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ONG MIN CHEOL Feb 05. 2021

#6. 빠르면서도 느린제품 관리 방법

빠르면서도 느린 제품 관리 노하우







시작하며.   
제품 관리자로서 우리가 하는 일의 범위는 매우 넓고 다양하기에 비즈니스 전략을 포함한 모든 분야의 카테고리에서 영감을 받게 됩니다. 이번 글은 daniel Kahneman의 Thinking Fast and slow 책을 통해 우리 두뇌의 두 가지 다른 운영체제의 방식들이 제품 관리 영역에서 어떤 영향들을 미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우리의 뇌의 두 가지 매우 다른 시스템

 Daniel Kahneman의 획기적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리의 뇌는 두 가지 운영 체제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그는 이것을 System - 1 : Fast Thinking , System -2 : Slow Thinking으로 불렀습니다. 각각의 시스템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TIP) 우리 두뇌의 다른 두 운영체제가 제품 관리 영역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지 미리 예상해 보세요!   


1️⃣ System 1 - Fast : Thinking

빠른 생각

무의식

자동화

상대적으로 수월함

역할 : 상황을 평가하고 업데이트를 제공

생각의 98% 생성


2️⃣ System -2 : Slow Thinking

느린 생각

의도적이며 의식적

노력 > 통제된 정신

합리적 사고

논리적이고 회의적

역할 : 새로운 & 누락된 정보를 찾고 결정을 내린다.

생각의 2% 생성











2. 잠재의식 : 시스템 2는 시스템 1의 노예다


 Daniel Kahneman는 두 사고 시스템이 각기 어떻게 다른 결과에 도달하는지를 보여줍니다. 동일한 입력이 주어지면, 내면화된 잠재의식이 우리의 결정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해 줍니다. 우리는 우리 모두가 이성적인 인간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는 우리의 이런 생각들이 완전히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평균적으로 우리 모두는 매일 35,000개의 결정을 내립니다. 이들의 난이도와 중요성은 다릅니다. 이야기할 때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한 발을 내딛는 것부터 눈을 깜박이고 상대의 표정을 살피는 모든 것이 포함될 것입니다. 이러한 일상생활의 모든 결정을 의식적으로 처리해야 한다면 뇌가 무너질 것입니다. 자동화된 Sysytem 1의 목적은 의식적인 System 2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과부하를 방지하는데 시스템 1은 필연적입니다.


 우리의 자동 시스템이 의도적으로 시스템의 부하를 줄이는 몇 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우선 더 익숙한 작업을 처리하고, 반복되는 영역을 자동 조종 모드로 전환합니다. 우리는 이를 두고 습관이라고 표현합니다. 또한 System 1 은 정보와 아이디어를 빠르게 선별하는 것입니다. 당신도 모르게 관련성이 있는 것부터 우선순위를 지정합니다. 그리고 바로 가기 통로를 만들어 언제라도 쉽게 접근 가능하도록 구조한 뒤, 나머지 모두를 필터링합니다. 이러한 바로 가기 들을 우리는 휴리스틱이라고도 합니다.











3. 인지 편향 + 정신적 스트레스 감소


 결정을 내릴 때 휴리스틱은 우리에게 정신적 지름길을 안내합니다. 더 빨리 더 쉽게 우리는 빠르게 생각을 이끌어 낼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이러한 즉각적인 정보들을 토대로 빈번하게 판단을 내리곤 합니다. 이 정보에 대해 익숙할수록 더 큰 믿음을 지니게 됩니다.


 문제는 이러한 휴리스틱스들의 문제점은 때때로 틀린다는 것입니다. 그것들은 이전의 지나왔던 길에 지나지 않는다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일반 사족으로 복잡한 문제의 한 측면들의 결정들에 지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빠른 사고들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의견들을 무시하는 경향을 띌 때가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인정하고 싶지 않은 영역이지만, 스스로 훨씬 덜 합리적이고 훨씬 덜 정확하다는 것은 인정해야 합니다. 인지 편향은 판단에서부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몇 가지 예를 들자면, 채용을 위한 인터뷰 자리에서 당사자의 말과 행동 외모가 당신과 비슷하거나 비슷한 취향일 경우 당신의 사고 시스템은 즉시 그를 좋아하게 됩니다. (즉시적 편향성) 그 사람은 안경을 쓰고 있다면 그가 훨씬 스마트하다고 여겨질 수도 있습니다. (입체적 편향성) 모든 것은 빠르게 진행됩니다.


 우리의 뇌는 일관성을 좋아합니다. System-1 은 당신이 미처 인지하지 못하는 영역에서 빠르게 System-2에 제안을 보냅니다. 이러한 제안들이 모여 System-2는 그것을 신념 혹은 믿음으로 바꿉니다. 이러한 작용들은 우리의 정신적 스트레스와 과부하를 낮춰줍니다. 최종 판단은 두 가지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하지만, 휴리스틱의 도움을 받게 되고 편향된 왜곡이 일어납니다. 우리는 모든 종류의 사고에서 동일한 오류를 경험하게 됩니다.











4. 왜 중요할까요?


 일주일 동안 제품 관리자로서 업무를 보았던 모든 일들을 떠올려 봅니다. 이메일 분류, 확인, 답장 및 전달, 보고서 생성 수정 전달 업데이트, 팀 미팅, 구성원 미팅, 캠페인 촉진 브레인스토밍 등 생각해 보면 System-1에 해당하는 작업들이 굉장히 많이 존재합니다. 또한 제품 서비스 로드맵을 신중하게 구성하고, 사용자 문제를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며, 전략적 분석을 실행하고, 가능한 다양한 경로의 수를 두고 평가하는 일련의 System-2의 작업도 수행해야 합니다.


"두 가지 각기 다른 운영체제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인식할 수 있다면, System-1의 빠른 자동화된 반응으로 편향된 잘 못된 가정으로 인해 팀과 조직이 길을 잃고 위험에 빠지게 될 일들을 사전에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팀과 조직을 하나의 유기체로 생각해 본다면, 팀과 조직에서 진행되는 모든 일들을 System-1과 System-2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5. 빠르면서도 느린 제품 관리 노하우



1️⃣ System - 1 : Fast Thinking 사용을 위한 팁


     점점 뜨겁게 달아오르고, 무거워지는 공 
   : 오랜 시간을 미루고 미루었을 때, 그 일들은 처음 받았을 때보다 훨씬 더 뜨겁고 무거워집니다. 처음 받았을 때 보다 훨씬 큰 시간과 노력을 요구하게 됩니다. 시간을 특정해서 빠르게 끝낼 수 있는 일들은 먼저 우선해서 처리해야 합니다.


진짜 문제는 결정을 미루는 일에서부터 시작합니다. 
   : 언제든 결정은 되돌릴 수 있습니다. 완벽한 솔루션을 기다리지 마세요. 결정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종종 편향된 결정의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당연한 일입니다. 바로 경로를 수정하고 다른 답을 찾아 나서면 그만입니다. 스타트업 제품 관리의 게임의 절대 규칙은 완벽한 방향보다 빠른 결정과 민첩성을 요합니다.


System - 1의 책임 중 하나는 System - 2를 보호하는 일입니다.
   : 시스템 2는 문제 해결 및 집중 분석을 위한 강력한 자산이지만, 철저하게 처리하는데 꽤 많은 집중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모든 개인 - 팀과 조직은 이 리소스가 제한됩니다. 우리의 제품 관리의 승부처는 System -2에 달려 있습니다. 충분한 리소스를 system - 2에 분배될 수 있도록 System - 1의 처리능력이 효율화가 필요합니다.   



2️⃣ System -2 : Slow Thinking 보호를 위한 팁


불필요한 시간을 낭비하는 회의는 죄악입니다. 
   :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들의 집중력을 방해하는 최악의 방해 행위입니다. 훌륭한 PM은 각 구성원들의 System - 2의 영역을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빠르게 처리해야 하는 일들과 천천히 사고해야 하는 일들을 구분하여 가장 효과적인 동선을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모든 일에 집중할 수 있지만, 모든 일에 집중할 수 없습니다.
   : 모든 영역에서 슈퍼맨과 같은 역할을 해내기를 기대하지만, 우리 인간들은 그렇게 설계되어 있지 못합니다. 한계를 인정해야 합니다. 모든 일에 집중은 모든 곳에서의 실패를 뜻합니다. 모든 일에 성공하기 위해선 모든 일에 집중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렇기에 PM의 역할은 한정된 구성원의 리소스를 통해 적재적소의 선택된 집중과 분산을 통해 목표 달성을 위한 최소 경로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목표를 달성하는 PM과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PM을 나누는 첫 번째 기준이 될 겁니다.


높은 곳에서 물이 흐르듯 구성원들로 하여금 System 2로의 자연스러운 접근을 만드세요. 
   : 우리의 제약 조건이 무엇인지. 우리의 기회요소가 어디에 있는지. 우리가 달성해내야 할 목표와 기간은 언제인지 명확히 설명하고 공유하고 설득하시기 바랍니다. 구성원들이 System - 2의 사고를 할 수 있는 충분한 기반을 환경을 만들어서 자연스럽게 System -2 로의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인도해 주셔야 합니다.






















"빠르게 변화하고 경쟁이 치열하며 기술 중심의 비즈니스 세계에서 성공으로 가는 길은 성과가 뛰어난 팀을 구성하고 훌륭한 일을 할 수 있는 자원과 자유를 주는 것입니다." – Bill Campbell










Reference Link)

David allen - Getting Things Done
https://en.wikipedia.org/wiki/Getting_Things_Done


Reversible and Irreversible Decisions
https://fs.blog/2018/04/reversible-irreversible-decisions/




매거진의 이전글 #5. PM, PO에 관한 9가지 질문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