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일기 45] 아이기스랩에서 로케 촬영은 빡세게 준비합니다
앞서 글에서 크리에이터들과 로케 촬영 진행시 우리 회사만의 강점을 간단히 소개해보았다. 이번에는 일주일 전에 있던 아늑호텔 천안점 1박 2일 촬영을 준비했던 과정을 풀어보겠다!
<이전 글 보러가기>
https://brunch.co.kr/@jungrnii/83
02. 아늑호텔 천안점, 광고촬영 준비 과정
1. 광고 촬영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확보
크리에이터들을 섭외하기 앞서, 해당 호텔 촬영건이 어떤지 상세하게 확인을 해야했다. 이 때, 광고주 측에서 제공할 수 있는 부분과 우리 아이기스랩에서 준비해야할 부분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크리에이터들에게 해당 광고건 제안을 하거나 섭외하기에 좀 더 설득력을 갖고 말할 수 있다.
이번에는 호텔 광고였기에, 사용할 수 있는 객실과 주차 여부가 가장 중요했다. 이번 아늑호텔은 천안점 지점 홍보와 함께 아늑호텔만이 갖는 다양한 콘텐츠룸이 객실이라는 부분이었는데, 때문에 여러 컨셉으로 촬영이 가능한 부분이 컸다. 그래서 커플, 친구(우정여행), 호캉스 등의 컨셉으로 진행했기에 6개 객실 준비를 확인하였고, 크리에이터들이나 우리 내부적으로 차량 수(총 5대)를 확인하였다.
물론 상황에 따라 변동이 될 수 있다는 건 감안하였다. (실제로 크리에이터들이 2인 1실 사용이 불편해서 각각 개인실을 잡아주게 되었고, 주차가 어려울 것이라고 했는데 생각보다 넉넉해서 차량 5대 주차를 모두 할 수 있었다!)
2. 영상 가이드라인 기획 및 구성
이번 호텔 광고 컨셉이나 더호텔 측에서 원하는 영상 방향을 확인하는 작업이다. 처음 대면 미팅을 통해 '아늑호텔'의 탄생과 브랜드 스토리를 듣게 되면서 이해를 하게 되었고 이후 실무진 방에서 광고 촬영에 대한 내용과 함께 어떤 영상들이 틱톡에서 소구되었으면 좋을지 이야기를 나눴다.
보통 우리 아이기스랩은 광고주의 말들을 크리에이터 언어로 번역하는 중간다리 역할을 한다. 다시 말해, 광고주가 보는 관점은 10-20대인 크리에이터들과 상당히 다르다. 특히, 60초 이내 숏폼에서는 더 MZ스럽게, 더 트렌디한 관점으로 크리에이터들과 소통을 해야한다. 이 부분을 우리가 주로 맡는다.
요컨대, 광고주 분께는 원하시는 레퍼런스와 영상 방향성을 간단하게 요청하고 해당 내용을 받아서 우리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내용 재구성을 한다. 사소한 것인 크리에이터들이 이해할 수 있는 단어 선정부터, 브랜드 소개 그리고 영상 제작시 어떻게 하면 좋은지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 과정은 정말 고도의 집중력을 요하게 된다. (왜냐하면 나도 이제 거진 30살...ㅠㅜ..)
3. 크리에이터 섭외
크리에이터 섭외는 리스트업하는 것과 섭외하는 방법으로 크게 나뉜다. 우선, 같이 호텔 광고 촬영을 갈 크리에이터 리스트를 구성은 광고주측에서 영상이 나오길 원하는 컨셉에 맞는 분들로 구성을 한다. 더불어, 기존에 본인만의 편집툴로 영상 기획, 촬영, 편집이 가능한 분들로 구성하는 건 필수이다.
틱톡 크리에이터 분들 한명 한명 섭외 진행하는데는 각기 다른 이유들이 있다. 틱톡커 박지녕님은 세은님과 커플 유튜버로도 활동하셔서 커플들의 호텔 여행으로 잡았고, 틱톡커 백동욱님과 영프린스, 이시우, 복득이님은 본인들만의 상황극으로 영상을 제작하시기에 우정여행 및 친구와 호텔에서 노는 법 등의 컨셉으로 잘 녹여내실 것 같아 섭외를 하였다. 틱톡커 시로, 쿠로, 산고님은 본인 특유의 감성으로 트랜지션을 하는 분들이라서 아늑호텔의 여러 콘텐츠룸을 본인들 감성으로 잘 담을 듯하여 우선적으로 제안하고 섭외하였다. 틱톡커 유은, 기몁, 혹시연, 통탱지, 해라님은 이번에 처음으로 얼굴을 뵙는 분들인데, 광고주 측에서 자주 선호하셨던 분들이라서 얼굴도 뵐겸 초대하게 되었다.
4. 아이기스랩 자체 준비
앞선 단계들을 거쳐 일주일 전에 우리 아이기스랩 내부적으로 준비할 부분들을 정리하였다. 우선 차량 대여를 했다. 9인승 차량 2대를 렌트하고 크리에이터들과 같이 오전 10시쯤 출발 계획을 세웠다. 서울 -> 천안 이동하는데 식사 제공과 휴게소까지 들리는 것과 소요시간을 예상하였다.
또한 아늑호텔에서 같이 촬영가능한 광고건들을 정리하여 제품 광고일 경우, 제품을 챙겼고 생각보다 크리에이터들의 참석률이 높아 추가 객실 예약을 고려해야했고, 로케 촬영으로 기존 광고주 대응 및 소통에 대해서 담당자들을 세분화하는 등 1박 2일 동안의 혹시모르는 사정들에 대해서 의논도 하였다.
이렇게 준비과정을 거치면 설레는 촬영일만 손꼽아 기다리면 된단다.... ^^
#아늑호텔 #더호텔아늑호텔 #아늑호텔천안점 #틱톡챌린지 #글로벌틱톡 #해외틱톡광고 #해외틱톡캠페인 #틱톡크리에이터 #틱톡커촬영 #틱톡마케팅 #아이기스랩 #아이기스 #아이기스틱톡 #aegislab #aegis #틱톡광고캠페인 #틱톡의정석 #틱톡광고시작 #틱톡광고단가 #틱톡커광고 #틱톡커광고비용 #틱톡광고 #장래희망건강한삶 #틱톡커장래희망건강한삶 #이예령 #틱톡커이예령 #유은 #틱톡커유은 #틱톡커유정민 #유정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