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기 1탄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싸이는 강남스타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유튜브 조회수를 기록하고, 빌보드 차트도 2위까지 올라갔다. 하지만 싸이가 강남스타일을 미국 진출을 하기 위해 만들었다고는 아무도 생각하지 않는다. 말 그대로 강제 미국 진출이었다. 미국에 진출할 아무런 전략도 세우지 않았는데, 어떻게 진출하여 대박을 이뤄냈을까? 그건 바로 콘텐츠의 힘이었다. 강남스타일 노래가 너무 재밌고 신선하니, 그 콘텐츠를 보고 사람들이 열광했던 것이다. 그렇다. 정말 좋은 솔루션은 전략 따위 필요 없다. 솔루션 그 자체가 전략이다.
2014년 5월과 8월 우리는 싱가포르 캐피탈랜드 그룹에 Social Wall을 제공했다. 하나는 Westgate Mall 에 다른 하나는 JCube Mall 에 들어갔다.
싱가포르 두 개의 몰에 들어간 우리 Social Wall은 쇼퍼들의 많은 인기를 받으며, 엄청난 사용률을 기록했다. 그 당시 나와 일했던 클라이언트 부서가 Capitaland Labs 였는데, Capitaland Labs 역시 이 Social Wall의 성공에 탄력을 받아, 중국 지사에도 설치해보기로 했다.
그렇게 우리는 의도치 않았지만 캐피탈랜드가 멱살 잡고 상하이로 우리 솔루션을 끌고 갔다. 2014년 8월 Capitalands Labs와 나는 함께 상하이 캐피탈랜드 오피스로 Social Wall 설치 관련 미팅을 하러 갔다. 거기 담당자는 Sam이라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새로운 걸 좋아하는 친구였다. 이 친구는 향후 중국 비즈니스에 굉장히 인연이 많은 친구지만 자세한 얘기는 다음에 하기로 하겠다. 중국에서는 Social Wall을 약간 중국스럽게 커스터마이징을 하고 싶어 했다. 기존의 세련된 콘셉트보다는 조금 더 아기자기한 사람 중심의 콘셉트를 원했다. 그래서 탄상 한 게 바로 Character Social Wall이다. 이 솔루션은 향후 자사의 Social Wall 솔루션 중에 가장 인기가 많고 많이 팔린 솔루션이 되었다. 캐릭터월은 사진을 찍은 후 자신의 얼굴에 애니메이션을 합성시켜 큰 미디어 월에서 보여주고 향후에 위챗으로 공유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이 콘셉트가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는지, 아직 상하이 홍코우 몰에 설치도 안 한 상태에서 바로 청두 지역에 새로 오픈하는 캐피탈랜드 몰이 있는데 거기도 같이 진행하자고 했다. 그렇게 우리 캐릭터 소셜월은 11월에 상하이 홍코우 몰에 그리고 12월에 청두 티앙푸 몰에 들어가게 됐다.
중국 소셜월은 싱가포르 소셜월 보다 2배 이상의 사용률을 기록, 우리 기대보다 훨씬 높은 인기를 얻으며 굉장한 성공을 일궈냈다. 근데 불과 4,5개월 후에 중국 파트너한테 들어보니 우리 꺼보다 퀄리티는 떨어지지만 짝퉁들이 나와 3개 백화점에 설치되었다고 한다. 정말 카피가 빠른 곳이다 ㅎㅎ. 하지만 카피는 카피일 뿐. 그들이 카피를 하는 시간에 우리 솔루션은 또 업그레이드가 됐다. 난 카피 따위 무섭지 않다. 더 좋은 솔루션은 어쨌든 시장에서 인정받게 되어있다. 예전에 브라질 호나우도(포르투칼 호나우두 아님)가 인터밀란 시절에 감독이 한 얘기가 있다. 한 기자가 이번 경기 전략이 뭐냐고 하니깐, 그 감독은 이렇게 얘기했다.
"우리의 전술은 호나우도입니다."
이 말처럼 우리의 초기 엘토브의 중국 진출 전략이 뭐냐고 물어보면 난 아래와 같이 답을 하겠습니다.
우리의 중국 진출 전략은 솔루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