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삶송이 Jun 14. 2022

아직도 틱톡 광고를 안하다고? (1)  

왜 틱톡마케팅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콘텐츠, 트렌디한 콘텐츠를 생산하고자 하는 콘텐츠(디지털) 마케터분들,
 이번년에 "틱톡" 마케팅 진행하셨나요? 최소 600개의 콘텐츠 제작은 시도해보셨나요? 

최소비용으로 최대 광고 효율을 보여줘야 하는 퍼포먼스 마케터분들,
 메타, GA, 구글애즈, MMP 솔루션 외 "틱톡 광고"로 인한 성과 측정은 해보셨나요? 



요즘 다들 마케팅 성과 안녕하신가요? 미디어 믹스를 통해 반복되는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출구가 필요하지는 않으신가요? 저 역시도 페이스북(이하 메타), 인스타그램, 유튜브 쇼츠 등 여러 매체를 통해 진행을 하였고 그 중에 작년 말부터 감히 가장 성공적이었다고 하는 틱톡 광고에 대해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왜 틱톡인가

너무나도 많이들 들어본 말이겠지만, 숏폼이 대세인 요즘입니다. 틱톡 이용자 수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틱톡은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쉬운 영상 편집 기능이 있어 MZ 특히, 1020의 접근이 매우 쉬운 플랫폼입니다. 마케팅적인 접근으로 보면, 다른 소셜 매체(페이스북, 인스타 릴스, 유튜브 쇼츠 등)에서도 틱톡 영상을 재가공하거나 바이럴하기에 사실상 1차 숏폼 영상 공급지로 '틱톡'이 적당했다고 보았고요.


틱톡은 타플랫폼과 무엇이 다른가?

1. 틱톡은 타 플랫폼(메타, 인스타, 유튜브, 트위터 등)과 다르게 "추천 피드"가 앱에 보인다. 추천 피드는 틱톡커 팔로워와 상관없이 개인 관심에 맞춤화된 영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를 통해, 생각해봐야할 것은 소비자입장에서는 내가 팔로우하는 틱톡커들과 더불어 다른 틱톡 영상을 볼 기회가 있는 것이고, 마케팅하는 입장에서는 새로운 소비층에게 내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기회인 셈이다.


2. 틱톡은 누구나 자유롭게 소통하는 커뮤니티할 수 있는 기능이 뛰어나다. 틱톡커들은 영상 제작시 유저 댓글에 대한 반응으로 영상 제작이 가능하다. 기존 영상에 대한 댓글에 틱톡커들이 반응하여 해명(?) 혹은 추가 영상을 제작하면 오히려 일반 유저는 팬이 되고 그러면서 점점 팬덤을 형성하여 그들의 인게이지를 이끌어 낼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팬들은 틱톡커의 영상에 서로 인터렉션 및 소통을 하며 그들끼리의 문화도 만들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느낀 것은 인플루언서는 단순히 팔로워가 많은 것 이외에 "영향력"까지 행사한다고 볼 때 틱톡커의 팬으로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MZ(특히, 1020)에게는 최적화된 플랫폼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수단이 아닐 수 없다.

(좌) 틱톡커 박지녕,  (우) 틱톡커 영프린스

3. 틱톡은 기존에 하던 채널에 대한 반감으로 새로 도전할 수 있는 출구 플랫폼이다. 다시말해, 요즘 트렌드인 숏폼이다. 기존에 SNS(메타, 인스타, 유튜브, 카페, 블로그 등) 광고진행했던 마케터들이라면, 영상 2차활용 허용 여부를 확인한 뒤, 비교적 저렴한 광고비로 다른 플랫폼에도 활용할 수 있는 영상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틱톡커들을 통한 광고캠페인 

그렇다면, 틱톡 광고가 처음인 입문자는 어떻게 하면 되는 것일까? 틱톡 플랫폼 내 광고는 크게 3가지로 구분하여 진행할 수 있는데요. 탑뷰(앱 열었을 때 바로 보여지는 화면), 인피드 광고("추천" 피드에 노출되는 비디오 광고) 그리고 틱톡커들을 통한 광고 영상 제작입니다. 저는 이 중에서도 저희 광고 예산으로 맞춰서 할 수 있고 가장 효율이 나는  <틱톡커들을 통한 광고 영상>으로 틱톡 광고를 진행했고요. 

음악앱, 핀플리(pinply) 틱톡 광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틱톡 광고를 통해, 앱스토어 순위 1위 달성하며, 신규 사용자 MAU도 계단으로 높아지는 경험을 했는데요! 다음 편에서 틱톡 광고 절대 비밀을 공개해보겠습니다!



[틱톡 광고 노하우 대공개!]

https://brunch.co.kr/@jungrnii/30


매거진의 이전글 아직도 틱톡 광고를 안하다고?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