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BA] 국내MBA 연합 ; 서강상사, 서라클래스를 듣는 고려대MBA
현재 고려대 경영대학원생으로 즐긴지, 한달 반째인 4월 봄날. 여러 선배님들과 원우 분들과 교류를 하면서, 타대학MBA와의 강연세션을 추천받게 되었다. 마케팅업계에 있으면서 너무나도 유명하신 "윤진호 작가님"의 북토크이면서 가까이서 얘기도 나눌 수 있다고 하니 매우 매력적인 세션이더라. 보통은 연사님들께서 많이 바쁘시거나, 시간이 없으시기에 편안하게 가깝게 지낼 수 있는 기회가 많이 부족하였는데 이번 강연은 무척이나 기대가 되었다.
특히나, 타대학MBA인 서강대학교 서강상사에서 주관하였기에 어떤 다른 원우 분들을 만날 수 있을까하고 셀렘도 컸다. 국내 여러MBA들만의 각각의 색과 문화가 있는데, 오늘은 서강대학교 서강상사의 문화를 맞볼 수 있는 기회인 셈이다. 퇴근을 하고 서강대학교까지 약 1시간 정도의 거리였음에도 불구하고, 서강사사에 대한 호기심으로 한걸음에 달려갔던 것같다..^^ (나영언니 사랑해요 히히)
[�모든 게 처음인 브랜드의 무기들�]
- 작은 가게부터 나 홀로 사장까지,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5단계 전략
무기란?
내가 욕망하는 것을 생각하고 → 그것과 관계되는 ‘나만의 것’을 만드는 것
스몰 브랜드, 99.9%가 시장 점령한다 (통계적으로)
브랜더 = 브랜드를 만들어 세상을 새기는 사람
팬은 모든 브랜드에 필요하다. 팬을 만드는 것이 브랜드다
우리는 브랜더다. 브랜더가 되어야 한다 (정의부터 바꾸기)
1) 상품 → 브랜드
예) 논픽션, 춘천 감자빵 등
2) 셀러 → 브랜드
예) 카멜커피, matin kim(마텡김) 등
3) 고객 → 팬
현상황 ; 소비자(고객) 입장에서 여러 브랜드/광고들이 많다 (노이징 = 고백공격이라 표현)
ㄴ 그러면 뭐부터 해야하나? ‘나의 매력부터 보여줘라’
ㄴ 경쟁범위를 한정짓지 마라 (다른게 정의하면, 경쟁 대상이 달라진다)
브랜드는 누구인가 / 차별화를 해라
브랜드를 만든다는 것은 고객과의 관계를 맺는다
ㄴ특히, 작은 브랜드의 경우 ‘과정’에 열광하는 시대 속에 산다.
ㄴ과정형 콘텐츠로 하여금, 진정성을 보여주거나 고객과 소통하게 된다. (진정성 & 지속성)
예) 망원동 베이커리 - 베이글 (더바이글)
베이글 - 유대인으로부터 시작된 것 > 유대인스타일 베이글 (이런식으로 정의)
예) 엄마/딸이 할머니를 위해서 만든 브랜드 / 이안결님
예) 코로나 시기, 1인 사장 → 손님이 밥 먹은 빈 그릇을 사진찍어서 포스팅(손님들의 스토리 담기)
도서까지.. 어서오세요 밀라노기사식당입니다 (100% 예약 / 저녁만)
브랜드의 고객은 누구인가 (마케팅 관리에서 교수님이 하신 고객가치, 표적시장과 유사한 듯)
예) 섬에서 비건식당? 사장님 >> ‘스토리’를 만든다
1) 브랜드의 시작 ; 문제의식 (무엇을 바꿀 것인지, 무엇을 해결해야할까?)
예) 비건? 맛없고 슴슴할 것 같은… (이런 편견)
2) 브랜드 타겟 ; 어떤 고객을 경험시킬까
예) 비건음식이라고 비건만? → 비건을 한번쯤 경험하고 싶은 사람은 어떨까
3) 브랜드의 변화 ; 어떻게 하면 힘든 현 상황을 극복할까?
예) ‘비건을 경험하지 못한 사람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 이라는 스토리로 푸는 것 (스토리텔링)
브랜드의 팬을 어떻게 만들까?
예) 노티드 도넛 - 콜라보, 굿즈, 팝업, 캐릭터 등 다양한 활동을 왜 할까? 특별한 경험을 만드는 브랜드
ㄴ 단순한 도넛이 아닌,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인지시키는 것
✔️ 도넛 (음식)을 최대 몇 개까지 먹을 수 있는가?
ㄴ ‘도넛’ 속성은 매일 먹기도 힘들고, 많이 먹기도 힘든 특징이 있다 → 한계점
ㄴ 노티드 콜라보 (맥주, 몽쉘, 무신사, 폰케이스 등등) > 일상속에서 계속 볼 수 있는 상황에 노출시킴
ㄴ 문화/음식/콘텐츠를 잇는 연결고리가 ‘굿즈’였던 것
이러한 다양한 시도를 한 이유는?
브랜드에 대한 정의 = 고객의 행복한 순간을 만들고 싶은 브랜드의 가치가 아닐까..
결론 ; 팬덤브랜딩의 핵심은 고객에게 브랜드 경험을 시키는 것
예) 사운드본 (택배/배달/요가 등) → 러너를 위한 이어폰
뾰족하게 하는 것이 작은 브랜드의 시작이다. (’러너’라는 타겟)
스포츠와 음악 애호가를 위한 사운드 기기 (이런식으로 확장, 구체화)
ㄴ 변하지 않는 것(운동과 음악을 연결)과 변하는 것을 구분
변하는 것(비즈니스 구조)과 변하지 않는 것(비즈니스 가치) 구분하라
작다는 것은?
그것은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기회다.
그것은 다양한 실패를 감당할 수 있는 시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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