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ninArt Dec 11. 2021

아트바젤 리포트-2021년 상반기, 컬렉터 편


Art Basel Resilience in the Dealer Sector,

A Mid-Year Review 2021- Collector Perspectives

{아트바젤 2021 전반기 컬렉터 편을 요약하였으며, 통계에 관한 <주관적인 해석과 예측>이 추가되었음.

모든 자료와 사진의 출처는 Art Basel & UBS Report}



보고서 작성자 - 세계 최고 아트컨설팅 회사 Art Economics의 설립자 클레어 멕앤드류 Dr. Clare McAndrew



1. 글로벌 미술시장은 HNW의 밀레니엄 세대가 주도한다.

High Net Worth (HNW, 고액 상위 컬렉터 집단) 은 미술시장의 수축을 극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오고 있다.

2020년도 팬데믹 위기에도 전년대비 10%의 컬렉션 관련 지출 증가가 있었으며 2021년 상반기에는 42%가 증가해 평균$242,000의 지출을 기록했다.

이 증가는 주로 밀레니엄 세대 컬렉터들에 의해 주도되었는데 이들의 소비는 HNW의 타 집단에 비해 3배 정도 높았으며, 이러한 현상은 서유럽 국가들을 중심으로 더욱 두두러지게 나타났다.

✻ Figure 4.1- HNW 컬렉터들의 연령대는?

밀레니엄 세대가 과반수를 넘었으며(64%), X세대(31%), Z세대 순으로 나타남




✻ Figure 4.2 - HNW 들은 얼마나 부자인가?

HNW 집단의 개인 순자산은 최소 1백만 불(USD)이며, 이중 39%는 1백만 불 ~1천만 불을 보유하고 있다.

한편, 1천만 불 이상의 순자산 보유자의 비율은 61%로 전년도 조사 때보다 조금 많아졌으며, 이 중 가장 많은 자산을 소유하고 있는 ultra-high net worth의 집단은 14%로 총자산이 5천만 불을 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 Figure 4.3 - HNW Collector들의 자산에 아트가 차지하는 비중은?

응답자 중 가장 많은 36%가 자신들의 자산 중 미술 작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11~30%라고 대답하였으며, 5~10%를 미술 작품에 투자한다는 비율이 31%로 나타났다. 한편 자산의 절반 이상을 아트마켓에 투자하는 상위 컬렉터들도 8%에 달했다. 




✻ Figure 4.7 - 미술품 이외의 호화품 등 지난 2년 돈을 어디다 쓰셨나요?

NHW들은 파인 아트 외에 보석, 시계류 > 디자인 제품 > 앤티크, 장식 품 > 스포츠, 클래식 카 등을 수집하는 것으로 집계됨



2. 디지털 아트 시장의 증가

NFT 플랫폼의 증가와 함께 디지털 아트 판매가 증가하였다. 하지만 순수 미술 분야와 대비하여 컬렉터들에게는 아직 적은 포션으로 집계됨.


✻ Figure 4.6 전체 컬렉터들의 미술 작품 분야별 컬렉션 현황은?

전체 컬렉터의 소장품 분류의 경우 회화와 조각, works on paper의 컬렉션이 47%며 디지털 아트는 8%에 그침.


<개인적으로 가상화폐나 NFT에 별 관심이 없는지라 향후 시장 가능성에 관하여서도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있지는 않지만, 비디오 아트를 포함한 전체 미술 시장의 다양성과 시장 확대에는 긍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판단됨>




세대별 회화 VS 디지털 아트의 구매 규모





3. HNW 컬렉터, 파인 아트(fine art) 비중 31% 이상

✻ Figure 4.9 HNW 컬렉터들의 미술 작품 분야별 컬렉션 현황은?


2021년 상반기 HNW 컬렉터들 소비는 31%가 회화, 조각, works on paper에 집중되었으며 디지털 아트는 다소 증가하였지만 전체의 12%에 머물렀다.

밀레니엄 세대는 모든 미술 분야에 가장 많이 돈을 지출한 집단으로 이 중 디지털 아트에 평균 $20,000을 소비하였다. 한편, 이들 중 48%가 향후 12개월 동안 디지털 아프 작품을 구매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고 밝혔다.





4. 돈 많은 젊은 사모님들이 글로벌 아트 마켓의 VVIP

HNW, 고액 상위 컬렉터 집단 중 여성 컬렉터들이 남성들보다 약 두 배의 미술품을 구매를 하였는데, 이는 2020년 대비 1/3이 증가한 $410,000(인당 평균)에 해당한다.




5. 팬데믹 상황에도 아트 이벤트는 정상적으로 진행

HNW들이 참석한 주요 아트 관련 이벤트는 코로나 상황에도 불구하고 거의 정상적으로 개최되어, 펜데믹이 발생하기 전인 2019년과 거의 같은 40개의 이벤트가 개최되었다.

<아트 바젤과 프리즈, 아모리 쇼 등 주요 아트 페어와 쿠사마 야요이의 뉴욕, 독일 등 블록버스터 전시 이벤트가 개최됨>




6. 아트 컬렉션의 주요 창구는 역시 갤러리와 딜러

응답자의 82%가 올 한해 상반기 중, 갤러리와 딜러를 통하여 작품을 구매하였다고 답하였다.


한편 온라인 플랫폼과 딜러들의 두 가지 옵션 중에 어느 곳에서 작품을 구매하기를 선호하는가 하는 질문에 80%가 딜러를 선택하였는데, 그 이유로는 다음 순으로 나타났다.


1. 작품과 작가의 질 quality

2. 신뢰감

3. 지식과 경험


<역시 그림은 온라인으로 사기에는 장벽이 있는 듯, artsy 등과 같은 online third-party 플랫폼들은 작년과 거의 동일한 수준이며, 작가를 통한 구매(인스타그램 포함) 역시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남>




기타 통계


✻ Figure 4.9 NHW의 소장품은 몇 점이나 될까?

전 세대에 걸쳐 49점까지 소장 중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으며, 100점 이상이 가장 넓게 분포된(32%) 세대는 밀레니엄 세대로 나타났다.






✻ Figure 4.4 지역별 전체 컬렉터들의 컬렉션 기간은?

독일이 10년 이상 컬렉션을 해오고 있는 집단이 가장 많으며, 6~10년의 컬렉터는 스위스가, 신흥 컬렉터군은 미국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




✻ Figure 4.15 HNW들은 몇 곳의 갤러리와 거래하는가?

대표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 Figure 4.15 HNW들은 신흥 VS 관록의 갤러리, 어느 곳을 선호 하는가?



이상 2021 전반기 아트 바젤 보고서 걸렉터 편


<원본 파일 다운로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