없다고는 안 했습니다.[참고 2] 게시글의 글자수는 귀찮긴 하지만 마음먹고 조사하면 얻을 수 있는 공개된 정보이자, 제가 가장 의심하고 있는 핵심변수입니다.
[참고 3] 게시글의 조회수는 가장 높은 확률로 의심하고 있는 핵심변수이지만, 사용자에게는 비공개된 정보입니다.
4) 과연 24,000자를 넘기는 이 글을 얼마나 많은 사람이 읽고, 좋아요를 눌러줄까?
5) 게시글의 토픽이나 특성, 특정 사용자의 유명세 중 좋아요의 개수에 어떤 글이 더 영향을 받는 것일까?
6) 정말 alookso의 보상체계는 각자 열심히 활동하면 다른 사람의 보상을 뺏는 구조로 되어있는 걸까?
7) 사람들이 답글을 달게 되면, 그만큼 답글이 새로운 게시글이 되기 때문에 누군가의 글을 묻히게 만드는 피해를 주는 게 아닐까?
8) 누군가 몸글과 답글을 메뉴에서 분리해서 보여달라는 의견도 있었는데, 그러면 답글에 상대적으로 주목이 떨어지는 문제가 생기는 건 아닐까?
9) 사용자들은 연재물과 한 번에 몰아서 쓰는 글 중 무엇을 좋아할까?
10) 1주일에 딱 한 번만 날 잡고 글을 몰아서 써도 부업으로서 수익을 얻는데 충분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