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정근호 Apr 12. 2017

애플, 전력관리 칩도 직접 만든다

4월12일의 해외 ICT  뉴스

4월 12일 수요일입니다. 오늘 평소보다 기사 취합에 시간이 걸려서 건너뛸까 하다가 간략하게만 몇몇 소식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1. 애플, 자체 전력관리칩 개발 추진. 최근 들어 애플이 GPU(그래픽처리장치)도 자체 개발하려 한다는 소식이 들리고 이미 영국의 개발센터에서 근무할 전문가들을 채용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진 바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더 나아가 PIMC(power management integrated chips)라 불리는 전력관리 칩을 자체 개발하기 위해 이미 80여명의 엔지니어들이 투입되었다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전문가들은 2019년에 자체 칩이 아이폰에 탑재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영국의 Dialog Semiconductor에서 공급받고 있다는데, 이 소식이 알려지면서 해당 업체의 주가는 16% 하락했습니다. 또한 애플이 도시바의 메모리 사업부 인수에 관심이 있다는 루머도 있습니다. 애플이 핵심 부품에 대해서는 수직통합을 더욱 강화하는 모습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코노믹리뷰의 기사가 볼만합니다. (애플과 구글의 수직계열화, 이건 공포 그 자체다)

이제 일반인들도 잘 알만한 부품 중에서 남은 것은 디스플레이 정도일까요? 이번에는 삼성으로부터 OLED를 전량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여기서 또 뭔가 인수나 투자를 할 수도 있겠네요. (예전에 애플이 자체 디스플레이 개발을 위한 시도를 하고 있다는 기사도 나온 바 있습니다만.. 이건 컬러 e잉크로 알려진 퀄컴의 미라솔 디스플레이와 관련된 것입니다.)


2. 애플, 'Tick Different' 상표권 보유한 스와치 제소. 시계 소리를 흉내낸 'Tick Differnet'라는 상표권을 갖고 있는 스와치에 대해 애플이 'Think Different'와 유사하다며 소송을 냈습니다. 이 두 업체는 이미 'iWatch(실제 이 이름으로 출시되지는 않았죠)'와 'One More Thins'에 대해서도 상표권 분쟁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몇몇 알고 있는 사실이 있긴 한데, 지인발 소식이라 전하기는 어렵네요. 암튼, 시계 업체인 스와치와 애플은 상당한 신경전을 오래전부터 이어오고 있습니다.


3. LG전자, 미국의 무한부팅 집단소송이 G5와 V20으로 확대. 일부 LG전자 단말의 고질병으로 지적되었던 무한부팅 문제가 미국에서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미 G4와 V10에 대한 집단소송이 있었는데, 이제 G5와 V20와 같은 지난 해 플래그십 모델과 Nexus 5X로 확대되었습니다. 미국은 LG전자에게는 상당히 중요한 시장인데, 소송이 확대되는 것은 상당한 악재가 될 수도 있겠네요.


4. 소니, 고사양 카메라 장착 중저가모델로 인도 공략. 모든 단말 업체가 인도로 모이고 있습니다. 소니 역시 마찬가지로서, 지난 2월의 MWC에서 발표했던 Xperia XA1으로 인도 공략에 나서기 시작했습니다. 이 모델은 중저가이지만 프리미엄급의 카메라 기능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요즘 인도에서는 샤오미를 비롯해 중국 업체들과 현지 업체들, 기타 등등이 중저가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요, 현재 1위인 삼성전자가 어떻게 방어해낼 수 있을 것인가를 보는 것도 관전포인트입니다.


5. 리프트, 6억달러 신규 자금 조달. 경쟁사의 위기는 기회가 되지요. 요즘 우버가 여러 내/외적인 문제를 겪고 있는 동안 리프트(Lyft)가 반전을 위한 힘을 쏟는 모습입니다. 이번에는 75억 달러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으며 6억달러의 자금을 조달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YouGov BrandIndex에 따르면 우버의 이용의향은 2016년 11월 18.3%에서 지난 3월에는 13.9%로 하락했는데, 리프트의 경우 5.6%에서 9.6%로 증가했습니다. 여기에 우버는 또 다시 핵심 인물 중 한명이 나가는 등 최근의 문제를 전혀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게다가 이탈리아 등에서 우버 서비스가 퇴출되기도 했지요.. 반면, 우버는 국내에서는 카풀업체 인수를 시도한다는 기사도 있습니다.


6.중국, 1자녀 정책 폐지로 키즈 시장 급성장. 누구나 예상했던 바이긴 합니다. 1자녀 정책이 폐지되면서 아이들과 관련된 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는 뉴스입니다. 요새 핑크퐁 같은 국내 업체들이 중국에서 선전하고 있다는 소식도 들립니다. 국내 업체들이 빠르게 선점해야 할텐데요..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작가의 이전글 LeEco, 미국 TV업체 Vizio 인수 실패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