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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식대학-이호창 본부장 나라 하나 건승했다

김갑생할머니김 미래전략본부장, 이호창 * 2021 P4G 서울 정상회담

by 삶송이

요즘들어 저를 타겟으로 하는 마케팅 광고에 주목하면서 다른 기업들은 어떤식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지를 보고 있습니다. 내가 마케팅을 잘하는 것과 더불어 타업체/기업들의 마케팅을 보고 배우면서 보충, 수정해나가는 방향으로 공부를 합니다. 오늘은 눈뜨자마자 페북 외교부 페이지에서 후킹된 사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브랜드 및 캠페인명

2021 P4G 서울 정상회담 대한민국 * 김갑생할머니김 (feat. 이호창 본부장)


집행매체

페이스북 ; 대한민국 외교부 * 김갑생할머니김

유튜브 ; 김갑생할머니김 2021 ESG 경영 발표 (전세계 195개국 송출) ➡ https://youtu.be/R0wWnd6AQ8U


후킹된 사연

처음에 자다깨서 페북에 뜬 외교부 오피셜을 보고 친환경 관련 어떤 이슈인가하고 진지하게 임했습니다.. 눈 제대로 못 뜬 사이에 이호창 본부장을 그냥 한명의 기업인이라고 생각하고 '좋은 기업이다'하다가 '코스피 시총 1위 500조..?' 라는 의심쩍었고 댓글을 보고 낚였음을 직감하게 됐습니다.


힙한 마케팅으로 선정 이유

낯설고 어려운 정상회담에 대해 주의를 환기시키고 높은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가상과 현실이 공존하는 세계관에 대해 진지할 것만 같은 대한민국 외교부의 반응이 재밌었습니다.


1. 엄근진의 대표, 외교부의 반전마케팅


- 외교부 X 피식대학 '이호창 본부장' 콜라보

'대한민국 외교부' 공식 계정에 '외교부 X 김갑생할머니김'으로 영상이 공유되어 있었습니다. 영상 출처가 '피식대학'이었지만, 대한민국 외교부의 공신력 때문에 그대로 믿었고, 이호창본부장께서 계셔서 끝까지 시청했습니다. 영상 속 이호창 본부장의 발표는 너무나도 실제와 같아서 댓글에는 "만우절인줄, 세상이 나만 속이는 기분, 해킹당했냐' 등 시청자들이 충격스러운 듯한 반응들이 많았습니다.


- 국가기관의 젊은 세대와의 소통 노력

MZ세대에게 유튜브, 페이스북과 같은 SNS 채널은 이제 거의 일상과도 같이 눈떠지면 확인하게 되는 수단이 되었습니다. 일전에 TV프로그램인 아는형님에서 녹생정상회의를 홍보하고 지금은 외교부가 P4G 서울 정상회담을 유튜브 채널과 콜라보하여 제작하여 MZ세대와 소통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외교부의 미친 마케팅!!! (칭찬칭찬!~~)


2. 뚜렷한 세계관 스토리텔링

이호창 본부장은 유튜브 채널 “피식대학”의 “B대면 데이트” 재벌 3세로 등장했습니다. 실제이름은 이창호로, ‘김갑생할머니김 미래전략본부장’이라는 가상의 부캐로 활동을 해오다가 최근 현실에서 김 판매가 이루어졌습니다. 성경식품의 ‘성경김’과 협업하여 제품이 판매되면서 가상과 현실을 오가는 부캐에 MZ세대들은 열광하게 되었고 이러한 독특한 세계관은 더 부각되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김갑생할머니김 2021 ESG 경영발표'라는 말도 어색하지 않고 현실감있게 느껴지게 된 것입니다.

현실화된 김갑생할머니의 김ㅋㅋㅋㅋㅋ


3. 다소 낮은 주제에 대한 관심도 높임

흔히 ESG경영이나 P4G서울정상에 대한 관심도가 낮은데 본 캠페인을 통해 용어 정리나 관심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경영을 한다는 '김갑생할머니김'기업을 하나의 페르소나로 잡아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하고자 친환경적인 사업에 주목해야한다는 P4G서울정상회의 목적 또한 자연스럽게 전달하였습니다. 허무맹랑한 사례를 들어 친환경을 설명하는데 너무 어이없어서 귀에 딱 박히게 하는게 가장 큰 매력이었습니다. 한 예로 김갑생할머니김은 업사이클(Upcycle)이 가능한 김갑생김 포장지를 생산하는데, 이걸로 딱지를 만들어서 친환경 놀이공원을 계획한다는 것입니다.


진지하게 발표하는 우리 본부장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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