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삶송이 Jun 21. 2022

아직도 틱톡 광고를 안하다고? (2)

틱톡 광고하는 방법 낱낱이 공개!

[왜 지금은 틱톡 마케팅을 해야하는지?] 이전글은 읽었겠죠?왜 틱톡마케팅을 해야하는지

https://brunch.co.kr/@jungrnii/28


이전 글에서는 틱톡을 통한 마케팅을 왜 지금, 2022년에 해야하는지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드렸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구체적으로 틱톡 광고는 어떻게 해야하고 제가 어떻게 해서 성과를 냈는지에 대해 비법을 풀어보고자 합니다.


이전 글에서 틱톡 내 광고는 크게 3가지가 가능하고 이 중 "틱톡커(틱톡 크리에이터)로 하여금 광고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식"으로 광고하는 것이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했는데요.


왜 틱톡커들로 하는 광고를 해야 하는지?

기본적으로 틱톡은 각각의 틱톡커들이 개성을 담는 영상으로, 소재 하나만 던져줘도 각각의 틱톡커들이 생산할 수 있는 콘텐츠는 수백 수천가  지가 되는데요. 쉽게 계산하면, 브랜드의 1소재*각각의 틱톡커 수. 영상이 파급력과 흡입력이 강하기만 하면, 금방 브랜드 인지도나 친숙도는 틱톡 내에서 바이럴이 되어 다른 외부 채널로도 빠르게 퍼질 수 있을 것이다.


틱톡커 광고는 어떻게 진행해야하는지?

틱톡커를 통한 광고 진행은 크게 2가지가 있다. 직접 틱톡커들과 컨택하는 방법과 틱톡 소속사(MCN)를 통하는 방법이다. 우선, 직접 컨택하는 방법은 단도직입적으로 추천하지 않는다. 처음 틱톡 광고를 했던 작년(2021년)에는 틱톡 디엠 전송이 가능하여서 원활하게 가능했다. 그러나 현재로는 틱톡 디엠이 막혀 틱톡커들에게 소통할 수 없는 구조에서는 시간도 없는 마케터들이 노가다를 하는 것만큼 비효율적인 일도 없다.


그렇다면, 남는 건 틱톡 MCN을 통한 틱톡커 광고로 진행해야하는데, MCN이 많다는 것이 문제다.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MCN들이 많은데, 그렇다면, 이제는 틱톡 MCN을 '제대로' 선택해서 광고하는 것이 중요한 숙제일 것이다. 제대로 된 틱톡 MCN을 고르기 전에 틱톡커에 대해 잠시 사설 하나 늘어놓겠다.


틱톡커 생태계는 타 연예 소속사와 달리, 틱톡커들이 스스로 입증하며 그 자리까지(높은 팔로워와 조회수 그리고 팬층 등) 올라가는 형태이다. 때문에 틱톡 MCN은 이미 유명해진 틱톡커를 섭외하여 광고를 받는 형태이고, 연예 소속사는 일반인을 유명인으로 만드는 역할을 한다. 정리하면, 틱톡 MCN 단가는 유명 틱톡커 한명을 섭외하게 될 때, 회사를 유지하고(유지비, 직원 급여비, 관리비 등) 지원해줘야 하는 비용이 포함된 단가이기에 높은 비용으로 측정되게 된다.


그러나, 틱톡은 숏폼이라 비교적 타플랫폼보다 낮은 비용으로 측정되어야 하고, 몇개의 유명 틱톡커들의 광고 영상이 터질지, 안터질지 모르는 확률로 몇 백, 몇 천을 지불하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 들긴하다. 때때로 틱톡 영상의 2차활용에도 별도 부가 비용을 추가하기도 하는데, 한번도 틱톡 광고를 진행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맞는지에 대해 의문을 품어볼만 하다.


제대로 된 틱톡 MCN 찾는 방법

1. 기존 유명 MCN들의 모든 단가표가 담긴 소개서(제안서)를 요청하여 받아보아라.

- 유명 틱톡커 1명당 'XXX만원이 넘는 단가가 맞는가..?' 의문은 품어볼만하다


2. MCN을 통해 틱톡커 선별시, 개별 틱톡커 한명, 한명의 팔로워보다 팔로워 대비 영상 조회수에 주목하라.

- 틱톡에서 효율성은 팔로워가 아니다. 그러나, 기존 MCN들은 팔로워 1만당 10만원으로 봐서 10만이면 100만원과 같은 방식으로 납득되지 않는 측정법으로 단가를 부르고 있다.


내가 찾은 제대로 된 MCN

1.  개별 틱톡커로 진행하는 것보다 많은 틱톡커 묶음으로 진행한 캠페인 상품

- 한두명 유명 틱톡커로만 진행하는 캠페인보다 50명 이상 대거 틱톡커들이 한꺼번에 캠페인을 진행할 때 오히려 더 많은 노출로 사용자들에게 브랜드 인식과 친숙함을 주게 된다.

- 도매 느낌으로 구성된 상품이다보니, 많은 틱톡커로 묶인 캠페인으로 진행할 수록 가격이 더 저렴해진다. 따라서, 개별 틱톡커 단가보다 더 저렴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


2. 틱톡커들과 찐 친구인 분위기인 MCN

- 앞서 말했듯, 타 연애 소속사와 달리 틱톡 MCN은 이미 큰 틱톡커를 소속사로 데려와 광고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그러다보니, 유명 틱톡커만 잘 대우해주는 경향이 크고, 그 아래 다른 틱톡커들의 관리가 소홀해질 수밖에 없는데, 광고를 하고자 하는 내 입장에서는 묶음 상품으로 캠페인을 진행해야해서 모두가 좋은 영상을 '잘' 만들어야 한다

- '잘' 만들어야 하는 영상의 기준은 틱톡커가 억지로 영상제작한다는 느낌이 아닌, 본인들이 즐기면서 잘 만들어야 하는데, 이것은 틱톡 MCN 역량에 달린 것 같다. 따라서, 틱톡 MCN이 소속된 틱톡커들과 원활히 잘 어울린다는 그런 분위기나 그런 환경이라고 보인다면, 정말 잘 운영하고 있는 MCN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 그렇다면, 어떻게 확인을 할 수 있을까? 미팅 때, 담당자가 유명 틱톡커와의 계약을 주로 말하거나 소속된 다른 틱톡커들 얘기를 일체하지 않는다면, 그런 뉘앙스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내가 '틱톡'을 통한 마케팅을 적어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유는, 기존 방식으로 마케팅을 진행한다고 했을 때, 올해와 내년이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나는 마케터 1년차에 좋은 출구로, 앱스토어 앱 1순위를 달성하는 결과를 맞보았다.


마케터이기 전에 사람이다. 성과를 내고 싶고 커리어를 높이고 싶고 새로운 걸 도전하고 실험해보고 싶지 않은가. 늘 남들이 좋다고 하고 검색하면 다 나오는 방식으로 하는 것보다, 다양하게 본인들의 성장을 위해 고민했으면 좋겠다.


P.S 더 많은 질문과 소통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틱톡광고시작 #틱톡MCN찾는법 #틱톡광고캠페인하는방법 #좋은MCN찾는방법 #틱톡커광고 #틱톡캠페인

매거진의 이전글 "틱톡 광고=아이기스" 가 공식인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