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경쟁 우위를 획득하는 유일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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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4가지
02 팀 인텔리전스란?
03 팀 인텔리전스의 향상을 위한 3가지 원칙
시작하며.
피터 드러커는 인적 자원의 생산성을 높이는 일이 앞으로의 경쟁 우위를 획득하는 유일한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생산성'이란 생산 과정에서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결합하여 결과를 이끌어 내었는가. 그 정도를 말합니다. 생산성의 향상은 곧 경영진의 능력을 가늠하는 척도가 되기도 합니다. 왜 일반적인 제품팀에서 낮은 생산성을 보일까에 대한 여러 가지의 요인과 상황 패턴들을 지금부터 정리해볼까 합니다. 시작합니다.
피터 드러커가 말하는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는 4가지 요소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봅니다.
누구나 공평하게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면서, 가장 손쉽게 사라지는 자원입니다. 소비에트 연방 시절의 미싱 공장에서는 시간의 투입은 곧 생산성의 증가로 이어졌으나, 현존하는 IT 산업의 비즈니스는 시간이라는 자원 투입이 곧 생산성으로 비례해서 이어지지 않습니다. 시간이라는 한정된 어떻게 다르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동일한 자원들을 이용하며 여러 가지 다양한 제품을 구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양한 제품 구성들은 결국 시장가치의 차이로 나타나며, 시장 가치의 차이가 제품 믹스를 하는 데 들어간 노래의 차이와 일치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고객과 시장에 영향력 있는 결과를 줄 수 있는 구성을 어떤 조합으로 창출해 낼 수 있는가가 중요한 명제가 됩니다.
조직이 가장 잘하는 것은 무엇인가? 구체적인 지식 능력 노하우 경험 평판 가운데 무엇을 가장 잘 활용하고 그에 맞춰 결과를 내고 있는가. 객관적으로 가장 유망하고 트렌디하며 돈이 잘 벌 것이라 예측되는 시장에서 능력이 좋은 경영자 A와 B가 같이 진입하더라도 둘 다 실패하거나 한쪽만 살아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각각의 경영자는 각자의 특수한 장점과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그만큼의 한계 또한 지니게 됩니다. 이런 것을 뛰어넘는 시도를 하게 될 경우, 실패의 확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과 재능을 바르게 인지해서, 또한 그 한계 또한 바르게 인식해서 실현 가능한 결과를 어떠한 과정으로 이뤄내어야 할지 고려가 필요하게 됩니다. 이런 인식 없이는 극적인 생산성 향상을 도모할 수 없습니다.
각각의 조직이 가지고 있는 희소한 자원들이 존재합니다. 경쟁력의 원천은 각각 팀과 구성원에 따라 상이하며, 이 인적자원이 어떤 산업기반 위에 뿌리내려있고 현재의 상태와 수준에 따라 각기 다른 조직 구조를 형성시켜두어야 합니다. 목표 설정에 따라 가장 적합한 조직 구조의 형태와 방식을 필수적으로 고려해내야 할 것입니다.
팀이 막강한 권한을 가지고 있는가?
팀이 막강한 권한을 가지고 있고, 그 권한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전투에서 승리했다면. 조직에서 해당 팀은 꽤나 큰 신뢰자본을 획득하고 있는 상태일 것입니다. 이런 팀들의 공통점은 실시간으로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체계와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팀은 전체 팀 인텔리전스의 정도가 다른 팀들과 압도적인 차이를 보입니다. 경쟁 우위는 바로 여기서 시작됩니다.
팀 인텔리전스는 개인 그룹이 복잡하고 어려운 이슈와 상황들을 처리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설명합니다.
- Karsten Jonsen Ph.D
팀 인텔리전스를 향상할 수 있는 3가지 기본 원칙입니다.
현재 어떤 지점에 위치하였는지에 따라 모든 문제와 해결방안들이 달라집니다. 많은 이들이 현재 조직이 어떤 단계에 위치하고 있는지 명확하게 판단하지 못합니다. 5명의 제너럴리스트로 구성된 스타트업 팀과 150명 이상의 엔지니어로 구성된 회사는 매우 다른 목표와 매우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응집력 강한 팀을 구축하는 데 있어 가장 첫 번째는 팀 구성원 모두가 동의하는 목표를 지니는 것입니다. 혹은 지정한 목표를 구성원 모두 납득하고 설득하며 열정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을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작은 틈새는 엔진 회전 속도가 높은 팀에서 더 큰 균열로 커지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모든 진행 결과가 무효화되는 결과로 이어질지도 모릅니다. 팀 구성원이 하나의 목표를 향해 흔들리지 않고 나아갈 수 있도록 경영진과 리더들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모든 제품팀은 학습의 주기를 반복하며 제품 발전의 진화에 대한 프로세스 체계를 공고히 합니다. 발견의 경험과 노하우는 획득 즉시 공유되며, 팀은 지표 추적> 가설 검증> 실행과 반복을 통해 고객과 시장에 영향력 있는 결과들을 만들어 냅니다.
마치며.
계획이 없는 목표는 소원입니다.
매주 팀은 목표에 대한 진행 상황을 검토하고 팀 구성원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계획한 일에 대해 공개적으로 헌신합니다. 팀이 성장하기 위해선 구성원 개별과 팀 차원의 피드백 두 가지 채널이 동시에 필요합니다. 피드백은 분기나 반기 연례로 진행되어야 할 사안이 아닌, 수시로 반복적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피드백 모델 또한 계획의 범주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계획은 제품 개발의 영역에서 확장하여, 팀 피드백 모델의 영역까지 확장되어야 합니다.
생산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해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